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양손잡이 리더십
권민.김우형.김영수 지음 / 고즈윈 / 2006년 12월
평점 :
요즘 나오는 자기계발서중 리더쉽에 관한 책들은 상당히 많다. 이는 그만큼 리더쉽에 대한 관심이 많고, 이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리라. '양손잡이 리더쉽'역시 리더쉽에 관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리더쉽에 관한 기존 책들하고는 여러면에서 다르다.
일단 양손잡이란 개념을 도입하여 '양손잡이 리더쉽'이라는 개념을 설파한다. 저자가 말하는 '양손잡이 리더쉽'이란 자신의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은 다른 리더의 강점으로 상쇄하여 결국 강점으로 조직을 운영하는 것으로, 완벽한 한명의 리더쉽이 아닌, 두명이상의 리더들이 갖고 있는 리더쉽의 아름다운 조합을 말한다. 결국 혼자만의 독불장군 리더쉽이 아닌 '조화의 리더쉽'이 바로 '양손잡이 리더쉽'인것이다.
그럼 어떤것이 '양손잡이 리더쉽'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저자는 '조유민'과 '박성민'의 공동대표 이야기를 통해 이를 설명한다. 회사의 대표였던 박성민은 자기의 리더쉽에 한계를 느끼고, 창업동료慧?'조유민'에게 공동대표를 제안한다. "선배님 저는 양손잡이가 되고 싶습니다"
결국 '조유민'은 이를 승낙하고 이들은 양손잡이 리더쉽을 실천한다.
그렇다면 양손잡이 리더쉽이 가지는 의미는 어떤것일까? 저자는 크게 4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1인리더쉽보다 더많은 사업기회 및 인적물적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게 된다. 둘째, 현안에 대해 통합적,입체적, 균형잡힌 의사결정을 하게된다. 셋째. 기업내 팀워크를 강화하고 대외경쟁력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조직이 더 큰 꿈을 꿀 수 있게하고 리더그룹의 창의력과 다양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그간 우리는 자기만 잘난 독불장군식 리더쉽을 리더쉽이라 그릇 알아왔고, 또 많이 리더들이 독불장군식 잘못을 범해왔다. 하지만 이제 더이상 독불장군식 리더쉽은 안된다. 우리모두가 알고 있지 않은가? 그것은 리더쉽이 아니라 리더쉽을 가장한 폭력이요 억압이란 것을....
양손잡이 리더쉽은 조화를 강조한다. 조화의 리더쉽, 이야말로 우리가 진정 추구해야 하는 가치이다. 저자는 양손잡이 리더쉽이라는 새로운 개념정의를 통해 우리에게 훌륭한 가르침을 주었다.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