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젤
이시다 이라 지음, 인단비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엔젤>은 독특하다. 살해당한 남성이 화자가 되어 자신의 죽음의 비밀을 파헤쳐 나가는 스토리, 그리고 사랑, 미스테리. 다양한 소재로 폭넓은 작품세계를 선보인 이시다 이라지만, <엔젤>의 강렬함은 급을 달리한다.

참혹한 모습으로 은밀히 매장되는 시체를 누군가 보고 있다. 경악한다. 혼란에 빠진다.  눈앞의 시체는 바로 자기 자신, 가케이 준이치이다. 그럼 시체를 보고 있는 '나'는 과연 누구란 말인가?

그는 누군가에게 살해당했다. 유령이 되어 자신의 시체를 바라보고 있는 준이치. 어느 정도 안정을 찿은 그는 '빛의 소용돌이'에 따라 자신의 일생을 돌아보게 된다. 어머니 몸에서 태어나던 순간, 학창시절 첫경험, 아버지와의 갈등등. 빛의 소용돌이에 몸을 맡긴 준이치의 플래시벡은 p.80까지 이어진다. 인상적이다. 어린시절부터 최근까지 삶의 괘적을 돌아보니, (저자는 의도하지 않았겠지만) 성장소설의 특유의 분위기도 만끽할 수 있었다.

플래시벡에서 돌아온 그는 한가지 사실을 알아챈다. 마지막 플래시벡의 시점이 96년도, 현재가 98년도, 그의 기억엔 2년간의 공백이 있었던 것이다. 준이치는 2년이란 기억의 공백과 죽음의 비밀을 밝혀내기 위해 조사에 나선다.

제목인 '엔젤'은 의미가 언급되는 부분이 있다. 벤처 캐피탈로 성공을 거둔 준이치는 투자회사 '엔젤펀드'를 설립할 정도로 엔젤이란 단어에 애착을 가진다. '경영학에서 말하는 엔젤이란 하얀 날개를 단 신의 사자가 아니라 벤처 기업의 창업 시에 시동을 위한 자금, 즉 시드 머니를 제공하고 창업을 원조하는 개인 투자가를 일컫는다.'(p.70,71)고 하는데, <엔젤>의 '엔젤'은 경영학적 의미와 일반적 의미가 중의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봐야 할 것이다.

이후 이야기는 유령이 된 준이치의 진실추적과정이다. 마치 '투명인간 탐정의 사건해결기' 같은. 준이치의 아킬레스건은 유령이라 물리적인 힘을 쓸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곧 전기다루는 기술(p.104), 음성전달 기술, 현시 기술등을 익히고, 자신의 사랑, 친구, 충격적 죽음의 진실에 한걸음씩 다가간다.

<엔젤>은 분명 인상적이고 흥미진진하다. 그래도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 그건 '후미오와 준이치의 사랑이 제대로 부각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준이치가 2년의 기억을 상실한 설정상의 어려움이 있지만, 이들의 사랑을 '뒤늦은 플래시백' 형식으로 부각시켜 주는 것이 좋았을 것이다. 후미오와 준이치의 애정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독자에게-결국은 등장인물에 몰입하지 못하는-이들의 사랑은 지나치게 가식적이다. 특히, 후미오의 행동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그녀가 정말 준이치의 죽음을 전혀 몰랐을까? 정말 준이치를 사랑하긴 한걸까? '모든 것을 연기중'인 여배우를 보는 듯했다.

흥미롭고, 독특한 미스테리 <엔젤>. 기존 이시다 이라는 모두 잊어라. <엔젤>을 읽어라. 이시다 이라를 다시 보게 될 것이다. 이시다 이라를 다시 읽게 될 것이다.


* 자신의 출생장면을 바라보는 p.16~21은 정말 인상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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