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당신을 편애합니다 청춘문고 22
손현녕 지음 / 디자인이음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당신을 편애합니다, 손현녕






사람의 마음이 항상 공평할 수 없기에 무언가를 더 편애하게 될 수밖에 없다.

책을 산지는 오래 되었는데 조금씩 읽다가 이제야 다 읽었다.

작가가 편애하는 것은 제주와 가족, 시간, 그리고 사랑이다.



삶을 살아가면서 내가 편애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나는 바다를, 비를, 눈을, 숲을 편애한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는 마음을 편애한다.

좋아하는 책을 읽는 시간을 편애한다.

좋아하는 공간에서 보내는 시간을 편애한다.

나의 결핍을, 부족함을 안아주는 사람을 편애한다.

나를 좋아하는 사람을 편애한다.

나는 당신을 편애한다.

내가 편애하는 당신이 나를 좋아해주면 좋겠다.



손현녕 작가가 어떤 책을 쓰고 싶냐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 참 좋았다.

나의 편애하는 책장에 넣어두고 싶은 책. 여운이 남아 오래도록 생각나게 하는 책.



2017년에 나온 책이니 그 사이 마음이 바뀌었을까? 그러진 않았을 것이다.

여전히 그 마음으로 책을 쓰고 있겠지.


이 책이 나에게 아주 소중한 책이 되었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작가의 다음 책도 읽어보고 싶어졌다. 

이 책 이후로 어떤 책을 썼는지 기대하는 마음으로.



"저는 사람을 잘 볼 줄 알아요."라고 이야기하는 사람을 만났다. '사람을 본다'는 것은 마음속의 주관적 기준으로 호불호를 가리는 일이다. 하지만 상대를 직접 격기 전에 사람을 '본다'는 것은 관계 형성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무지보다 더 무서운 건 편견이다. p.19 사람을 잘 본다는 것



잘 알지도 못하면서 이야기하지 말아요. 내 마음 다 알지도 못하면서 모든 것을 안다는 듯 함부로 이야기하지 말아요. 당신 마음은 당신만 알듯 내 마음과 감정 그때의 내 선택은 나만이 알고 있는 결과예요. 그러니 가끔은 "그래, 그렇구나."해주세요. 평가하고 판단하는 일은 이제 그만 하기로 해요. 얼마간의 거리를 유지하며 그렇게 서로 사랑하고 좋아할 수는 없을까요. p.21 잘 알지도 못하면서



내 곁에 좋은 사람이 많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은 없다. 하지만 마음이 악한 사람은 곁에 없었으면 좋겠다. 지금 곁에 몇 없는 사람들이 모두 다 따뜻한 마음을 가진, 어쩌지 못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것을 안다. 나는 이들을 너무도 편애한다. p.54 편애









누군가 내게 "앞으로 어떤 책을 쓰고 싶으세요?"라고 물어왔다.


"거창한 책이 아니라요, 제가 힘들었을 때 쓴 글로 많은 공감을 얻고 위로를 얻는 책을 쓰고 싶어요. 저는 이미 그 글을 쓸 때의 구렁텅이에서 빠져나왔을지라도, 그렇게 글을 써두었으니 혻시나 같은 구렁텅이에 빠진 사람이 제 책을 읽는다면 조금은 위로가 되지 않을까 해서요. 저보다는 조금 덜 아파하고 제가 겪은 시간보다는 조금 더 빨리 헤어나오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을 쓰고 싶어요. 누군가 한 사람에게는 가장 편애하는 책이 되었으면 해요. 게걸스럽게 빨리 먹어치우는 책보다 책장을 덮은 후에도 여운이 남고 잠시나마 사색을 할 수 있는 책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p.55 희망 사항


당신의 결핍이 무엇인지, 어떤 아픔을 겪었는지는 사실 묻고 싶지 않아요. 무슨 소용이겠어요. 아무 말 없이 들어줄게요. 그 결핍을 내가 다 채워주지 못한다 해도 곁에 있어 줄게요. 저는 그저 지금의 당신이 좋아요. 나를 만나기 이전의 당신에 대해 원망하거나 부정하지 않을게요. 나를 만난 이후의 당신이 중요하니까요. 나와 당신의 지난 아픔과 결핍이 우리 관계를 망치지 않게끔 서로 노력해요. 서로의 작은 구멍쯤은 포근히 안아서 덮어주기로 해요. p.72 결핍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