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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는 척 ㅣ 길벗어린이 문학
우메다 슌사코 글, 우메다 요시코 그림, 송영숙 옮김 / 길벗어린이 / 1998년 12월
평점 :
현대 사회에서 왕따, 집단따돌림은 뉴스에서도 책 속에서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다. 그 수위는 장난스런 괴롭힘을 넘어 잔인하고 심각한 수준까지 변해가고 있다. 그리고 그 안에 피해자와 가해자가 있다. 간혹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기도 가해자가 피해자가 되는 모습까지도 나타난다. 이 책은 <모르는 척>이라는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괴롭힘을 당하는 친구를 모르는 척 하는 방관자의 시선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돈짱은 사소한 실수 하나 때문에 야라가세 패거리에게 집단따돌림(이지메)을 당하게 된다. 처음엔 단순히 미술시간에 그림을 망치는 정도였지만 점점 괴롭힘의 수위는 잔인하고 폭력적으로 변한다. 연극을 핑계삼아 폭력을 휘두르고 문구점에서 학용품을 훔치게 한다. 반 친구들은 야라가세 패거리의 행동을 목격하지만 모두들 모르는 척 한다. ‘나’는 돈짱을 불쌍히 여기면서도 모르는 척 한다. 혹시나 야라가세가 자신도 괴롭힐까봐 두려워하며 괴로워한다. 그러다 문구점에서 돈짱이 샤프를 훔치는 장면을 목격하게 되고 그로 인해 야라가세에게 휘둘리게 된다. 방관자에서 피해자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나’는 부모님께 얘기하지만 가볍게 흘려넘긴다. 부모님 역시 방관자와 마찬가지이다. 선생님도 그렇다. 반 아이들 앞에서 “우리 반에는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는 없지요?” 라며 무관심한 태도를 보인다. 어른들의 태도때문에 아이들은 위로받거나 기댈 곳 없이 상처받고 정말하게 되는 것이다. 작가는 바로 이런 모습을 비판하고 싶었을 것이다.
결국 돈짱은 학예회에서 야라가세에게 달려들어 바지를 벗기며 복수를 하게 된다. 그리고 전학을 가고 나서야 괴롭힘에서 벗어나게 된다. 그리고 씁쓸한 사실은 야라가세가 중학생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것이다. 야라가세도 언제든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바로 우리가 방관해서 안된다는 것이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
‘나’는 자꾸만 돈짱이 떠올라 괴로워하다가 졸업식 날 많은 아이들 앞에서 용기가 없어서 모르는 척 했던 자신의 모습에 대해 얘기한다. 그리고 이런 모습으로 중학생이 되고 싶지 않다고 했다. 그제야 ‘나’는 후련함을 느낀다. 그렇게 이야기는 마무리된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인물은 어묵파는 아저씨이다. 돈짱이 의지할 곳 없이 절망하고 있는 때 위로해 준 사람이다. 그리고 ‘나’에게 모르는 척해선 안된다고 알려준 사람이기도 하다. ‘나’의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같은 어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아저씨와 같은 어른도 있는 것이다. ‘모르는 척’하는 것은 그 친구가 괴롭힘을 당해도 괜찮다고 하는 것과 같다고, 여럿이서 한 아이를 아프게 하는 거라고 알려주었다. 아저씨를 통해서 어른들이 해야 할 자세를 보여주고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 같다.
우리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나타나고 있는 집단따돌림 앞에서 우리들은 어떻게 대처하고 바라보고 있을까? 바로 ‘나’와 같이 방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어묵파는 아저씨가 했던 말이 기억에 남는다. “그렇다고 해도 역시 모르는 척해서는 안 되는 거야. 마음속에 간직한 등불이 꺼져 버리면 어떻게 되겠니?” 우리들의 마음속에 있는 등불이 꺼지지 않고 그 따뜻한 전해지는 그런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그렇다고 해도 역시 모르는 척해서는 안 되는 거야. 마음속에 간직한 등불이 꺼져 버리면 어떻게 되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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