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운]故 송인득 아나운서가 후배에게 남긴 것
2007년 05월 23일 오후 14:28
김용운기자 woon@joynews24.com

23일 새벽 MBC 송인득 아나운서가 향년 49세로 갑작스럽게 별세했다. 사인은 간경화에 따른 위정맥류 파열이었다.

1981년 MBC에 입사한 송인득 아나운서는 특히 스포츠 중계로 일가를 이룬 아나운서로 유명하다.

시청자들은 송인득 아나운서의 목소리를 통해 메이저리거 박찬호의 투구에 환호했고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는 우리 선수들에게 박수를 보냈다. 월드컵의 아쉬움과 영광의 순간을 송인득 아나운서와 함께 했다.

송 아나운서의 사망소식이 전해지자 네티즌들은 안타까운 마음을 숨기지 않았다. 송 아나운서의 부고 기사마다 수백 수천개 댓글이 달리며 고인을 추모했다.

그만큼 국민들의 사랑을 받았다는 증거다. 요즘 같은 세상에서 다른 길로 외도 없이 20여 년 간 아나운서 외길을 걸어온 고인의 삶이 특별하게 다가왔기 때문이다.

최근 각 방송국에서는 아나운서를 연예프로그램에 전진 배치해 아나운서의 연예인화를 종용하고 있다. 그런 와중에 시청자들의 인기를 얻은 아나운서 몇 몇은 거액의 전속금을 받고 방송국을 떠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아나운서가 연예인이냐고 비난하는 시청자들도 늘었고 그들의 변신을 이해해야 한다는 시청자들도 늘었다.

결국 아나운서 스스로 자신들의 정체성을 모색하기 위해 세미나를 여는 상황까지 왔다. 송 아나운서가 별세하기 하루 전인 22일 오후 아나운서연합회는 '아나운서, 그는 누구인가'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서 '아나운서 프리랜서 경향과 대안모색'이란 주제로 발제를 맡은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김현주 교수는 "최근 몇 몇 아나운서가 재벌가와 결혼한다거나 고액의 계약금을 받고 연예기획사로 자리를 옮기는 현상을 보고 아나운서에 대한 시청자들의 시선이 선망에서 질시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KBS의 강성곤 아나운서는 "아나운서는 언론인이다"며 "후배들 가운데 이런 모습과 배치되는 경우가 있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의 전규찬 교수는 "아나운서는 아나운서이면서 동시에 연예인이자 스타이면서 교수이기도 한 분열적 다중인격체"라며 "현실적으로 변화된 아나운서들의 활동형태를 그대로 인정한 상태에서 논의를 출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렇듯 송인득 아나운서의 부고와 아나운서 정체성 모색 세미나를 겪으며 '아나운서는 누구인가'는 질문이 기자의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다.

현 상황에서 아나운서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단언할 수 없다. 세미나에 참석한 한 교수의 말처럼 모든 것이 해체되는 21세기 신자유주의 시대에 아나운서뿐만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직종이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느끼고 있는 현실인 까닭이다.

23일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송인득 아나운서는 요즘 말하는 '스타아나운서'는 아니었다. 그는 20여 년간 묵묵히 스포츠 현장에서 아나운서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자신의 책임을 다했을 뿐이다. 스포츠 중계라는 자신의 전문영역을 개척하며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 결국 송인득 아나운서는 국내 처음으로 스포츠 전문아나운서라는 명함을 가지게 됐다. 시청자를 염두에 두고 아나운서 한 길을 걸어온 덕분이다.

송 아나운서는 생전 MBC 아나운서 커뮤니티 언사운사의 인터뷰를 통해 "처음에 스포츠 중계에 매진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기는 쉽지 않았다. 프로그램의 얼굴이 되고 주목을 받는 것과 스포츠 캐스터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송 아나운서 역시 입사 초기 인기를 얻고, 돋보이고 싶은 신입 아나운서 중 하나였지만 이내 자신의 길을 정하고 그 길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한 것이다.

시청자들은 이런 송인득 아나운서를 잊지 않고 있었다. 방송이 아무리 달라져도 자신의 자리에서 묵묵하게 한 길을 걸어온 ‘스타가 아닌’ 아나운서를 시청자들은 기억하고 있었다.

변화된 방송환경에서 아나운서들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의심하고 새롭게 정의내릴 필요가 있다. 그러나 아나운서들이 먼저 고민해야 할 부분은 '시청자를 향해 스스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성찰 아닐까?

삼가 송 아나운서의 명복을 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연두부 2007-05-23 2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로야구 캐스터 중에 가장 좋아하는 분이었는데...너무 마음이 아프다...스포츠 중계란 것이 2-3시간씩 하는 생방송이기 때문에 간혹 말실수도 나올 수 있는데 송 아나운서는 그런 실수가 거의 없었고, 냉정함과 감성을 적절히 배치해서 참 맛깔나게 방송을 했었다고 생각한다...50살도 안된 나이에 가시다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

홍수맘 2007-05-24 1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너무 놀라고 마음이 아팠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