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도서관이 세상을 바꾼다
이소이 요시미쓰 지음, 홍성민 옮김 / 펄북스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1.

우리나라에 도서관이나 서점이 많이 생기길 바라는 마음으로 가볍게 읽은 책. 일본은 싫지만 얄미울 정도로 잘하는 것들이 많다. 이 책에서 다루는 일본의 동네도서관 형성과 유지와 같은 것 말이다. 부동산회사에서 교육, 문화 사업을 담당하며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50대의 저자, 이소이 씨가 26살의 청년에게 감명을 받아 같이 동네 도서관 사업을 시작하였다. 항상 효율, 하는 일의 의미를 따지던 저자에게 의미 없지만 따뜻하고 인간 중심적 사상을 가진 유이치라는 청년의 생각은 감명 깊었다고 한다. 부친의 낡은 건물에서 도서관을 만든 그들은 차츰, 부동산 회사의 문화공간 설계, 대학과의 연계로 동네도서관의 가치를 곳곳에 퍼트려 나갔다. 도서관은 항상 조용해야 한다는 기존의 인식을 깨고 잦은 토론활동과 강연으로 동네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스스로 이끌어 나가게 만들었다고 하니 풀뿌리 정신의 도서관 버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부러운 점은 저자를 모르는 많은 사람들이 동네도서관의 비전에 공감하여 도서관 건립을 위해 책장도 같이 만들고 책도 기증하는 등 주체적으로 참여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정’이라는 강점이 있어 잘 뭉치고 유대감이 단단하다는 내세울 점이 있었는데 사실 요즘엔 일본이나 그 어느 나라보다도 개인주의가 강해진 것 같아 유달리 더 부러웠다. 


우리나라도 책문화와 관련해서 힘쓰는 단체들이 있다. ‘책 읽는 지하철’이라는 시민단체는 매 격주 토요일 오전에 지하철 2호선 어느 역에서 만나 노선을 한 바퀴 돌때까지 책 읽는 플래시몹을 하는 단체이다. ‘북클럽 오리진’이라는 카카오톡의 채널은 지식문화 커뮤니티를 지향하며 여러 저자와의 대화, 토론도 열고 매일 좋은 글귀도 보내준다. 이 외에도 다른 많은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을 텐데 일본의 동네도서관 프로젝트처럼 전국구로 퍼지지 못해 아쉽다. 물론 반드시 전국구로 퍼져야 성공적인 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책을 많이 읽었으면 하는 마음에 괜스레 아쉬운 마음이 든다. 




2.

사실 동네도서관은 내가 지향하는 방향은 아니다. 나는 좋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벌고 싶기 때문에 동네도서관처럼 보수가 사실상 없는 일을 벌리고 싶지는 않다. 좋은 소비를 유도하면서 회사 덩치를 키워 일자리도 만들어내고 새로운 좋은 산업을 만들어내면 궁극적으로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저자는 나와 같은 사람을 많이 만났나 보다. 책 말미에 ‘돈도 안되는 걸 왜 하느냐는 질문을 자주 받았다’고 하니…그의 대답은 ‘즐기는 놀이’였다. 우리는 너무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내는 것에 집착하는 데 어른에게도 가끔은 놀 수 있는, 좋은 의미의 빈둥거림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동네도서관을 만들고 있다고 한다. 구구절절 맞는 소리이다. 목표보다 과정을 즐기고 있다는 그의 방향을 받아들여 대충 실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해봐도 좋을 것 같다. 




내용 중에 ‘리틀 프리 라이브러리’가 참고하기에 대단히 좋다. 미국에서 일반인이었다 토드 볼 씨가 책을 좋아하시던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책을 공유하고자 했다. 그는 집 앞에 새집 모양의 나무상자를 만들어 누구나 책을 읽고, 가져다 놓고, 기증할 수 있게 했다. 2009년에 시작했는데 지금은 세계 75개 나라에서 2만 곳까지 늘어났다고 한다. 거대한 도서관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이다. 이 ‘리틀 프리 라이브러리’를 통해 이웃과의 커뮤니티가 엄청나게 늘었다고 하니 과연 즐기는 놀이로서 참 좋은 예시인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 하면 ‘누군가 몽땅 가져가서 중고서점에 팔겠지’, ‘새장 안에 쓰레기만 가득찰 것’이라고 할지도 모르겠다. (내가 처음에 든 생각이기도 하다) 하지만 해봐야 한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2015년 8월에 서울 강북구 50여 곳 소공원에 ‘리틀라이브러리 강북’을 만들었다고 한다. 최근에는 군포와 육군에도 도입이 되는 걸 보니 차츰차츰 늘어나는 것 같다. 나도 우리 동네에 하나 만들어볼까. 책값을 벌자…!!



출처

일본 이소이도서관

http://happylibrary.tistory.com/category/%ED%86%A1%ED%86%A1%20%EB%9D%BC%EC%9D%B4%EB%B8%8C%EB%9F%AC%EB%A6%AC/%EC%B1%85%EC%86%8D%EC%9D%98%20%EB%8F%84%EC%84%9C%EA%B4%80

리틀라이브러리

http://www.reading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527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