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루몽 5
조설근 외 지음, 안의운 외 옮김 / 청계(휴먼필드)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이제 4권으로 들어가보자. 초반부 핵심인물은 역시 보옥이다. 보옥은 많은여인들에게 둘러싸여 갈피를 못잡고 놀아나는데, 중심에 '청문'과 '습인'이 서 있다. 습인은 한마디로 아주 참한처자로 신분상 시녀이지만, 지극정성으로 보옥을 보살핀다. 청문은 대부인의 시녀였다 보옥의 시녀가 된 인물로 성격이 활달하고 직선적이다. 그녀의 직선적 성격인 다음장면에서 잘 나타난다. '보옥이 웃으며 부채를 건네주자 청문은 받아 들기가 무섭게 부채를 확 ?었다.' (p.19) 청문과 보옥은 아무이유없이 부채를 ?으며 웃고 노는데, 그 사이가 마치 연인같다.

보옥의 저러한 사리없는 행동은 금천아의 죽음으로까지 이어진다. 금천아는 역시 시녀로 보옥과 장난질을 치다(거의 보옥의 농간) 왕부인에게 쫓겨나고 결국 우물에 빠져 자살한다. 부잣집 도령의 장난질로 힘없는 시녀만 죽어나는구나. 마치 오늘날 돈많은 양아치를 보는듯한 씁쓸한 기분.

분위기를 바꿔서, '부용꽃 그림자 깨뜨리며 노를 저어가고/ 마름풀 꽃향기 대나무다리에 풍기도다' (p.188) 상운은 여러부인들에게 계수나무 꽃구경을 청하고, 한바탕 즐거운 잔치가 벌어진다. 보옥과 습인,대옥은 꽃게를 먹으며, 시를 짓고 노는데...저러한 평화로움 뒤엔 어떠한 사건이 벌어질지.

4권을 읽으며 새삼 감탄한 것은 바로 대돈방화백의 삽화다. 어찌나 이야기에 걸맞는 그림을 멋드러지게 그렸는지 그 생생감과 아름다움에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 특히 40회의 '유노파의 익살에 배꼽을 잡고 웃다' 삽화(p.253)는 잔치의 시끌벅적함과 흥겨운 흥취가 한껏 묻어나 읽는이를 한층 몰입하게 해주었다. 더불어 당시 의복과 생활용품들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어 홍루몽의 깊이 있는 이해를 도와주었다. 그럼 5권으로 넘어가자.

5권에서도 유노파는 계속 등장한다. 유노파는 대부인,왕부인의 나들이를 따르며 갖가지 음식들을 먹어대는데, 밀가루 과자를 보고는 '우리 동네에서 제일 솜씨있는 처녀가가위로 종이를 오려 만든대도 이토록 묘하게는 만들어내지 못할 거에요.난 먹고 싶어도 먹을 수가 없군요.'(p.16)라며 너스레를 떤다. 일행은 농취암으로 가고 젊은 여승 묘옥이 이들을 맞는다. 한편 술을 먹고 곤드레 만드레 뻗어버린 유노파-_- '...(중략)난데없이 코고는 소리가 집이 떠나갈듯이 들려왔다. 방안으로 들어가보니술내와 구린내가 코를 찌르는 가운데유노파가 태질을 쳐가며 자고 있지 않은가?'(p.28) 큰일났네 이거. ?고 난리가 났는데, 여기서 습인의 참한 모습이 빛을 발한다. 유노파를 위해 동산에서 잠깐 자고 었다고 말하게 하고 거짓말을 해준다.

지금까지 잠잠하던 희봉이 부각되기 시작한다. 한바탕 광풍이 휘몰아칠 징조가...희봉은 술을 마시고 평아의 부축을 받으며 회랑을 지나가는데, 희봉의 방에 딸린 시녀하나가 그들이 노는 것을 보고는 벌에라도 쏘인듯 돌아서서 내빼는 것을 목격한다. 희봉은 문득 이상한 생각이 들어 그녀를 불러들여 다그친다. '빨리 중문에 있는 사내아이 두어명을 불러서 밧줄하고 매를 들고 오래라. 주인도 안중에 없는 요 괘심한 년을 뼈가 부러지게 두들겨 패란 말이야'(p.88)

희봉이 이토록 화가난것은 주인인 자기를 보고도 인사는 커녕 도리어 도망을 갔기때문. 희봉은 특유의 거칠면서도 호방한 기세로 견습시녀를 닥달한다. 결국 실토하는 시녀. '마님, 이제 실토정을 하겠어요. 실은 서방님께서 안에 계세요. 저더러 마님께서 오시는가 망을 보고 있으랬어요. 그리고 연회가 끝나거든 이내 기별해달라고 그러셨어요. 견습시녀는 계속 말한다. '서방님께선 기물상자를 열고 은덩이 두개를 꺼내어 비녀 두 개를 껴서 저에게 맞기셨어요. 이걸 아무도 모르게 포이의 아내에게 갖다 주고 그 여자를 데려오라고...' (p.90) 그렇다. 희봉의 남편 가련이 바람이 난것이다. 여편네를 불러들이고, 시녀를 보내 망을 보게하다 희봉에게 딱 걸려버린 가련. 이 일을 어찌할까?

희봉은 포이아내의 머리칼을 휘감아 쥐기 바쁘게 마구 두들겨 패기 시작했다. 그리고는 가련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문 앞을 가로막았다. 그러고는 괜한 평아에게까지 화풀이하는 희봉, 평아는 분해 자살하려하고, 가련은 도리어 희봉을 죽일듯 날뛰는 연극까지 한다. 점입가경이란 말이 딱 어울리는 상황.

이 부분에서 한가지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이, 중국여성의 지위이다. 물론 희봉이 집안의 살림을 도맞고 있는등 지위가 상당하다는 것을 고려해야겠지만, 전체적으로 중국여성의 지위가 상당히 높다는것을 알 수 있다. 시녀들로 등장하는 습인이나 평아등도 자신들의 신분적 한계안에서 최대한 개성을 발산하고 자유분방한 삶을 추구한다. 이런 모습은 우리의 소극적이고 순종적인 여성상과 크게 대조된다. 잘 알려져 있듯이 고려시대,조선초까지 대등했던 여성의 지위가 조선중후기로 가면서 급격히 격하된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아무튼 홍루몽에 등장하는 여성들의 개성넘치고 활발한 활약은 홍루몽을 빛나게 하는 이유중 하나일 것이다.

그럼 6권으로 넘어가자. 여기선 평아의 속 깊은 면이 인상적이다. 평아는 견습시녀 추아가 팔찌를 훔쳤음을 송노파를 통해 알게된다. 하지만 문제가 커지면 여럿이 힘들어질것을 알고 적당히 둘러대고 보옥에게만 살짝이야기한다. 이야기를 들은 보옥은 평아가 자신을 살뜰하게 생각해준것이 즐겁고 한편으로 도둑질을 한 추아에 대해 화가 났다. 그래서 청문에게 말하지 말하는 평아의 부탁에도 불구하고 청문에게 말해버린다. 결국 적당한 때 추아를 내보내기로 하는 두사람.

홍루몽의 재미는 바로 저러한 인물들의 다양한 성격과 대조되는 인물간 갈등이 아닐까 생각한다. 속깊고 착한 평아와 직선적이고 날카로운 청문 또는 희봉. 특히 이 부분은 가씨집안 시녀들이 많이 등장해 그녀들의 성격과 핵심인물들과의 관계를 잘 헤아려 읽으면 더욱 흥미롭다. 특히 보옥이 이들과 어울려 벌어지는 사건이 많아 이 관계를 잘 파악해야 한다.

한편, 새로운 인물 자견이 등장하는데 자견역시 보옥의 시녀이다. 자견은 철없는 보옥에게 '앞으로 말씀으로만 하시지 손발일랑 남의 몸에 손대지 마세요. 남들눈에 얼마나 점잖치 않게 보이겠어요?'(p.186) 보옥은 자견의 진솔한 꾸짓음에 눈물까지 보이며 새로운 모습을 다짐한다. 한편 자견은 짐짓 대옥이 고향인 소주로 돌아갈거라 거짓말하고 보옥은 놀라 통 감각이 없는 사람처럼 행동하는데...

점점 재미를 더해가는 홍루몽. 7권을 기대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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