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라디오보다 쉬운 요리책 - MBC 여성시대 요리선생님 우영희의
우영희 지음 / 웅진리빙하우스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라디오보다 쉬운 요리책>은 MBC라디오 '여성시대'에서 '요리보고 조리보고'라는 요리코너를 맡고 있는 우영희님의 요리책이다. 처음 이 책을 보고 '제대로 된 정통 요리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머니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제대로 된 요리법을 배울 수 있는, 그런 요리책.
여러 요리가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다. [속이 시원해지는 한국사람 매운국물] 찌개와 국, [불멸의 한국요리 담백한맛 한식반찬] 기본반찬, [내마음의 보석상자 울엄마표 영양간식] 아이를 위한 간식들, [울끈불끈 사기탱천 남성시대 영양요리] 스태미너 음식, [여우아내 우렁각시 솜씨만만 초대요리] 술안주류, [웃어른을 위한 일품요리 원기회복 효도밥상] 주로 고기로한 푸짐한 음식을 소개한다. 또한 책 뒤쪽에 요리명 색인이 있어 찿고자하는 요리를 쉽게 찿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
기본구성은 이러하다. 한페이지에 완성된 음식사진이 커다랗게 수록되어 있고, 다음 페이지에 '재료소개'와 '요리과정'이 소개된다. 요리과정을 찍은 사진도 함께 수록되어 있어 사진을 보면서 따라할 수 있다. 요리과정외에 우영희님의 핵심비법과 요리 소개글도 간략하게 실려 있는데, 요리에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나에겐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
요리책을 보다 보면 특별히 먹고 싶은 음식이 있게 마련이다. 두부와 햄, 야채를 반죽해 만드는 '두부 스테이크'(p.123), 돼지고기와 두부, 김치가 어울린 '돼지고기 김치 두부 두루치기'(p.154), 칠리소스로 맛을 낸 닭요리인 '감자구이 닭강정 칠리소스'(p.212) 어찌나 먹음직 스럽던지^^
이 책엔 특별한 섹션이 있다. 그건 바로 '보너스 페이지' 이름 자체가 보너스 페이지이다. 맛있는 국물 맛내기(p.44), 양념 만들기(p.90)등 요리를 위한 알찬 정보가 하나 가득이다. 특히 국물과 재료 싱싱 보관법 & 알뜰 사용법이 인상적이었다. 국물용 멸치나 마른 새우를 실온에서 오래 보관하면 이상한 냄새가 나는데, 저자는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국물용 멸치는 미리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마른 팬에 살짝 볶고, 새우는 가루를 털어낸 뒤 각각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된다'(p.45)고 한다.
라디오 '요리보고 조리보고' 코너의 폭발적인 인기처럼, 이 책 역시 폭발적인 인기를 얻을 것을 본다. 아이들 간식이 고민이 어머니나, 요리라면 주눅이 드는 젊은 여성, 자취하는 젊은이들, 쉽고 흥미로운 정통 요리를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보라. 요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라 할지라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
* 한마디 덧붙이자면, 남성들이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 요리하나쯤 배워서 부인, 여자친구를 위해, 어머니를 위해 요리한다면 좋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