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황하는 칼날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나가미네'였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 딸을 성폭행한 인간쓰레기가 눈 앞에 있다면 어떻게 했을까? 아마 나가미네처럼 했을 것이다. 이성? 법? 자기 딸을 무참하게 강간하고 죽여버린 쓰레기 앞에서 저런건 무의미하다. 칼로 찌르고 시체를 난도질하는 나가미네의 행동에 난 박수를 보냈다. 좀 더 잔인하게 죽이지 못한걸 아쉬워하는 나가미네의 마음에 공감했다. 인간 쓰레기 강간마에게 살해당한 딸, 아버지의 분노, 과연 무엇이 정의고 무엇이 불의란 말인가?

어머니를 여의고 아버지와 단둘이 사는 귀여운 여고생 에마. 친구들과 불꽃놀이를 구경하러 갔다 돌아오는 길에 강간마 아쓰야, 가이지, 마코토에게 강간 살해당한다. 아버지 나가미네는 삶의 전부인 에마가 늦도록 들어오지 않자 경찰에 신고한다. 소중한 딸을 걱정하는 아버지의 안타까운 마음.

수사는 진행된다. 강간마들이 사용한 차량이 단서로 부각되고 차를 운전했던 마코토는 갈등한다. (차 역시 마코토 아버지의 차) 사실, 마코토는 아쓰야, 가이지가 무서워 납치행각에 발을 걸쳤을 뿐이었다. 당시에도 때마침 걸려온 아버지의 전화덕분에 강간, 살해전 패거리에서 벗어났었다. 고민끝에 마코토는 진실을 털어놓기로 결심하고, 강간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 부분은 이야기끝부분 '가벼운 반전'과 관련 있다.)

정체불명의 정보제공자에게 딸을 죽인 범인이 아쓰야와 가이지임을 알게 된 나가미네. 장난전화가 아닐까, 어떻게 자기 전화번호를 알았을까, 의심도 하지만 같이 제공된 아쓰야의 주소로 찾아가 보기로 한다. 아쓰야의 아파트에 간 나가미네는 보고만다. 강간마들이 찍은 추악한 비디오를. 영상엔 마약에 취해 강간당하는 에마의 모습이 담겨 있었다. 나가미네의 심정이 이해되는가? 딸을 노리개 삼고 죽여버린 이들의 모습을 본 아버지의 심정, 성노리개가 된 딸의 나체를 본 아버지의 심정,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을 것이다.

중요한 사건이 벌어진다. 분노하던 나가미네 앞에 아쓰야가 모습을 나타낸 것. 나가미네는 망설임없이 강간마를 살해한다. 시체를 난자하고 성기를 도려낸다. 그는 생각한다. '살아 있을 때 이렇게 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남자가 성기가 잃어버리는 것은 죽기보다 괴로운 일이다. 녀석은 지금까지 그것을 이용해 많은 여자를 유린하며 성욕을 채우는 데서 삶의 즐거움을 느꼈으리라. 왜 숨이 끊어지기 전에 이렇게 하지 않았을까?'(p.105) 이로서 강간마에 대한 아버지의 복수극은 막을 올렸다. 나가미네는 죽기직전 아쓰야에게 얻어낸 '팬션, 나가노, 도망쳤어'라는 단서를 토대로 남은 강간마 가이지를 추격한다.

딸을 강간살해한 강간마들에 대한 아버지의 복수극은 여론을 들끓게 하고, 피해자의 입장은 고려하지 않는 '소년법의 문제점'이 부각된다. 나가미네는 말한다. "오히려 법은 범죄자를 구해준다. 죄를 저지른 사람에게 갱생할 기회를 주고, 증오하는 사람들의 시선에서 범죄자를 숨겨준다. 그것을 형벌이라고 할 수 있을까? 더구나 그 기간은 어처구니가 없을 정도로 짧다. 한 사람의 인생을 빼앗았음에도 불구하고 범죄자는 인생을 빼앗기지 않는다. 더구나 미성년자의 경우, 어쩌면 교도소에도 가지 않을지 모른다."라고. 미성년자들의 범죄가 급격히 늘고 있는 우리도 깊게 생각해야 할 문제다. 형사 미성년자란 이유로 죄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지 않는다는 것, 피해자는 도대체 뭐란 말인가?

가이지를 쫒는 나가미네, 가이지와 나가미네를 쫒는 경찰, 나가미네는 수사일선에 장문의 편지를 보낸다. 소년법의 한계때문에 가이지를 직접 처단할 것이며, 복수를 완성하는 즉시 자수하겠다는 내용의 편지.(p.172이하) (솔직히 편지를 읽으며 눈시울이 붉거졌다.) 나가미네는 가이지를 쫒는 과정에서 '팬션 크레센토'의 와카코에게 큰 도움을 받는다. 나가미네에게 마음을 열고 돕는 와카코의 내면을 살피는 것도 또하나의 묘미다. 과연 나카미네는 가이지를 찾을 수 있을까? 딸 에마의 복수를 할 수 있을까? 읽어 보시길.

<방황하는 칼날>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또하나의 명작'이다. '무엇을 써도 명작을 만들어 내는 작가'란 수식은 미야베 미유키 것이지만, 왠지 히가시노 게이고에게 붙여주고 싶다. 그의 작품은 어느 것이나 일정 수준이상의 완성도를 보장한다. 이 작품은 500페이지가 넘는 두툼한 분량이지만, 속도감있는 전개와 놀라운 가독성때문에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 <방황하는 칼날>은 히가시노 게이고가 탄생시킨, 사회파 추리소설의 걸작이다. 강력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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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 2008-03-27 1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작가의 책은 "백야행"과 "용의자 X의 헌신"을 읽었보았습니다. 미미 여사와 또 다른 면은 추리소설이지만 매우 "서정적이다"라는 느낌이었네요. 흔히 사회파 추리소설은 그 성격덕분에 잔혹함과 섬뜩함이 동시에 공존하는 것 같습니다. 인간의 어두운 면을 가감없이 표현한다는 것에 일본 추리소설의 특징인것 같네요. 사견이지만...
"오히려 법은 범죄자를 구해준다..." 라는 부분은 제가 가끔보는 미드인 "성범죄전담반 SVU"라는 수사물에서도 흥미롭게 다뤄지곤 해서 시청하다가도 울컥 할때가 있습니다.^^
죄가 있으면 처벌을 받아야 함에도 오히려 법이 가해자를 구제해 주기도 한다는 모순...

쥬베이 2008-03-27 14:35   좋아요 0 | URL
맞아요. 히가시노 게이고는 약간 서정적이죠
<사명과 영혼의 경계>, <용의자 X의 헌신>, <붉은 손가락>, 그리고 이 작품. 전부 유사한 흐름이에요. 감정을 강하게 뒤흔들죠. 약간 매너리즘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작품완성도는 대단합니다. <백야행>, 대단하죠?? 저도 무척 인상깊게 읽었는데....다른 작품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