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에비터블 미래의 정체 - 12가지 법칙으로 다가오는 피할 수 없는 것들
케빈 켈리 지음, 이한음 옮김 / 청림출판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p24-우리는 미래에 그저 기술을 따라잡으려고 애쓰는 끊임없는 새내기가 될 것이다. 이유는 이렇다. 첫째, 앞으로 30년 동안 삶을 지배할 중요한 기술은 대부분 아직 창안되지 않았기에, 당연히 새로운 기술 앞에서 우리는 새내기가 될 것이다. 둘째, 그 신기술은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할 것이므로, 당신은 늘 새내기 상태로 남을 것이다. 셋째, 낡은 것이 되는 주기가 가속화되기 때문에, 대체되기 전에 모든 것을 터득할 시간이 없을 것이고, 따라서 당신은 영원히 새내기 모드로 남을 것이다.
p57-이제 우리는 이전에 전기화햇던 모든 것을 인지화할 것이다. 여분의 IQ를 덧붙임으로써 새롭거나 다르거나 더 가치 있게 만들 수 없는 게 거의 없다. 사실 앞으로 나올 신생 기업 1만 개의 사업 계획은 쉽게 예측할 수 있다. X를 취해서 AI를 덧붙인다는 것이다. 온라인 지능을 추가함으로써 더 낫게 만들 수 있는 것을 찾자.
P93-기계를 상대로 경주하면 사람이 진다. 이것은 기계와 함께 달리는 경주다. 미래에는 로봇과 얼마나 잘 일하는가에 따라 보수를 받을 것이다. 당신의 협력자 중 90퍼센트는 눈에 보이지 않는 기계일 것이다. 당신이 하는 일의 대부분은 기계 없이는 불가능할 것이다. 우리는 로봇이 넘겨받도록 할 필요가 있다.
P255-내가 보기에 필터는 평균적으로 전문가나 친구의 추천보다도 훨씬 더 신뢰할 수 있다. 사실 이 걸러낸 추천이 유용하다고 보는 이들이 너무나 많기에, '이것도 좋아합니다'하는 식의 추천이 아마존 매출의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다. 이 방식이 너무나 가치가 있기에 넷플릭스는 추천 시스템을 전담하는 인력 300명을 두고 있으며, 그 예산이 1억 5천만 달러에 달한다.
P265-우리의 주의는 우리가 훈련 없이 개인적으로 생산하는 유일하게 가치 있는 자원이다. 공급은 딸리는데, 모두가 그것의 일부를 원한다. 잠을 전혀 자지 않는다 해도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시간은 하루 24시간에 불과하다. 그 어떤 것도 그 양을 결코 늘릴 수가 없다. 따라서 주의의 최대 잠재력은 정해져 있다. 그 생산량은 다른 모든 것인 풍부해질 때 본질적으로 한정되어 있다. 그것이 마지막 남은 희소성이므로, 주의가 흐르는 곳마다 돈이 따를 것이다. 하지만 그토록 소중함에도, 우리의 주의를 사로잡는 데 드는 비용은 비교적 저렴하다. 싼 이유는 사실 매일 그것을 써버려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주의를 저장하거나 저축할 수 없다. 매초마다 실시간으로 써버려야 한다.
P284-경험의 가치는 증가하고 있다. 사치스러운 여가 활동은 해마다 6.5퍼센트씩 증가하고 있다. 신체적 경험을 위해 개인에게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는 개인 코치는 가장 빨리 성장하는 직업에 속한다. 결혼 비용에는 상한이 없다. 이것들은 상품이 아니다. 경험이다. 우리는 그것들에 소중하고 희귀하고 순수한 주의를 기울인다. 로봇은 이 방면에서는 결코 따라오지 못한다. 로봇이 우리의 현재 직업을 앗아갈 때 우리 인간이 무엇을 할지를 엿보고 싶다면 경험을 보라. 우리가 돈을 쓸 곳이 바로 거기이며 우리가 돈을 벌 곳도 거기다. 우리는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 기술을 쓸 것이고, 우리 자신이 상품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경험을 빚어낼 것이다.
P437-이 대규모의 약동하는 과정이 전체적으로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는지는 분명하며 잘못 볼 수가 없다. 흐르기, 공유하기, 추적하기, 접근하기, 상호작용하기, 화면 보기, 뒤섞기, 걸러내기, 인지화하기, 질문하기, 되어가기를 증가시키는 방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