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무신왕기 2 - 태양을 삼킨 왕
김상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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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역사를 바탕으로 한 팩션이 속속 출간되고 있다. <남한산성>, <논개>, <대무신왕기>등. 역사에 관심이 많은 나로선 굉장히 반가운 일이다. 저자 김상현의 전작 <정약용 살인사건>을 읽지 못했다. <대무신왕기>가 처음 접하는 그의 작품인 셈인데, 설램과 걱정이 교차했다. 역사 팩션이란 좋아하는 장르를 어떻게 그려냈을까 하는 설램과, 기대에 못미쳐 장르자체를 멀리하게 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

하지만 저자의 서문을 읽고 그의 자신감 넘치는 태도가 마음에 들었다. 믿고, 그가 펼쳐낸 세계속으로 빠져들어도 좋겠다고 생각했다. 저자의 말을 잠깐 들어보자. "이렇게 널리 알려진 이야기를 소설화하길로 마음먹은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이 이야기에서 나만이 뽑아낼 수 있는 재미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다. 내가 말하는 역사에 방점이 찍힌 '역사'소설이 아니라 소설에 방점이 찍힌 역사'소설'이 바로 나만의 재미의 다른 말이다."(p.10)

<대무신왕기>는 고구려 3대왕 '대무신왕 무휼'과 그의 아들 '호동'을 중심으로 초창기 고구려의 늠름한 기상을 형상화한 소설이다. 호동왕자가 성장해 활약하는 현재와 무휼이 부여왕대소를 죽이던 과거가, 현재시점으로 번갈아 서술되는데 가끔 양자가 헷갈릴 정도의 절묘한 구성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호동의 스승인 '을두기'가 어떻게 호동의 스승이 되었는지를 부여왕대소를 죽이던 시절로 거슬러 밝힘으로 양자의 시차를 극복해낸다.

주몽 추모왕이 용을 타고 하늘로 올라간 자리라고 믿어지는 '졸본의 동굴'은 고구려 혼의 상징으로 소설에서 상당히 부각된다. 대무신왕은 호동이 위험한 작전수행 지시를 받고 동요하는걸 알아차리곤, 성지로 가 동굴속 용의 흔적에서 용의 이빨을 뽑아 아들 호동에게 주며 먹으라고 한다. '"그것을 먹으면 결코 전장에서 죽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나는 죽지 않았다" (중략) 대왕의 명령이었다. 호동은 손바닥에 올려놓은 차가운 용의 이빨을 냉큼 넣고 씹었다.'(p.135) 대무신왕은 자기가 선조로부터 경험했던, 용의 이빨을 먹는 의식을 아들에게 재현해 줌으로써 자신감을 불어넣고, 긍지를 느끼게 해주고 싶었던 것이리라.

부여왕 대소는 머리는 하나고 몸뚱이는 두개인 까마귀상을 고구려로 보내 침략의지를 공공연히 드러내자, 대무신왕은 큰 결심을 한다. 그의 이런 결심을 옆에서 보좌한건 바로 을두기. 을두기의 계책에 따라 옥에 갖혀있던 도적의 수괴 '괴유'를 친견한 대왕. 과연 을두기와 대왕의 생각은 무었인지.

읽는내내 생동하는 고구려의 기상이 느껴질 정도로 흥미진진했다. 등장인물들의 대화가 상당히 실감나고 생생해, 마치 대하역사 드라마를 보는듯한 기분이 들었다. (하지만, 일부 대화는 지나치게 '현대적'이어서-특히 호동왕자의 대사부분 및 선우,소군의 대사부분-이야기 몰입에 어려움을 준 것은 내내 아쉽다.) 평소 스케일이 큰 역사물을 좋아했던 사람이라면 이 책 역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가 추구하던 재미있는 소설은 목적을 달성했다. 한정된 사료를 바탕으로 한편의 멋진 소설을 선보인 저자의 노고에 박수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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