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월요일날 죽다가 살았다지요.^^
지금은 웃고있지만 그 날은 정말 죽는줄 알았네요.
갑자기 허리와 배가 너무 아파서 병원에 갔더니 글쎄~ "요로결석"이라네요.
병원에 있던 작은 책자에 보니 아기를 낳을때의 고통보다 더 심하다고 하네요.
정말요. 그 고통은 아마 겪어보지 않은분들은 모르실꺼에요.
사실 요로결석은 물만 많이 마셔도 90%는 예방할 수 있는 병이래요.
그런데 제가 원래 물을 잘 마시지 않구요. 여름에도 잘 안마시거든요.
전 콩팥 윗부분에 있어서 작은 시술을 받았는데요. 정말 너무 아팠어요.ㅠㅠ
다음주에 병원에 다시가서 잘 되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걱정되네요.
혹시, 저처럼 힘든경우가 생기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알려드려요.
조금 창피하긴 하지만요. 물도 물이지만 운동이 부족하면 걸릴 확율이 높다네요.에고고~~~
제가 갔던 병원에 있는 책자에 있던 내용인데요. 도움이 되실까봐 남겨봅니다.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은 기원전 4800년전에 이미 기록에 나타난 가장 오래된 질병 중의 하나로
비뇨기과 질환 중에서 감염 다믕으로 흔한 질환입니다.
요로결석은 신장에서 걸러진 소변 중 미네랄이 단단한 결정을 형성하여
몸 밖으로 배설되지 못했을 때 생기는 것인데, 그 크기는 작은 모래알만한 크기에서
골프 공 크기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요로결석은 요관으로 이동하여, 그 과정에서 요로에 이물로 작용하여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러나 소변의 흐름에 장애를 일으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식생활의 서구화로 칼슘이 많은 유제품과 요산 함량이 높은
육류의 섭취가 늘어나 요로결것 환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그러는데요. 요즘은 어른은 물론 아이들도 걸린다고 하네요. 걱정이지요.

증상은?
갈비뼈 아래 허리 뒤편에서 복부 앞쪽으로 퍼지는 가장 고통스러운 통증으로 때로는
서혜부까지 이어지기도 하며, 이 통증은 결석이 신장과 방광 사이의 관(요관)을 통해
움직이는 것에 따라 흘러갑니다.
때로는 소변에 혈액이 비치기도 하고, 오심, 발열 및 오한, 구토가 따릅니다.
복부 재니 하복구는 만질 때 아픕니다.
통증의 심한 정도가 결석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통증은 간혹 여성이 아이를 낳을 때 느끼는 가장 아픈 통증으로 표현되기고 하며,
총상,수술,골절 혹은 화상보다 더 아프다고 합니다.
이 통증은 환자가 예상하는 것처럼 결석이 움직이거나 요관을 찢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결석이 요관에 달라 붙을때 결석에 의해 막히는 요관이 늘어나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허리 또는 옆구리에 사라지지 않는 극심한 통증
* 소변에 혈액이 보임
* 발열 및 오한
* 구토
* 나쁜 냄새와 탁한 소변
* 배뇨시 타는 듯한 느낌

혹시, 이런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병원에 다녀오세요.

예방은?
1.하루에 12잔 이상의 물을 섭취하십시오!
2.구연산을 많이 섭취하십시오! (과일;오렌지,포도,귤)
3.음식 중 칼슘을 일부러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4.음식을 싱겁게 드십시오!
5.수산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줄이십시오!
6.육류 섭취를 줄이십시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노아 2009-07-22 19: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고생하셨어요. 물 마시는 게 건강에 좋다고는 알고 있지만 안 마시면 이렇게 위험해지는군요. 부디 푹 쉬셔요. 다시는 응급실 가지 않기에요..ㅜ.ㅜ

행복희망꿈 2009-07-23 07:00   좋아요 0 | URL
응급실은 아니었구요. 그냥 저 혼자 걸어다녔다지요.ㅎㅎㅎ
그런데 정말 너무 아팠어요. ㅠㅠ
마노아님도 물 많이 드세요. 걱정해주셔서 감사해요.

뽀송이 2009-07-22 2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런,,,ㅡㅜ 얼마나 아프고 놀라셨어요.
정말 물만 많이 마셔도 그렇게나 예방효과가 큰거였군요.
저는 차 마시는 걸 좋아해서 덕분에 수분섭취가 되고 있나봐요.
그나저나,,, 지금은 좀 어떠세요? 많이 불편하신가요?
제가 알기로는 치료후에 소변를 통해 부숴진 작은 결석이 배출되는 걸로 아는데요.
약간의 불편한 통증이 있을수도 있는거죠??
암튼!!! 이참에 푹~~ 쉬시고요.
남편분께 아프다고 어리광도 부리고 맛난 음식 많이 사달라고 하세요.^^ ㅎ ㅎ

참참!! 오랜만에 들렀는데,, 이리 아프시면 어떡해요?^^;;
이젠 아프지마시고 내내~~ 건강하시길요.^^

행복희망꿈 2009-07-23 07:02   좋아요 0 | URL
뽀송이님 많이 놀라셨죠? 저도 놀랬어요.^^
지금은 통증은 많이 나아졌구요. 다음주에 병원에 다시 가야하구요.
아이들이 방학이라 푹~ 쉬기는 그렇구요.
전형적인 경상도남자인 남편에게 기대하기는 좀 그렇구요.^^
제가 씩씩하게 몸조리 잘 해야겠지요.
이제 물 많이 먹고 건강에 좀더 신경써야 겠어요. 감사해요.

카스피 2009-07-22 2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로 결석 이거 정말 미치도록 아픕니다.저도 혼자 자취할때 이거 한번 걸렸는데 정말 데굴데굴 굴렀지요.처음에는 맹장염인줄 알았어요.아픈날이 또 일요일 저녘때라 엉금 엉금기어서 택시타고 종합 병원 응급실로 갔지요.
근데 일요일 저녘은 인터만이 있어서 제대로 검사도 받지 못하고 진통제(모르핀)만 맞았어요.근데도 아파서 진통제 더 달라고 소리 소리 질렀읍니다.
다음날 사진 찍으니 결석인데 돌이 작아서 초음파나 수술은 힘들고 약으로 녹여야 된다고 하더군요.그래서 진통제와 약을 한 두주 먹은거 같습니다.다행히 돌이 녹아서 괜찮았지만 그 뒤론 놀라서 하루에 물 1~2리터를 매일 먹고 있읍니다 ^^;;;

행복희망꿈 2009-07-23 07:15   좋아요 0 | URL
어머나~ 카스피님도 그러셨어요?
그 고통을 아시는분이 있다니 괜히 반갑네요.(아프면 안되지만요.)
저는 위쪽에 있어서 초음파로 시술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 시술의 아픔도 장난이 아니어서 참 힘들었어요.
혼자있을 때, 이 고통을 느낀다는건 정말 하늘이 노래지는 일이지요.
어쨋든 다행스럽게 잘 치료하셨네요. 지금은 물 많이 드시죠?
늘 일이 생기고나서야 이렇게 급하게 무엇인가를 하게되네요.^^
저도 이제부터는 물 많이 마시려구요. 병원다녀온뒤로 물을 너무 많이 마셔서 이제는 걸어다니면 배속에서 물소리가 나요.^^
카스피님도 저도 물 많이 마시고 건강하게 지네요.

후애(厚愛) 2009-07-23 06: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고생하셨어요. 요로 결석이 굉장히 아프다고 들었어요.
이제 괜찮으신가요? 뭐니뭐니 해도 건강이 우선입니다.
건강 꼭!!! 챙기세요.


행복희망꿈 2009-07-23 07:16   좋아요 0 | URL
예~ 너무 아팠어요. 그 와중에도 후애님 이벤트선물 때문에 걱정이 되더라구요.
이대로 입원하면 큰일인데 싶었어요. 다행이 처리를 잘했네요.
후애님도 건강하세요. 저도 물 많이 마시고 건강해질께요.

조선인 2009-07-23 0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나 고생하셨어요. 친정아버지가 예전에 요로결석 걸리신 적 있어요. 의사선생님이 맥주를마시면 빨리 배출된다고 해서 쐬주파인 아버지에게 맥주 먹이느라 애먹었는데... 물만 많이 먹어도되는 거군요. 물 많이 많이 드세요.

행복희망꿈 2009-07-23 19:08   좋아요 0 | URL
병원에서 의사선생님은 제발 맥주는 마시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일시적인 현상은 있지만 오히려 탈수를 일으킬수 있다고 하네요.
님도 물 많이 드시고 건강하세요.

같은하늘 2009-07-23 0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날도 더운데 몸까지 아파서 얼마나 고생을 하셨을까요?
지금은 좀 어떠신지... 엄마는 아프면 안되는거잖아요...^^
이 참에 푸~~욱 쉬시고 건강 챙기세요~~~

행복희망꿈 2009-07-23 19:09   좋아요 0 | URL
지금은 조금 나아졌어요.
아이들이 고생인건 맞는것 같아요.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실 2009-07-23 16: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고 더운데 고생 많으셨네요. 지금부터라도 많이 드세요.
전 하루에 2리터정도 마셔요.

행복희망꿈 2009-07-23 19:10   좋아요 0 | URL
예~ 좀 힘들었어요. 물은 많이 마시려고 한답니다.
세실님은 걱정 없으시겠어요.

프레이야 2009-07-24 19: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낫, 고생하셨어요. 물만 많이 마셔도 90% 예방이라니..
전 물도 잘 안 마시고 운동부족이고..ㅜㅜ
지금은 괜찮으시다니 다행이에요.

행복희망꿈 2009-07-24 21:45   좋아요 0 | URL
예~ 고생 좀 했지요.^^ 지금은 많이 좋아졌어요.
프레이야님도 물 많이 마시고 건강하세요.

순오기 2009-07-24 2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생하셨네요~ 물을 많이 먹는 일은 여러가지로 중요해요.
저는 운동은 잘 안해도 물은 많이 먹어요~ 출근할 때 가져가는 생수를 다 마시니까요.
푹 쉬면서 조리 잘하시고 맛난 음식도 먹어주고요.^^

행복희망꿈 2009-07-25 10:41   좋아요 0 | URL
예~ 저도 이제부터 물 많이 마시려구요.
순오기님도 건강하게 잘 지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