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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1
마르셀 프루스트 지음, 김희영 옮김 / 민음사

"다시, 프루스트를 읽을 시간"
발췌된 몇몇 부분의 아름다움과 엄청난 명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도전했지만, 그들 중 대부분이 고개를 저으며 중간에 덮을 수 밖에 없었던 공포의 고전 걸작. 확실히 쉬운 작품은 아니다. 작품이 시작하고부터 수십 페이지가 지날 때까지도 잠자리에 누운 한 남자의 맥락 없는(정확히는 일견 그렇게 보이는) 회상만으로 이루어진 이 소설은 일반적인 ‘이야기’의 서사를 조각낸다. 동시대의 인상파 미술이나 음악을 떠올리게 하는 이 작품의 역사적 의의는 검색해 보시면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여기서는 개인적인 감상으로 대신하겠다.

나 역시 10여 년 전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중도 포기한 독자다. 그런데 며칠 전 아무 기대 없이 잠자리에 누워 펼친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는 예전에 억지로 읽던 그 작품이 아니었다. 머리가 얼얼할 정도로 아름다웠다. 밤의 침묵 속에서 조심스럽게 꿈틀거리는 맥락을 따라 떠오른 인상과 기억들을 통해 한 인물이 서서히 빚어지는 도입부만으로도 이 작품이 걸작임을 느낄 수 있었다. 얼핏 자유로워 보이면서도 화자의 윤곽을 따라 천천히 선을 그리는 몽상들, 또한 그를 뒷받침하는 정교한 연결점과 섬세한 묘사 모두가 인상적이었다. 책 뒷면에 쓰여진 버지니아 울프의 탄식을 곧바로 이해할 수밖에 없었다. 그 누가 ‘의식의 흐름’을 이토록 아름답고도 정교하게 사용할 수 있겠는가? 소설이 단단한 구조를 거부하고 추억의 조각과 감각의 기억들로 재구성되는 순간, 다른 소설들이 보여주지 못했던 삶의 단면들이 입체파 그림에서처럼 시공간을 일그러뜨리면서 한데 만발한다.

지금이 아니어도 좋으니 언젠가 꼭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란다. 눈부신 소설이다. - 소설 MD 최원호

* 나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 다시 도전해도 좋을까? 자가 테스트: 
-드뷔시나 라벨을 위시한 인상파 음악을 이제는 좋아한다. 또는 이해한다.
-후기 인상파 또는 그 이후의 근대 미술을 이제는 좋아한다. 또는 이해한다.
-어느새 버지니아 울프를 좋아하게 되었다. 또는 의식의 흐름 기법이 낯설지 않을 정도로 열심히 소설을 읽었다.
-영화 <영원과 하루>, <러시아 방주> 같은 영화를 거부감 없이 볼 수 있다.
-위 사항에 해당하지는 않으나 문학을 좋아한다고 자부하며, 남부럽지 않은 근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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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日 1食
나구모 요시노리 지음 / 위즈덤하우스

"우리는 너무 많이 먹고 있다"
가끔 세 끼를 다 챙겨먹는 게 힘겨울 때가 있긴 하지만 하루에 한 끼만 먹어도 된다는 말에는 묘한 반항심이 생긴다. 다행히도 꼭 한 끼만 먹으라고 강요하는 책은 아니다. 다만 영양공급 과잉의 시대, 비만의 시대에 우리가 건강에도 좋지 않은 음식을 얼마나 많이 먹고 있는가 곱씹어 볼 수 있게 할 뿐이다.

실제로는 50세가 넘었지만 30대 정도로밖에 보이지 않는 저자(의학박사)는 그간의 임상 실험 결과를 토대로 어떻게 하면 젊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지 알려준다. 1일1식 원칙 이외에도 식사 후 곧바로 잠에 들 것, 물은 마시고 싶은 만큼만 마실 것, 격한 운동은 하지 말 것 등 상식을 뒤엎는 원칙들도 눈에 띈다.

선택은 결국 독자의 몫. 2년 전 <클린>이 디톡스 건강법을 제시하며 큰 반향을 일으켰듯, 연중 최대 폭식의 기간 추석 명절을 앞두고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고민해보게 하는 의미있는 책이다. - 가정 MD 도란

책속에서 : 끼니를 거르지 않고 매일 세 끼씩 배부르게 먹는 것이 정말로 몸에 좋을까? 나는 분명히 ‘아니다.’ 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영양을 부족하게 섭취하면 병에 걸릴 수 있다. 하지만 병에 걸리더라도 체내의 생명력 유전자가 병을 치유하고 예방하기 위해 곧장 활동하기 시작한다. 반면, 지나치게 많이 먹었을 때 활동하는 생명력 유전자는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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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정신과 지식인
김호기 지음 / 돌베개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선 새로운 시대정신은?"
시대정신이란 한 시대의 문화적 소산에 공통되는 인간의 정신적 태도와 양식 또는 이념을 말한다. 시대정신은 한 사회의 미래 좌표이며, 지식인의 책무는 이러한 시대정신을 탐구하는 일이다. 딱딱하고 재미없는 설명이다. 사회학자 김호기 교수는 현실과 동떨어진 지식사회학의 정의를 한국사의 현장에서 생생하게 살려낸다. 불교와 유교를 대표하는 원효와 최치원, 신념과 책임의 윤리로 맞부딪힌 정몽주와 정도전, 민족주의와 친일로 갈린 신채호와 이광수 그리고 산업화와 민주화를 대표하는 박정희와 노무현까지. 한국사의 역사적 맥락에서 당대의 시대적 과제에 부응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젖힌 스물네 명의 지식인을 펼쳐보이며, 이러한 지적 전통 위에서 오늘날 한국사회가 마주한 새로운 시대적 과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지 실마리를 찾는다.

아쉽게도 그 해답은 조만간 나올 <새로운 시대정신을 찾아서-산업화, 민주화, 복지국가>에서 찾아볼 수 있겠다. 강만길과 백낙청, 김지하와 김종철, 최장집과 박세일 등 오늘을 살아가는 스무 명의 지식인들에게서,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새롭게 추구해야 할 시대정신과 지식인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길 기대한다. - 인문 MD 박태근

책속에서: 현재적 관점에서 볼 때 21세기 우리 사회 미래를 이끌 새로운 시대정신은 단수가 아니라 복수가 될 수도 있다. 함석헌과 노무현의 민주주의, 박정희의 산업주의, 리영희의 민족주의, 장일순의 생명주의, 황순원의 인간주의 역시 모두 소중한 출발점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진정한 지식인이라면 우리 과거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위한 가치를 주조하고 그 프로그램을 구체화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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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60분 부모 : 똑똑한 학습법 편
EBS 60분 부모 제작팀 지음 / 경향미디어

"60분 부모, 공부의 기본을 말하다"
배우고 익히는 일은 원래 즐겁다. 그런데 요즘 집집마다 공부 때문에 전쟁이다. 아이들에게 배움의 기쁨을 되돌려 주려면, 부모와 아이들의 그 많은 노력이 헛되지 않게 하려면 어찌해야 할까? 100명의 부모를 만나면 100가지 고민이 있다. 모든 아이는 다르게 태어나고 또 다르게 자라난다. 이웃의 성공한 공부법을 내 아이에게 적용해 본들, 옆집 아이와 내 아이가 다르니 효과는 커녕 스트레스만 쌓인다. 공부법을 찾기 전에 내 아이를 먼저 알아야 한다.

공부는 기본적으로 집중력과 자기주도학습을 필요로 한다. 배우는 내용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 스스로 배우고 익히는 기쁨. 이것만 있으면 반은 성공한 것이다. 이를 위해 그동안 방송에서 제시된 많은 사례를 분석하여 아이의 특성에 맞춘 공부법을 제안한다. 아이의 능력과 상태를, 강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내 아이만의 ‘맞춤 공부법’을 찾아 보자. 배우고 익히는 일을 기뻐하는 것,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공부법'이다. - 좋은부모 MD 강미연

추천의 글 : 
남의 공부법을 무작정 따라 하는 것보다 우리 아이한테 맞는 공부법을 선택해줘야 아이가 행복한 공부를 할 수 있다. 아이의 강점은 더 발전하도록 북돋워 주고 아이의 약점은 부드럽게 보완해 줘야 한다. 집중력이 좋지 않은 아이는 공부 시간을 짧게 해 주고 수학을 힘들어하는 아이한테는 선행 학습을 시키지 않는 게 효율적이다. - 민성원 (민성원 연구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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