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옷의 남자 호시 신이치의 플라시보 시리즈 8
호시 신이치 지음, 윤성규 옮김 / 지식여행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흰 옷의 남자>에 수록된 작품은 대부분 정통 쇼트-쇼트보다 약간 길다. 초반 약간 당황했다. 하지만 긴호흡의 작품도 좋았다. 호시 신이치의 특유의 기발함은 여전한데다 스토리텔링의 즐거움까지 맛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문득 '호시 신이치의 장편도 읽고 싶다'라는 생각도^^

전체적으로 다양한 느낌의 작품이 고르게 실려 있다. 굳이 분류하자면, 초반부엔 매스미디어, 특히 TV를 소재로 한 작품, 후반부엔 우주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 많다. TV를 소재로 한 작품은 [악에 대한 도전](p.39), [노인과 손녀](p.61), [텔레비전 시트 가공](p.80)인데, 종이처럼 얇은 텔레비전이 일반화된 사회의 에피소드인 마지막 작품이 마음에 들었다. 벽걸이 TV까지 등장한 오늘날, 이는 머지않아 실현될 이야기 아닌가? 호시 신이치의 선구자적 혜안에 다시 한번 감탄.

공포 분위기를 풍기는 [흥신소](p.110)도 멋진 작품이다. 신경과 의사 N박사는 R흥신소사장에게서 전화를 받는다. 사장은 고민을 털어놓는다. '자기 아들이 밤마다 묘지로 향한다는 것, 넌지시 물어도 아들은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 N박사는 몰래 아들의 행적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오싹한 분위기와 마지막 반전이 무척 인상적이다.

우주를 배경으로 한 작품중엔 [비약의 법칙](p.182), [그리고, 아무도](p.193)가 주목할 만하다. [비약의 법칙]. 갑자기 지구에 출현한 원반형 우주선, 그들은 이상한 메시지를 보낸다. "…어떤 무기라도 상관없으니 우리를 향해 쏴 보시지요.…"(p.183) 빈정거림에 화가 난 사람들은 총이며 미사일을 마구 쏘아댄다. 그러나 돌아오는 건 비웃음뿐. 도저히 상대가 되지 않는 것이다. 어쨌든 환영회를 열지만 그들은 지구의 음식, 음악, 과학, 모든 것을 비웃는다. "참 훌륭하군요. 이건 원시시대의 유물입니까? 아니면 어린이의 작품입니까?"(p.185) 수치심과 분노에 치를 떠는 사람들. 세계는 인종과 민족을 넘는 지구적 연대감에 똘똘 뭉친다. 그렇게, 두 세기가 흐른다.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

[그리고, 아무도]. 일본 SF의 아버지다운 저력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새로운 혹성을 탐사하기 위해 지구를 출발한 탐험대, 대원은 총 5명이다.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탐험대장이 갑자기 사라진 것. 대장을 찾기 위해 우주선 안을 돌아다니지만 그의 모습은 어디에도 없다. 완전히 증발한 것이다. 이어 통신사마저 사라지고, 남은 이들은 두려움에 사로 잡힌다. 갑자기 사라진 이들은 과연 어디로 간 걸까? 읽어 보시길. 대단한 반전이 기다리고 있다^^ 이런 작품을 수십년 전에 썼다니…역시 호시 신이치!


* 뒤에 실린 해설은 플라시보 시리즈의 숨겨진 묘미다. 하지만, 해설자에 대한 소개가 전무하다. 해설자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소개를 해주면 좋겠다. 언제 쓴 해설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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