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친 막대기
김주영 지음, 강산 그림 / 비채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잔잔한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아련한 추억을 자극하는 아름다운 이야기, 그리고 아기자기하면서 동시에 힘있는 필치의 삽화. 오랜만에 느껴보는 감동이었다. <똥친 막대기>의 배경은 소가 농사일을 하고, 쭈그려 앉아 변을 보던 60,70년대이다. 부모님 세대가 아이였던 그 시절, 티 묻지 않은 순수함이 가득했던 그 시절…. 읽는 동안, 답답했던 가슴이 편안해 졌다.

<똥친 막대기>는 '백양나무 곁가지의 대모험, 그(?)가 바라보는 재희네 가족이야기'라 할 수 있다. 놀랍게도 화자는 인간이 아니라, 백양나무의 곁가지이다. 회초리가 되어 재희를 아프게 한 것에 미안해 하고, 똥을 휘저어 오물투성이가 된 모습에 괴로워하는, 사람과 똑같은 녀석.  

백양나무 곁가지가 백양나무에서 떨어진 것은, 농사꾼 박씨에 의해서였다. 암소가 일에 집중하지 못하자 매질하려고 박씨는 곁가지를 꺾는다.(p.24) 이렇게 대모험은 시작되었다.

재희는 사랑스런 아이다. 화자가 아니기 때문에, 내면묘사엔 한계가 있지만, 사랑스러움이 묻어나는 장면이 여럿 있다. 자기가 맞아야 할 회초리를 구한 다음, 종아리를 시험삼아 톡톡 두드려 보는 모습(p.76), "요놈의 개구리 잡아서 울 엄마 몸보신 해 주어야지."(p.131)라며 개구리를 잡는 모습(p.130), 놀리는 아이들에게 야무지게 혼줄을 내는 당찬 모습(p.120) 등. 생각만 해도 귀엽다.

백양나무 곁가지는 이런 재희를 좋아한다. 봇도랑에 버려진 후엔 손꼽아 재희를 기다리고(p.139), 재희가 회초리를 구하러 나오자, '나는 회초리 감으로 그녀에게 선택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선택되는 행운까지만 누리고 싶었을 뿐 그녀를 내려치는 회초리로서의 역할까지는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p.75)라며 깊은 애정을 드러낸다.

백양나무 곁가지는 박씨에게 꺾여져 나무 막대기가 되었다가, 재희네 집으로 가서는 회초리, 똥친 막대기, 낚시대가 된다. 딱딱하게 응어리진 똥오줌을 휘저어야 했고, 낚싯대가 되어 허리가 부러질뻔 했고, 홍수에 떠내려가 사라질 위험에까지 처했지만, 결국 뿌리를 내려야 할 곳을 찾는다.(p.161)

<똥친 막대기>는 전 국민이 읽어야 할, 전 국민이 감동할만한 작품이다. 울보소녀 재희를 보며, 부모님 세대는 향수에 잠길 수 있고, 아이들은 부모님의 어린 시절을 간접체험할 수 있다. 지나친 생각일지 모르지만, 이 작품은 국어교과서에 실려 널리 읽혀야 한다고 생각한다. 백양나무 곁가지의 모험에서 수많은 교훈과 감동을 느낄 수 있기에. <똥친 막대기>는 황순원의 <소나기>처럼 오래오래 사랑받을만한 명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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