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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이야기 1
김명호 지음 / 한길사

"삼국지만큼 흥미진진, 수호지보다 파란만장"
제목 <중국인 이야기>를 보면 자연스레 같은 출판사의 <로마인 이야기>가 떠오른다. 이번 책은 교훈과 재미를 한데 녹인 <로마인 이야기>의 장점을 이어받되, 서양 문화의 로마에 필적할 동양 문화의 이야깃거리를 찾아낸 결과다. 해외 필자가 아니라 국내 필자의 손에서 만들어졌다는 점이 또 하나의 성과라 하겠다. 저자 김명호는 40여 년간 중국에 관한 책, 잡지, 영화, 노래를 찾아다녔고, 또 그만큼의 음식점을 돌아다니며 중국을 즐긴 그야말로 중국 풍류객, 중국통이다. 게다가 삼련서점 서울 대표를 지내며 쌓은 소양과 자료에 베이징, 홍콩, 타이페이 등 강호에서 만난 ‘문화노인’들에게 들은 풍월이 더해지니 이야기에 거침이 없다.
 
혹자는 <중국인 이야기>인데 왜 근현대사만 다루느냐고 의문을 던질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생각해보자. 중화민국의 탄생에서 시작해 공산당 창당, 항일전쟁, 국공내전과 합작, 중소와 중미 외교를 거쳐 신중국 수립과 문화대혁명에 이르는 역사가 짧은가? 사건이 부족한가? 한편 지금 10억을 훌쩍 넘는 중국인 가운데 고르고 고른 혁명가, 지식인, 예술인의 숫자가, 그들의 삶이 충분하지 않은가? 게다가 이 책은 파란만장한 중국의 어제와 오늘을 재미없게 일렬로 세우지 않는다. 각양각색 이모저모의 이야기를 섞어 이리로 저리로 왔다갔다한다. 앞으로 4년 여, 10여 권에 이르는 긴 여행의 끝에서 비로소 드러날 중국인의 참모습을 기대해본다. - 인문 MD 박태근

책 속에서 : 40년 가까이, 중국은 나의 연구 대상이 아니었다. 그냥 놀이터였다. 책•잡지•영화•노래•경극•새벽시장, 크고 작은 음식점 돌아다니며 즐기기만 했지 뭘 쓰려고 생각해본 적은 없다. 말장난 못지않게 글장난도 시간 낭비라고 생각해서가 아니다. 일기건 편지건, 남들이 쓴 걸 보기만 했지 직접 써본 적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일단 써놓고, 맘에 들 때까지 고치면 된다’는 마오쩌둥의 문장론을 어디선가 본 기억이 있다. 말이 쉽지 아무나 하는 게 아니라는 걸 하면서야 깨달았다. 늦게 깨닫길 천만다행이다.(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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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F/B1 일층, 지하 일층
김중혁 지음 / 문학동네

"소설가 김중혁의 와글와글 도시 난장"
두 권의 장편소설과 두 권의 소설집을 낸 소설가 김중혁의 세 번째 소설집. 수집가, 발명가, 디제이, 작곡가, 그리고 이야기꾼. 김중혁 특유의 활달한 상상력이 일층과 지하 일층 ‘사이’에, 그림자와 그림자 ‘사이’에 머문다. 우연히 얻게 된 바질 씨앗이 동화 속 마녀의 넝쿨처럼 자라난다면? 도시 연구를 위해 찾은 정글, 긴허리아기말원숭이가 자신의 의지로 나를 구해준다면? 도시를 배경으로 한 이 소설집에서 이야기를 찾을 수 있다.
 
표제작 <1F/B1>은 우리의 도시에 건물관리자연합이 있고, 이들의 연대를 위해 모든 건물의 관리실이 연결되어있는 네오타운이라는 도시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이다. 도시를 지키는 1F와 B1 ‘사이’의 슬래시 매니저들, 일층도 지하 일층도 아닌 곳에 머무는 존재들에 관한 이야기, 태연한 상상력이 이어진다. “나는 이 속된 도시가 좋다. 여기에서 살아갈 것이다.” 작가의 말이다. 김중혁의 도시, 그 사이에서 독자 역시 살아갈 것이다. - 소설 MD 김효선

책 속에서 : 윤정우는 건물관리자들을 위한 책을 준비하고 있다. 『지하에서 옥상까지』보다 더 훌륭한 책을 쓰기 위해 밤마다 작은 등 아래에서 글을 쓴다. 기계 소리 때문에 관리실 문은 닫을 수밖에 없지만 비밀관리실로 가는 작은 통로의 문은 열어놓고 글을 쓴다. 책상을 아예 한쪽으로 옮겨놓고 통로를 열어두었다. 그곳에서는 늘 바람이 불어왔다. 윤정우는 그 바람이 쓸쓸한 관리자들을 하나로 묶어준다고 생각했다. 모든 통로가 이어져있다는 것은 얼마나 위로가 되는가. 윤정우는 가끔 어두운 통로에다 머리를 들이밀고 소리를 질러보기도 했다. “아” 하고 소리를 지르면 어디선가 “아”하는 소리가 들렸다. 그게 메아리인지 아니면 또다른 관리자의 대답인지는 알지 못하지만, 누군가 자신의 목소리에 대꾸했다고 생각하면 한결 마음이 편안해졌다. 윤정우는 지하관리실의 모든 통로를 하나로 연결시켜둔 구현성이 고마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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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섬
니컬러스 섁슨 지음, 이유영 옮김 / 부키

"현대 금융 자본 100년 이면사史"
2012년 4월,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아마존 영국 법인이 지난 3년간 76억 파운드(약 8조 5600억 원가량)의 매출을 올리고도 세금은 한 푼도 내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법인의 본사가 룩셈부르크에 있다는 이유로 매출에 대한 세금이 룩셈부르크 당국에 납부된 것이다. 이러한 사례가 비단 해외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2012년 4월 국세청은 삼성전자에 4700억 원 안팎의 세금 추징을 통보했다. 국세청은 해당 기업이 국외 특수 관계 법인과의 이전 거래를 통한 가격 조작으로 탈세를 했다는 입장이었고, 해당 기업은 이를 인정할 수 없다며 불복 움직임을 보였다.
 
이 책은 이처럼 '먼 나라'의 이야기인 것 같은 '대단한 도둑들'의 사례로부터 출발한다. 실은 '모든 것'과 연결 되어 있으나 제대로 아는 이는 없는 곳, 이른바 '움직이는 모래 언덕'이라 불리는 조세 피난처에 대한 이야기다. 슈퍼리치들이 절세와 탈세, 거래 조작 등의 마법을 부리는 동안 세계 경제는 어떻게 파탄이 났으며 일반 납세자들에게 지워진 빈곤의 깊이는 얼마나 더해졌는지 연대기적 구성을 통해 조세 피난처의 실체를 밝힌다. 저자는 이것이 곧 권력의 세계가 작동하는 방식 자체라고 말하며 현대 금융 자본이 밟아온 지난 100년간의 추악한 이면을 아낌없이 들추고 끄집어낸다. - 경제경영 MD 채선욱

추천의 글 :
말 그대로 최고의 책이다. - 제프리 삭스(<빈곤의 종말> 저자)
벌레들이 우글거리는 끔찍한 깡통의 뚜껑이 마침내 열렸다. - 리터러리 리뷰
2011년 영국에서 출판된 책 중에 가장 중요하다. - 조지 몬비오(환경 운동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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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구마구 야구왕 1
작은하마 글, 김신중 그림, 조용빈 감수 / 아이세움

"새내기 학습만화의 화려한 등판!"
대한민국 야구팬이라면 이름만 들어도 다 아는 전설의 야구 선수가, 모교인 호랑초의 야구부가 없어진다는 소식을 듣고 10년 만에 야구계로 컴백한다. 괴짜 감독과 퇴출 위기의 무기력한 야구부원들이 야구 영웅이 되기까지의 벅찬 성장 드라마. 거기에 야구와 과학, 고사성어까지 한 번에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 새로운 컨셉의 학습만화다. 단 한번의 기회, 야구부의 운명을 건 선수들의 대결에는 제법 진지한 구석이 있고, 아이들다운 익살스러움이 넘친다. 코믹 메이플 스토리를 작업한 그림 작가의 그림은 장면 장면의 재미를 배가시키며, 야구의 매력을 만끽하게 한다. 야구의 역사부터 타격의 기본 자세를 배우는 실전 상식까지 꼼꼼히 소개하며, 야구 입문서의 역할까지 야무지게 수행하는 책이다. 숨가쁘게 다음 장을 넘기게 만드는 막강한 재미에, 과학과 고사성어라는 학습 요소까지 성공적으로 배합했다. - 어린이 MD 이승혜

호랑초 야구부원 소개 :

윤민석 - 3년간 한 번도 이긴 적이 없는 오합지졸 호랑초 야구부의 주장. 자존심이 강하고 말보다는 행동이 앞서 야구부원들과의 마찰이 잦은 연습벌레 우완 투수. 꾸준한 연습으로 실력을 쌓아, 기복이 없고 공의 방향이 정확함.
김민호 - 늘 웃는 얼굴에 친절하며, 팀의 화합을 위해 애씀. 민석의 오랜 친구로 민석을 절대적으로 신뢰함. 현진의 실력 향상을 위해 선 감독에게 적극적으로 협조함. 튼튼한 체력을 바탕으로 팀의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해냄.
현진 - 게임하다 지각하기 일쑤인 호랑초 학생. 모르는 사람이 무거운 가방을 부탁해도 군말 없이 들어 주고 마는 소심한 성격. 참다 참다 폭발할 때도 있지만 설득에 약함. 유연성과 균형 감각이 뛰어남. 신체 능력이 뛰어나고, 왼손잡이이므로 왼손 타자나 투수로서 가능성이 있음. 균형 감각이 좋아 타격 연습에도 쉽게 적응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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