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 보기장바구니에 담기

어떻게 살 것인가
유시민 지음 / 아포리아

"지식소매상에서 인생의 선배로, 투쟁하는 동료에서 중년의 친구로"
“너무 늦어버리기 전에, 내가 원하는 삶을 찾고 싶어서 '직업으로서의 정치'를 떠납니다.” 140자 트윗에 담긴 유시민의 정계은퇴 선언에 많은 이가 놀랐다. 지난 10년 정치인 유시민에 익숙해져서인지, 정치인 아닌 유시민이 쉽게 그려지지 않았다.

신작 <어떻게 살 것인가>에는 짧은 문장에 담을 수 없었던, 그가 ‘원하는 삶’의 그림이 담겨 있다. 그는 앞으로의 삶을 계획하기 위해 지난 삶을 돌아보고, 삶의 지평에서 인간이 마주할 수밖에 없는 죽음에 대해 탐구한다. ‘나답게 살자’는 결론, ‘놀고 일하고 사랑하고 연대하라’는 방법론보다는, 삶과 죽음, 개인과 사회, 진보와 보수, 열정과 재능 등 생각과 행동을 결정하는 여러 요소를 분석하고 이해하고 느끼는 과정이 눈길을 끄는데, 전경에는 삶의 이력이 차례로 펼쳐지고 후경에는 인간 존재에 대한 통찰과 사회에 대한 식견이 두텁게 묻어난다.

유시민의 인간적 매력에 끌리는 사람이건 그의 정치적 견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건, 문필가로서의 재주와 지식인으로서의 태도가 한데 어울린 글을 재미나게 읽어갈 수 있다. 지식소매상으로 그를 만난 이에게는 인생의 선배로, 투쟁하는 동료로 기억하는 이에게는 중년의 친구로, 까다로운 후배로 여기는 이에게는 의젓한 인생으로 여겨질 법한 진솔한 이야기에서, 유시민이란 사람보다는 그와 동시대를 사는 당신을 새롭게 발견하기 바란다.
  
- 인문 MD 박태근

책 속에서:  나는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떻게 죽는 것이 좋은가? 의미 있는 삶, 성공하는 인생의 비결은 무엇인가? 품격 있는 인생, 행복한 삶에는 어떤 것이 필요한가? 이것은 독립한 인격체로서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뿐만 아니라 인생의 마지막 페이지를 이미 예감한 중년들도 피해갈 수 없는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여기에 내 나름대로 찾은 대답을 이야기했다. 삶의 기쁨, 존재의 의미, 인생의 품격을 찾으려고 고민하는 모든 분들의 건투를 빈다.(11쪽)



자세히 보기장바구니에 담기

표창원, 보수의 품격
표창원, 구영식 지음 / 비아북

"사이비 보수가 죽어야 대한민국이 산다"
의무를 지킨다, 의무를 넘어 자신을 희생한다. 자신에게 엄격하다, 부끄러움을 알고 공익을 위한다. 비판에 당당하다, 자신의 길에 두려움을 가지지 않는다. 공공의 이익을 위한다, 함께 잘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민주주의의 파수꾼이다, 과거를 엄정히 평가하고 화해로써 미래를 열어간다. 보수주의자를 자처하는 표창원이 언급한 보수의 덕목이다. 하지만 현실은 정반대다. 의무보다 특혜, 공익보다 사익, 준법보다 위법과 탈법을 일삼고, 반대편의 입을 막고 빨갱이란 낙인을 찍는 자들로 넘쳐난다고 지적한다. 그렇다면 그가 말하는 진짜 보수는 왜 필요하고 어떻게 가능한 걸까.
 
그는 한국사회가 분단 체제, 군부독재, 권위주의 정권을 거치며 보수와 진보의 이념이 뒤틀리고 왜곡되었다고 평가한다. 서로 반대편에 '꼴통 보수'와 '종북 좌빨'이란 이름표를 붙이는 와중에 진실은 멀어지고 화해는 불가능해졌다. 이렇게 가서는 누구도 정의를 말할 수 없고, 승자든 패자든 절반의 세계에서 각자 살아갈 뿐이다. 증오와 부정으로는 나머지 절반을 설득할 수도 이해할 수도 없다. 박정희에 대한 공과 평가가 대표적이다. 모두가 자기 입장만 내세운다. 그렇다고 진실이 바뀌지는 않는다. 보수는 과를 겸허히 인정하고 진보 역시 공을 살펴야 한다는 말이다. 표창원 교수는 이런 맥락에서 어제 닻을 올린 박근혜 대통령의 역할이 크다고 말하며, 특히 박근혜 정부를 외면하지 않는 참여를 강조한다. 모두가 바라는 정의 사회, 10년 후가 아닌 이번 5년에 이루어진다면, 그게 모두에게 좋은 일 아니겠는가. 정의는 천천히, 하지만 반드시 온다는 그의 낙관을 함께 살펴보자.
 
- 인문 MD 박태근


책 속에서 : 
 우리는 지금껏 보수를 몰랐다. 보수의 정신은 가려져 있었다. 우리는 그저 보수라는 이름만을 들었을 뿐이다. 보수는 무엇인가? 보수는 ‘전통, 현 체제와 구조, 문화와 규범을 가치 있게 여기고 지키려는 사상’이다. 그 사상은 엄중하고 엄정하다. 그런데 대한민국의 기득권은 스스로를 보수라 외친다. 보수의 정신과 품격이 없는 껍데기에 불과하다.(9쪽)



자세히 보기장바구니에 담기

십자가
시게마츠 기요시 지음 / 예담

"세상에서 가장 슬픈 ‘절친’"
어떻게 보면 <십자가>는 미스터리 소설 같다. 왕따를 당하던 아이 후지슌이 자살했다. 그 아이가 남긴 유서에는 ‘절친’이라고 소개된 한 친구가 있었다. 그러나 그 친구는 의아해 한다. 실제로는 친하지 않았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후지슌이 왕따를 당하는 걸 그냥 가만 보고만 있었다. 그런데 왜 후지슌은 그를 절친이라고 했을까? 시간이 흘러 한 아이의 아버지가 된 그는 ‘절친’이라는 단어를 다시 발견한다. 아들의 노트에서였다. 급우들을 절친, 보통, 라이벌, 적으로 분류한 아들의 노트를 통해 그는 자신의 과거를 향해 다시 걸어 들어간다. 돌아간 과거 속에 가득한 것은 ‘십자가’였다.

한 아이의 죽음이 주위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지운 십자가. 누군가의 죽음이 다른 이들의 삶을 뒤틀어버리기 때문에 한 명의 죽음은 그저 한 명의 인생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실제로 왕따 자살 사건을 접한 뒤 충격을 받은 시게마츠 기요시가 단 며칠 만에 써 내려갔다는 <십자가>는 그만큼 커다란 정서적 울림을 갖고 있다. 한 명이 아니라 수많은 인간들의 삶을 바꾸어 버리는 잔인함, 그 기원이 어디인가를 찾아가는 여정은 괴로운 참회의 길이다. 모두가 엮여 있는 이 사회에서 누가 무죄일 수 있는가? 이 소설은 묻는다. 왜 사람들은 자기 등에 진 십자가는 보지 못하느냐고.
 
소설 MD 최원호

책 속에서 : 후지슌 인생의 마지막 순간이 우리의 기나긴 여행의 시작이 되는 것이었다. 길고 괴로운 여행일 것이라고 그녀는 말했다.
“더구나 어디에 도착해야 좋을지 알 수 없잖아.”
그녀는 그렇게 말하며 쓸쓸하게 웃었다.
 
-p.73



자세히 보기장바구니에 담기

초등학교 1학년 우리말 우리글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지음 지음 / 휴먼어린이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집필 대안 국어 교과서"
초등학교 국어 수업을 처음 받는 1학년 어린이와 학부모를 위한 책.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의 선생님들이 10년이라는 오랜 연구와 집필 기간을 거쳐 만들었다. 현장에서 직접 수업을 하면서 부딪혀온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도록 만든 현실적인 대안 교과서다. 2009년 초판이 출간된 이래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쓰이며 갈채를 받았고, 4년만에 개정판이 출간되었다.  우리 아이들의 생활 공간과 밀착한 재료를 가지고, 입말 글말을 고루 배우도록 한다. 놀이, 노래하기, 만들기, 그리기, 쓰기, 꾸미기 활동 등 통합적인 언어활동을 꾀하는 구성 또한 특징적이다. 아이들 스스로 자신이 누구인지를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끄는 질문, 상상력을 제한하지 않는 질문들이 페이지마다 빛을 발한다. 초등학교 1학년 한 해 동안 따라가며 한 권을 뗄 수 있다.
 
 - 어린이 MD 이승혜

 
책 속에서 :  우리는 국정이 아닌 또 다른 빛깔의 교과서를 꿈꾸었고, 10년간의 연구와 집필 끝에 이 책을 세상에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초등학교 1학년 우리말 우리글>을 공부하면서 누가 시켜서 억지로 하는 공부가 아니라 자기가 좋아서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놀이를 했고, 그러다 보니 언어능력도 절로 좋아졌습니다. 글자를 모르는 아이들은 차근차근 공부할 수 있어 좋았고, 글자가 익숙한 아이들도 낱자를 낱말로 확장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국정에서 잠깐 다루고 넘어가는 문법도 쉬운 우리말로 생각하고 나눌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어느새 우리말을 제대로 부려 쓰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 '초대하는 글'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