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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견쟁이 신들 ㅣ 호시 신이치의 플라시보 시리즈 27
호시 신이치 지음, 윤성규 옮김 / 지식여행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참견쟁이 신들>에서 주목한 것은, 코메디 같은 설정의 작품이다. [현대의 미담], [우발적 충동], [마법사], [고대의 비법] 등, 감탄했던 작품 대부분이 이에 해당했다. '코메디 같은 설정'이라고 했지만, 간단하게 말할 수는 없다. 시작부터 '이건 코메디구나' 알 수 있는 게 아니라, 결말에 이르러서야 무릎을 치게 되기에. 또한 호시 신이치가 선보인 것을 코메디와 매치시켜도 될런지 조심스럽다.
[우발적 충동]으로 이야기 해보자. 호화 호텔에 누워 과거를 회상하는 노인이 있다. 퇴직 후 힘겨운 삶을 살았던 그가 호화 호텔이라니, 거기다 곁에는 엄청난 액수의 돈다발도 있다. 노인에겐 어떤 일이 있었던 걸까? 노인은 일하던 회사의 금고를 털었다. 그러나 자신을 믿고 채용해 준 사장과 회사를 배신했다는 죄책감에 괴로워 한다. 여기까지만 보면, 어느 노인의 신산한 삶과 충격적 행각, 그리고 고뇌를 다룬 작품이다. 하지만 호시 신이치는 마지막에, 웃을 수 밖에 없는 설정을 추가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읽어 보시길.)
[마법사] '성냥팔이 소녀'를 연상시키는 작품이다. 꽃파는 소녀, 초상화를 그리는 청년, 의문의 신사가 있다. 소녀와 부딪친 신사는 꽃을 사주고 실수로 위조지폐를 건넨다. 그 사실을 안 신사는 깊은 후회를 한다. 그 위조지폐는 오랜 연구 끝에 만든거라 정말 귀중한 거였고, 자칫 잘못하면 화폐위조범으로 몰릴 수 있다. 신사는 소녀에게 준 위조지폐를 회수하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한다. 신사의 노력과 소녀의 반응이 코믹했던 작품이다.
혹시 '신神'이 등장하는 작품이 많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다. '플라시보 시리즈의 제목독법'을 고려하면 당연한 생각. 물론 있다. [웃는 얼굴의 신], [상업의 신], [마스코트]이 대표적인데, 마지막 작품을 보자.
이 작품은 마스코트가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 놓는 구성이다. '나는 수백 년 동안 줄곧 하나의 동전 속에 살고 있다. (중략) 나는 직무에 충실하다. 주인에게 반드시 행운을 가져다준다. 하지만 요즘은 일할 의욕이 사라진다. 왜냐고? 내 이야기를 들어보시라.'(p.81) 마스코트가 직접 화자로 등장하는 점이 특이한데, 마스코트의 파란만장한 이력 역시 재미있다.
그 외에도, 뜻하지 않게 범죄에 휘말린 남자 이야기 [밤의 목소리], 아침 조깅을 하다 살인청부업자를 만나 벌어지는 에피소드 [현대의 미담], [죽음의 무대]가 괜찮다. [죽음의 무대]는 호텔 옥상에서 자살을 시도하는 여성을 둘러싼 에피소드가 핵심내용으로, 자살하려는 여성과 만류하는 경찰, 호텔지배인 등이 주고받는 대화가 대단하다. 여성은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 섰다고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침착하다. 이는 놀라움을 넘어 의아함까지 야기한다. '정말 여성은 자살할 생각이 있는 걸까?'라는.
<참견쟁이 신들>엔 탄탄한 완성도와 재미를 겸비한 작품이 많다. 곳곳이 심어둔 코메디 코드도 유치하지 않고, 작품의 생생함을 더해 주었다. 즐겁게 읽었다. 플라시보 시리즈의 최상위에 위치한 작품으로, 호시 신이치를 처음 접하는 독자에게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