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도가 바다의 일이라면
김연수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김연수 작가의 책을 읽었다. 역시 김연수였다.

소설 속에 담긴 시가 이렇게 강한 울림으로 다가올 수 있는지 놀랐고

소설 전체가 하나의 서사시 같이 아름다웠다.




아래는 메모를 위한 끄적임


 * [제2부 지은]의 시점이 어색해서 "이건 뭐지, 왜 이렇게 쓰셨지" 의아했는데, 화자가 ㅇㅇㅇ인 점을 고려하면 작가님의 깊은 뜻이 있는 듯 하다. 하지만, 제2부 시점의 어색함은 내겐 아쉬움으로 남는다. 차라리, 1984년 지은의 모습을 그대로 그려내는 게 더 낫지 않았을까? 


 * 문장하나하나가 시같고 소설은 아릅답지만, 등장인물이 뭔가 그림 속 인물들 같이 느껴졌다. 제1부에서 생생했던 인물들은 제2부 이하에서는 박제되어 버렸다. 제2부의 도전적인 시점을 생각하면, 더 과감한 多시점은 어려웠을까? 84년 지은의 시점으로 생생한 지은의 모습이 그려지던지, 앤의 시점으로 동양 여자아이를 입양하고 행복해 했던 모습, 카밀라의 어린시절을 그려졌으면, 더 나아가 타워크레인에 올라가야 했던 지은의 아버지의 시점도 있었으면 하는 욕심. 아버지의 고뇌, 가족간 유대감이 더 부각될 수 있고, 마지막 장면의 감흥이 배가 될 수 있었을텐데.


 * 기록하고 싶은 것이 있다. 작가는 A를 소개해야 할 때, 한번에 이야기하지 않고 짐짓 모른체를 하다 슬쩍 A의 1/3만, 또 한참 뒤에 다른 인물들의 대화속에서 1/3만, 또 나머지는 1/3은 전혀 중요하지 않은 듯 혹은 관심이 없다는 듯 하다 우연히(을 가장하여) 이야기하는데, 이 노련함이 놀라웠다. 이름이 붙어있는 소설작법 중 하나일까? 잘 모르겠다


 * 제목 별로임. 해당 문장은 너무나 아름답지만 제목으론 어울리지 않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