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이화
조두진 지음 / 예담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이 말부터 하고 싶다. 정말 흥미진진했고, 감동적이었다. 별 생각없이 읽다 그만 놀라버렸다. <유이화>, 정말 멋진 작품이다. 처음 작가 조두진님이 연륜이 꽤 되는 분으로 알았다. (솔직히 말하겠다. 박두진 시인과 헷갈렸다-_-) 하지만 <도모유키>로 한겨례문학상을 받은 젊은 작가란 것을 알고 또한번 놀라버렸다. 왜 아직까지 몰랐던가.

<유이화>의 특징을 몆가지 항목으로 나눠 살펴보겠다. 첫째, <유이화>는 긴장감이 넘치고 재미있다. 조선과 일본을 넘나드는 속도감 있는 이야기전개는 특히 인상적이다. '임진왜란 발발, 진주성 대전 - 포로가 된 철영과 이화 - 일본으로 끌려간 이화 - 다이묘의 스승이 되어 일본으로 가는 철영 - 이화의 힘겨운 일본생활 - 도모유키와 이화의 만남 - 재회 - 선택'. 한순간도 눈을 돌릴 수 없는 대단한 몰입력을 보여준다.

둘째, 포로가 된 조선인들의 고난을 생생하게 묘사한다. 코와 귀가 베이고, 갖은 노역에 시달리는 포로들, 일본군의 노리개가 되어버린 여인들의 신산스런 삶, 일본으로 농노로 팔려가 갖은 고생을 하는 조선인들, 저자의 엄청난 필력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철영'과 '도모유키' '동구'의 모습이 대조되는 부분은 주목할 만하다. 철영은 가족보단 국가와 임금을 중시한다. 초반 도망가던 동구를 닥달해서 성안으로 끌고 온 것과 사경을 헤매는 아이와 부인을 뒤로하고 성으로 향하는 것은 그런 맥락이다. 반면 동구는 가족이 우선이다. 동구가 아내에게 주기위해 주먹밥과 옷가지를 챙기는 모습을 보면 그의 가족사랑을 절절히 느낄 수 있다. 도모유키 역시 아시타를 위해 모든 것을 바치는 헌신적인 인물이다. 이런 대립적인 인물 사이에서 유이화는 갈등하는 것이다.

넷째, '유이화의 갈등'은 이 소설의 핵심. 고향을 등지고 머나먼 일본에서 살아가야 하는 현실,  죽은 아들 편윤과 사라진 남편, 힘겨운 농노생활, 양반가에서 곱게 자란 그녀에겐 얼마나 힘겨웠을까? 유이화는 '전남편 철영, 죽은 아이 편윤'과 '일본인 남편 도모유키, 아들 시로즈' 사이에게 큰 갈등을 하는데, 그녀의 고통과 내면적 슬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선조임금과 대신에 대한 풍자, 조소. 이 부분은 <유이화>의 또다른 묘미다. 저자는 선조, 신하들을 신랄하게 풍자, 조소하고 있다. 전란에서 공을 세운 의병장들과 이순신을 잡아들이고, 한창 전쟁중임에도 종이를 만들고, 물고기를 잡아서 보내라고 채근하는 임금. 그것이 조선의 현실이었다. 조금 노골적이지만, 어느 하나 허구인게 없다. 전부 사실이다. 임진왜란 당시 공을 세운 의병장들은 나중에 핍박을 받았다. 난을 일으킬지 모른다는 이유 때문에. 하지만 사실은 도망만 다니던 자기들의 위엄과 권위에 해가 되기 때문이었다. 선조가 종이를 만들어 보내라고 했던 것, 물고기 잡아 올리라고 했던 것, 전부 역사적 사실이다. 그가 명나라로 도망치려 했던 것, 그것도 사실이다. 저자는 모두 진실을 이야기하고 있다.

아쉬웠던 점이 하나 있다. 그것은 '유이화(아시타)'의 내면묘사나 심리적 갈등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 책 제목이 무었인가?? 바로 '유이화'이다. 하지만 그에 걸맞지 않게 그녀의 비중은 미미하다. 유이화는 전쟁으로 일본으로 끌려가 갖은 고초를 겪고, 새로운 남자와 새로운 인생을 살아간다. 이런 과정에서 그녀가 보았던 것, 들었던 것, 느꼈던 것을 좀 더 강하게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

<유이화>, 깊은 감동을 준 작품이다. 거창한 국가와 이데올로기에 회의하고 구체적인 인물들에 집중하는 시각이 정말 마음에 든다. 임진왜란 당시 일본인 입장에서 서술했다는 <도모유키>부터, 다른 작품모두 하나씩 읽어가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