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주의에 갇힌 근대 - 국민 만들기, 시민 되기, 그리고 성의 정치
문승숙 지음, 이현정 옮김 / 또하나의문화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으으으... 이런 책은 별점을 마구마구 더줘야 하는데...

 

아주 속이 시원했다. 대한민국 사람들이 모두 이 책을 한번씩 읽어봤음 좋겠다. 올 하반기 읽은 책들 중에 정말이지! 맘에 드는 책이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만들어지고 군사독재, 다른 말로 ‘개발독재’가 시작된 이래 남성성과 여성성을 어떻게 차별해서 ‘나라만들기/국민만들기’에 동원했는지를 파헤친다.

저자는 1960년대부터 1987년 이전까지를 ‘군사화된 근대성과 성별적 대중동원’의 시기로 규정하고, 그 이후 2002년까지를 ‘군사화된 근대성의 쇠퇴와 성별화된 시민성의 대두’로 정리한다. 말하자면 이 책의 핵심 개념은 ‘군사화된 근대성’이다. 귤이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더니, 근대성도 우리나라에선 군사화돼 우리 사회에 뿌리를 내렸다.
그 군사주의의 빛(이라고 생각하는 놈들이 분명 있다, 그것도 많이)과 그늘(알게모르게 군사주의를 강요하는 시스템이 어디 한둘인가)이 지긋지긋하다고는 생각했지만 이렇게 꼼꼼하게 조목조목 짚어주니 구절구절마다 무릎을 치지 않을수 없었다. 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용어들이 없지 않았지만 정말 명쾌하고, 추리소설보다 더 재미있었다.
 
 

군사화된 근대성의 핵심 요소는 공산주의자 타자와 싸우는 반공주의의 자아로서 한국을 구성하는 것, 훈육과 물리력으로 반공 국가의 구성원을 만드는 것, 산업화 경제를 군 복무와 결합시키는 것이다....
한국은 ‘주적’ 북조선에 맞서는 반공국가로서 세워졌다. 나라를 이와 같이 이데올로기적으로 구성함으로써, 근대화를 추진하는 국가는 감시와 정상화라는 훈육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었다. 거기에다 제도화된 폭력까지 사용함으로써 개인과 사회 집단을 개조했다. 또 국가 정체성을 그와 같이 구성함으로써 다른 어떤 사회정치적 문제보다 군사적인 국가 안보가 중요한 것으로 자리잡게 되었고, 강한 근대적 국가를 구축하는 것, 남성의 군 복무를 경제 조직에 통합하는 것을 정당화할 수 있게 되었다. (46~47쪽)

 

사실 1960년대 한국인들에게는 대중 군사동원이 사회 정치적 세력화로 이어지는 역사적 경험이 전혀 없었다. 혁명 투쟁이나 독립 전쟁의 역사기록을 보면 그 시기 동안 평범한 남자들이 군인이 됨으로써 시민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그와 같이 병역의 긍정적인 유산이 있으면 군 복무가 단지 피지배자에게 강요되는 부담이 아니라 시민의 의무라고 보는 시민 공화주의에 기초한 관점이 생길 수 있다.
...한국의 제대 군인들과 그 가족들은 6·25 전쟁 동안의 대중 군사동원에 대한 대가로서 전후에 후한 경제적 혜택을 받은 것이 전혀 없었다. 대중 군사동원이 사회 경제적 권리를 얻는 길이 되는 역사적 경험이 없다는 것은 군 복무를 단지 위험하고 강제적인 부담, 가능하면 피해야 하는 부정적인 것으로 보는 대중적인 인식을 만드는데 일조했다. (77쪽)

근대화 국가가 여성의 국민 의무를 구성하는 데 생물학적 재생산자라는 여성의 정체성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도 중요하다. 국가는 산업화를 추진하면서는 여성을 임금 노동자로 통합한 것과 대조를 이룬다.
... 몇 십 년간의 인구 억제정책에서 볼 수 있는 것은, 근대 국가의 여성 통합은 자식을 낳는 여성의 역할에 근거해서 이루어졌고 여성의 국민 의무는 자기 생식력의 애국적 통제로 요약되었다는 점이다. (13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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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1-05 15: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딸기 2007-11-05 15:25   좋아요 0 | URL
마구마구 지르십시오. 전 정말 재밌게 읽었습니다. ^^

비로그인 2007-11-05 15: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와 비슷한 생각을 해왔어요. 다만 군대라는 것이 정점에 있다고 해야 맞겠죠. 학교에서부터 시작해서. 군대는 정말 '대학'이 맞습니다. ㅋㅋ

딸기 2007-11-05 16:37   좋아요 0 | URL
근데 대학에서 배운 건 안 지키면서 왜들 군대에서 배운건 세상에 나와 떠들어대는지 모르겠어요.

비로그인 2007-11-05 17:45   좋아요 0 | URL
못나서 그렇죠 뭐 ㅋㅋ

딸기 2007-11-06 07:03   좋아요 0 | URL
우하하 우문현답이네요 ^^

라주미힌 2007-11-05 15: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딸기님을 신뢰하나이다...
지름신 출동... :-)

딸기 2007-11-05 16:37   좋아요 0 | URL
에헤라디야 ~(^^)~

딸기 2007-11-05 16: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가만가만... 넘 질렀나 싶은 생각도 살짜쿵...
명랑쾌활한 책은 당.연.히. 아닙니다... 어쩌면 페미니즘 쪽에 관심 가지셨던 분들은
저처럼 신선하고 재미있게 느끼진 않으실 지도 몰라요 ^^;;

마노아 2007-11-05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름다은 폼푸질이에요^^

딸기 2007-11-06 07:01   좋아요 0 | URL
ㅋㅋ 마노아도 넘어가라... 넘어가라...

로쟈 2007-11-06 0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뒤늦게 독자(임자)를 맞났군요.^^

딸기 2007-11-06 07:01   좋아요 0 | URL
저도 이 책이 제법 따끈따끈할 때 사놓기는 했었어요 ^^;;

멜기세덱 2007-11-05 2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읽다가 잠깐 접어놓았더랬는데.....딸기님 땜에 다시 꺼내 읽어야겠어요...근데 전 잘 진도가 안 나가더라구요...ㅋㅋㅋ

딸기 2007-11-06 07:02   좋아요 0 | URL
쉽게 술술 넘어가지는 않아요, 사실.
그런데 뭐랄까, 뿌연 안개를 시야에서 싹 걷어주는 느낌이 있어요.

다락방 2007-11-06 0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전 이런쪽으로는 완전 문외환에다 무관심인데 보관함에 넣어버리고 말았어요. 하하 ^^;;

딸기 2007-11-06 07:02   좋아요 0 | URL
사셔요! 사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