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게 스타일 - 덴마크 사람들의 편안하고 따뜻한 집과 생활
마리 토렐 소더버그 지음, 정여진 옮김 / 위즈덤스타일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1.

휘게는 덴마크 용어로 편안함, 안락함을 의미하여 가족, 친구 또는 혼자서 여유롭고 따뜻한 시간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집에서 양초를 켜고 친구와 맛있는 음식을 해먹고, 책을 읽고, 뜨개질을 하고, 핫초콜릿을 먹는 등 일상에 작은 행복을 주는 시간을 전반적으로 의미한다. 이 용어는 몇몇 트렌드 전문가들이 올해 한국의 화두어로 제시했으며 관련 책들도 슬금슬금 출판되고 있다. 그리고 ‘휘게’는 한국에서 인기를 끌 것이다. 지금 한국에서 화두는 자존감, 혼자만의 시간이다. 혼밥족, 혼술족은 이제 일상용어가 되었고, 서점의 베스트셀러 코너를 가면 자신을 성찰하는 인문학 책이 그렇게 인기가 많다. 복잡한 사회생활에서 벗어나 혼자만의 시간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방증이다.




향초 문화는 한국에서 이미 2년 전에 한 번 붐이 일었고, 현재 진행형이다. 경제가 어려워도 디저트 산업은 여전히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바쁜 일상에 작은 사치, 작은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이다. 대만 카스텔라, 프랑스 마카롱 등 점점 고급스러운 디저트 브랜드가 한국에 들어오고 있는게 이를 말해준다. 셀프 인테리어 시장도 커지며 가성비 높은 가구를 많이 찾고 있고 여러모로 혼자를 위한 생활로 변해가고 있다. 게다가 한국인들은 북유럽 문화에 동경심을 가지고 있는데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인 ‘휘게’라면 확실히 인기가 좋을 것이다.


한국은 지금보다 휘게 문화가 더 필요하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휴식, 여유를 포기, 도태로 인식하고 있다. 모든 어린이들이 개미와 베짱이 우화를 읽으며 컸을 것이고 베짱이보다 개미가 훨씬 낫다는 생각을 가지며 자란다. 학교를 다니면 방학에는 학기중보다 공부를 더하고 직장에서는 휴가를 제대로 쓰지 못한다. 잠시라도 쉬면 남들보다 뒤쳐지기에 그렇게 모두가 숨이 턱턱 막히며 달린다. 그런데, 그렇게 달렸는데도 집 한 채 사지 못하고 개천에서 용이 나지를 못한다. 그래서 최근 들어 개미에 대한 회의감과 함께 베짱이의 여유로운 삶이 각광받고 있지 않나 싶다. 




YOLO(You Live Only Once)는 전세계 젊은이들의 화두인데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쓰이며 저마다 하고 싶은 일을 현재에 하기 시작한다. 미래가 더 암울해질 것을 알기에. 휘게 문화의 활성화는 이런 변화에 긍정적인 힘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모두가 다이어트를 할 때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초콜릿 케이크를 먹는 행복이 결코 죄악이 아님을, 일요일에 정오 넘어 느지막히 일어나 친구들과 파스타를 해먹어도 결코 뒤쳐지는 것이 아니라는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휘게는 한국 사람들에게 한 숨 돌릴 여유를 줄 수 있다. 



2.

다만 진정한 휘게는 아닌 변형된 모습이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다. 덴마크에서의 휘게는 ‘같이’하는 활동이다. 집 안을 편안히 꾸며 놓아 가족, 친구들이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고 같이 요리해 먹고 같이 이야기를 나눈다. 반면, 한국에서는 철저하게 혼자만의 시간을 위한 휘게다. 혼술, 혼밥은 누구에게도 방해 받고 싶지 않은 의지의 표현으로 관계에 대한 거부를 나타낸다. 아마 덴마크를 비롯한 유럽은 서로 간에 뭘 하는지 어떤 가치관을 지니는지 신경 쓰지 않는데 비해 우리는 타인의 시선을 너무 신경 쓰기 때문은 아닐까. 타인을 인정하고 배려해주기 위해서는 ‘나에 대한 이해’가 필수일 테니 ‘혼자만의 휘게’로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을 거치면 다른 이들과의 휘게도 충분히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일상에서의 한줌 여유를 주는 휘게 문화를 선도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출처

1.양초킨가족사진

http://buchbaker.tistory.com/829

2.욜로 이미지

http://www.insidefortlauderdale.com/1122/YOLO-makes-the-Banned-List

3.원룸 인테리어

http://jowook.tistory.com/entry/5%ED%8F%89-%EC%9B%90%EB%A3%B8-%EC%85%80%ED%94%84%EC%9D%B8%ED%85%8C%EB%A6%AC%EC%96%B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