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딴집 - 하 - 미야베 월드 제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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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이 멍하다. 눈시울이 붉어졌다.

과연, <외딴집>을 단순히 '미스테리'라고 할 수 있을까? 미스테리란 장르에 국한시키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 <외딴집>은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한 '장대한 휴먼 드라마'이며, '마루미 번'을 둘러싼 감동과 미스테리의 대서사시이다. '바보의 호'가 '보석의 호'로 거듭나는 부분과 '호'와 '우사'의 마지막 해후 장면...떨리는 가슴을 진정시킬 수 없었다.

<외딴집>은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미야베 미유키의 '시대 미스테리'이다. <화차>나 <이유> 같은 '사회파 추리소설'의 강렬함을 기억하기에 다소 의외였다. 하지만 미야베 미유키가 전부터 꾸준히 시대 미스테리를 써 왔다는 사실을 알고는 왜 지금까지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걸까라는 생각을 했다. '미야베 월드 제2막'이라는 소개글은 공연한 문구가 아니었다. 이제부터 미야베 미유키의 시대 미스테리를 접하게 된 것이다. 

이야기의 배경은 북쪽으로 세토 내해를 면해 있고, 남쪽으로 산이 둘러싸여 있는 '마루미 번藩'이다. '호'라는 아이가 마루미 번으로 오게 된다. 요로즈야가家 도련님의 사통 결과로 태어나, 내심 죽어버렸으면 했지만 결국 살아남은 아이. 이름조차 바보(일본어로 '아호')라는 뜻의 호. 이 곳까지 쫓겨 온 것이다.

'호'는 괴롭힘과 냉대에 익숙해 버린 순진하고 불쌍한 아이다. 일을 하지 않았기에 밥을 먹어서는 안된다고 믿는 안타까울 정도로 순진한 호. 하지만 호를 가엾게 여긴 사람들이 있었다. 이노우에가家의 고토에, 견습 히키테(일종의 경찰?) 우사. 우사는 히키테를 꿈꾸는 발랄한 아가씨다. '도령'이라고 불릴 정도로 활달한 우사는 호를 맡아 자매처럼 뜨거운 정을 나눈다.

난 <외딴집>의 사실상의 주인공이 '우사'라고 생각한다. 바보스럽게 순진한데다 어린 '호'는 설정상 한계로 이야기를 이끌어갈 힘이 없다. 극히 미미하다. 또한 뒤에 언급될 '가가' 역시 끝부분에 등장해 전체적인 비중에서 약하다. 우사가 좌충우돌 이야기를 이끌어 가고 있는 것이다.

조용하던 마루미 번은 '가가'라는 인물의 유배소식으로 소란스러워 진다. 가가는 아내와 자식을 독살해 '살아있는 악령, 마귀'등으로 불리는 미스테리한 인물. 가가의 유배를 즈음해서 이상한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사람들은 가가의 저주라고 떠들어 댄다. 가가는 정체를 드러내지 않다, 하권에 가서야 모습을 드러내는데(하권 p.61) 이어지는 가가와 호의 교감은 인상적이었다.

마루미 번에 벌어지는 미스테리한 사건들을 일일이 나열하지 않았다. 그리고 마지막 충격적인 사건들과 가슴아픈 결말도...'꼭 읽어보라는 말'외에 무슨 말을 더 해야할지? '미야베 월드 제2막'을 연 시대 미스테리의 걸작. 강력 추천한다.


* 진실을 목격한 호. 하지만 마을사람들은 호가 잘못 본 것이라며 호를 몰어 붙인다. 전체라는 미명하에 희생되어 버린 소수의 안타까운 모습을 보는 듯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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