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창업으로 세상에 뛰어들어라 - 청년 창업으로 네 꿈을 펼쳐라
유연호 지음 / 원앤원북스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 이도저도 아닌 것에 대하여


    이전에는 이런 책을 읽으면 두근두근했었다. 멋있다, 나도 조만간 저렇게 해야지, 두고봐라 내가 더 성공하마. 그런데 이제는 이런 책을 읽어도 별 감흥이 없다. 너무나 많은 이런 종류의 책을 읽은 것인지는 몰라도 그냥 다 비슷비슷하다. 쓰러지고 일어나고, 발로 뛰고, 성공하고.  그냥 그려려니 한다. 이도저도 아닌 사람이 되어 버렸다. 그들과 한 배를 타고 싶어하는 열렬한 신자도 아니고 창업은 내 분야가 아예 아니라는 사람도 아니고.


    배를 타려면 바닷가로 가야 한다. 집에서 맨날 궁상을 떨어서는 결코 뭐가 될 수가 없다. 주말이라고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서점이라도 갔기 때문에 이 책을 읽을 수 있었고,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이제는 배를 만들어 탈 시기는 아니더라도 바닷가에서 남들의 배라도 구경해야겠다. 


- 해외여행에 대하여


    이런 종류의 책은 간간히 봐왔었다.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은 뭐 대부분 그렇듯, 하나에 꽂혀서 열심히 하고, 학교나 직장을 그만두고, 재정적 위기를 겪고, 결국은 다시 일어선다는 내용은 참 비슷하다.  그래서 그려려니 하며 쭉 읽는데 한가지 눈에 띠는 점이 있었다. 몇몇의 창업가들은 해외 여행을 하다가 문득 창업 대상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탐스의 이야기가 대표적이다. 창업자가 아르헨티나를 여행하다가 그 지역의 전통 신발을 보고 가능성을 발견하였고, 아르헨티나의 많은 아이들이 신발 없이 생활하는 것을 보고 One for One이라는 기가 막힌 구성까지 생각해 낸 것이다. 우리나라의 어떤 창업가도 친구들과 해외여행을 갔다가 매니큐어 리무버와 솜을 들고다니는 것을 보고 리무버와 솜이 일체형으로 된 새로운 상품을 생각해내었고 창업으로 이어졌다고 한다.


    현재 하고 있는 인턴이 끝나면 한 달간 유럽으로 여행을 간다. 내 생애 이렇게 멀리 오랫동안 간 적이 없을 정도다. 나는 해외여행을 그렇게 많이 다니지는 않았다. 대만과 홍콩과 같이 동남아 국가로 가까운 곳만 다녀왔었고, 그곳은 여기 서울과 별반 다르지 않았었다.  그래서 유럽여행이 한층 더 기대된다. 완전히 새로운 문화, 새로운 환경을 경험한다면 지금 나의 막혀있는 생각들이 뚫릴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아직 아무런 계획도 세우지는 않았지만 최대한 그들의 다른 문화를 느끼고 싶다. 그래야 나의 생각에 다른 길을 열어줄 것만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