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하광인 - 상 - 백탑파白塔派, 그 세 번째 이야기 백탑파 시리즈 3
김탁환 지음 / 민음사 / 200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작가 김탁환의 작품은 <열하광인>이 처음이다. 유명세에 비하면 너무 늦게 접한 셈이다. 사실 '한국형 팩션의 신기원'따위의 수식어가 부담스러웠다. 역사와 결합된 팩션을 좋아하지만 '잠깐 스쳐지나가는 유명에 지나지 않나'하는 생각도 있었다. 하지만 <열하광인>을 읽은 지금, 작가 김탁환을 다시한번 돌아보게 된다. 그는 자기만의 영역을 확실히 구축한 듯 하다.

<열하광인>은 백탑파 시리즈의 세번째 작품이다. 백탑파란, 영정조시대 활동한 이덕무, 유득공, 박제가등 북학을 중시하던 실학자들을 말한다. 여러 작품에서 재조명 받고 있는 그들이라 꽤 친숙하다.

화자는 의금부 도사이자 표창의 명부인 '이명방'. 그는 백탑파 일원이자 왕실종친으로 정조의 사랑을 받고 있다. 갑작스런 정조의 부름에 입궐한 그는 백탑파 서생들의 움직임을 보고하라는 칙명을 받고 갈등한다. 그럼 왜 정조는 이런 명을 내린 것일까? 정조의 부름을 받아 사회문화적으로 큰 역할을 했던 백탑파 서생들이지만 정조는 이들과 점점 거리를 둔다. 특히 '열하'나 '매설'같은 글에 대한 입장차는 뭐낙 깊어 결국 이들에게 '자송문'까지 쓰게 한다.

그러던 중, '열하'를 몰래 읽는 모임의 일원인 열하광인들이 자객들의 공격을 받게 되고, 조명수, 덕천스님등이 죽음을 당한다. 사건은 이상하게 전개되어 이명방이 누명을 쓰고 의심받는 상황이 전개된다. 이명방은 과연 누명을 벗을 수 있을런지?

<열하광인>은 흥미로운 역사추리소설이다. 왜 김탁환 작가에 열광하는지 그 열광의 의미를 이해했다. 특히 열하광인들을 둘러싼 미스테리한 죽음, 이명방에게 쏟아지는 의혹과 누명등은 인상적이었다. 도대체 열하광인을 노리는 배후세력은 누구란 말인가?

이명방과 은주의 사랑은 또다른 흥미였다. 열하광인중 은주 같은 여성이 있다는 것 자체부터, '마방진'에 몰두하는 모습등등, 분명 저자의 창작이 분명한 은주는 이야기의 생동감을 넣어주었다. 또한 이야기 전체에 걸쳐, 처음 듣는 옛스런 단어들이 많이 사용되는데, 몰랐던 단어들도 알게 되고 좋았다. 이야기의 깊이를 더해 주었다.

<열하광인>, 한국형 팩션의 힘을 보여주었다. 스토리의 탄탄함과 흥미진진함, 묻어나는 역사적 진실, 최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