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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란 무엇인가
유시민 지음 / 돌베개

"지식소매상 유시민의 정의로운 국가론"
국가란 무엇인가를 묻고 답하는 이 책은 용산참사로 이야기를 연다. 하나의 사건에 대한 각자의 답변은 다를 텐데, 밑바탕에 서로 다른 국가관이 깔려 있다. 플라톤의 목적론, 홉스의 국가주의, 로크와 밀의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 이처럼 이 책은 현실에서 이론으로, 이론에서 현실로 자유롭게 넘나들며 훌륭한 국가와 정치에 한 걸음씩 다가간다.  

일곱 가지 질문은 이렇다. 국가란 무엇인가, 누가 다스려야 하는가, 애국심은 고귀한 감정인가, 어떻게 국가를 바꿀 것인가, 진보정치는 국가를 어떻게 바꾸려 하나, 국가의 도덕적 이상은 무엇인가, 정치인에게 요구되는 윤리란 어떤 것인가. 이에 답하기 위해 플라톤, 로크, 마르크스, 포퍼, 하이에크 등 고전에서 김상봉, 박명림 등의 최근 이론까지 차례로 등장한다. 그 결과 다다른 훌륭한 국가의 모습은 무엇일까?  

그는 스스로 진보자유주의자라 말하며 자유주의 국가론을 바탕에 두고 목적론적 국가를 결합한 '선행국가론'을 제시한다. 쉽게 말하면 외부의 물리적 위험에서 시민을 보호하고 물질적 생활을 풍요롭게 만들고 자유를 보장하고 나아가 사회적 위험에서도 시민을 보호하는 국가다. 아마 이런 국가가 나쁜 국가라 말할 사람을 없을 듯하다. 중요한 건 결론이 아니라 여기에 이르는 과정이다. 이 책이 바로 서로 다른 생각을 모으고 나누고 거르는 합리적인 설계 과정이기에, 단선적 프로파간다가 아닌 잘 짜인 교양서의 모습으로, 뻔한 정치인이 아닌 (그는 스스로 정치인의 시각에서 썼다고 했지만) 반가운 지식소매상 유시민과의 만남으로 기억하고 추천한다.- 인문 MD 박태근 

책 속에서 : 책을 마무리하면서 다시 생각해본다. 나는 어떤 국가를 원하는가? 내가 바라는 국가는 사람들 사이에 정의를 수립하는 국가이다.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을 수단이 아니라 목적으로 대하는 국가이다. (중략) 나는 그런 국가에서 살고 싶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나는, 소로가 말한 것처럼 “먼저 인간이고 그 다음에 국민이어야 한다.” “법에 대한 존경심보다는 먼저 정의에 대한 존경심을 기르는” 시민이어야 한다. 그래야만 그런 국가를 만들 수 있고, 또 그런 나라에서 살 합당한 자격이 있다고 믿는다.(284쪽,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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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쓰는 조선의 차 문화
정민 지음 / 김영사

"은은하고 정교하게 빚어낸 조선후기 차 문화의 모든 것"
<미쳐야 미친다>, <한시 미학 산책> 등으로 조선 후기의 문화 향취를 들려준 국문학자 정민 교수가 이번에는 차 문화의 깊은 향내를 전한다. 우리 차 문화의 시작은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조선조에 들어와 중국에서의 수입 문제와 낮은 생산량으로 맥이 끊겼다. 정교한 문헌 해석으로 차 문화를 집대성한 이번 책은 조선 후기 차 문화를 복원하는 동시에 1000년 차 문화의 흐름을 되살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번 책의 의미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우선 조선조에 들어와 맥이 끊긴 차 문화의 부흥기를 철저한 고증을 통해 생생하게 살려낸 점이다. <부풍향차보>와 <동다기>에서 시작해 다산, 초의, 추사로 이어지는 조선 후기 차 문화의 흐름이 깔끔하게 정리되었다. 두 번째는 그간 잘못 알려진 오류들을 바로잡은 점이다. 차학(學)과 한문학이 분리되어 생긴 오해들을 조목조목 짚어가며 새롭게 알려준다. 마지막은 차 문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다. ‘다도’가 관심을 끌며 각종 다기와 다례는 많이 알려졌지만 정작 차의 전통에 대한 관심은 문화 자긍심으로 잘못 전해진 경향이 있다. 이 책은 ‘차’라는 물질 뒤에 숨은 정신사적 맥락의 세우는 토대가 될 것이다.  

정민 교수도 이전에는 차에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한다. 우연한 계기에 <동다기>를 만나 여기에 이른 것이다. 녹차 티백에 익숙한 우리에게 이 책 또한 <동다기> 못지않은 문화적 충격이 되길 기대한다.- 인문 MD 박태근

책 속에서 :  우리나라 나는 것도 원래는 서로 같아 / 빛깔과 향, 기운과 맛, 효과가 한가질세 / 육안차의 맛에다 몽산차의 약효 지녀 / 옛사람은 둘을 겸함 아주 높게 평가했지(동다송 37~40구) 동다, 즉 우리 차의 색향기미가 중국의 조금도 못하지 않다는 주장을 펼쳤다. 초의는 그 논거를 <동다기>에서 찾았다. 하지만 막상 <동다송> 전체 68구에서 우리 차에 관한 내용이 단지 4구에 지나지 않는 것은 대단히 실망스럽다.(30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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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리더십 iLeadership
제이 엘리엇, 윌리엄 사이먼 지음 / 권오열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성공작은 아니죠. 단지 모두가 갖고 싶어 했을 뿐이에요"
그간 아주 많은 애플과 스티브 잡스에 대한 책이 나왔다. 그만큼 애플은 '혁명'을 일으켰고, '시대'를 열었다. 스티브 잡스는 '전설'을 넘어 이제 '신화'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그동안의 그 많은 책들과 궤도를 달리 한다. 무엇보다 왼손잡이 잡스가 "나의 왼팔"이라고 불렀을 정도로 믿었던 정신적 멘토이자, 애플이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뒷받침한 수석부사장 제이 엘리엇의 책이다.  

최고위급 내부자의 경험으로 쓴 애플 스토리는 일종의 '들은 이야기로 쓴 비평서'와는 시작부터 다른 위치에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애플은 이렇게 일해서 저만한 결과를 낸다' 같은 피상적 관찰이 아니라 잡스의 고집이 어떤 지점에서 회사의 이익으로 연결 되는지, '제품 중심의 조직'이란 어떤 형태로 구체화 되며, 내가 속한 조직을 애플처럼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베테랑 경영자로서의 원숙한 통찰이 책 전체를 관통하고 있다. 최고라 불리는 혁신가들이 가진 공통적 장점을 조직 전체로 고르게 퍼질 수 있게 하는 법, 기업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 한 가지 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바라봐야 할 인생의 방향 등, 깊고 어려운 질문들에 저자 자신의 드라마틱한 인생을 대입해 얻은 대답들이 이 책에 녹아 있다. - 경영 MD 채선욱

책 속에서: 그동안 내가 만나고 함께 일했던 모든 위대한 리더들처럼 그는 자신만의 사적이고도 거의 비합리적인 집착의 대상을 갖고 있었다. ...그가 집착한 것은 바로 제품에 대한 열정, 완벽한 제품에 대한 열정이었다. 이 집착은 어떤 형태로 나타날까? 간단하다. 스티브는 세계 최고의 소비자다.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와 아이팟은 그의 음악에 대한 사랑과 어디서나 음악을 듣고 싶다는 욕망이 모태가 되었다. 그는 휴대전화의 편리성에 반했으면서도, 시장에 나와 있는 무겁고 꼴사납고 사용하기 어려운 전화들을 혐오했으며, 바로 이런 불만이 아이폰을 탄생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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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겨진 심리학
표창원 지음 / 토네이도

"한국 최고 프로파일러 표창원 교수의 이기는 커뮤니케이션"
오랜 시간 승부사의 길을 걸어온 자타 공인 한국 최고의 프로파일러 표창원 교수가 전쟁을 방불케 하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통하는 설득의 기술을 전한다. 이 책은 도저히 의사소통이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에도 결정적 순간을 포착해 상대를 사로잡는 기술을 담고 있다.  

흔히 프로파일러라고 하면 범죄자를 상대하는 거칠고 냉혈한 모습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오히려 상대의 마음을 읽고 심리적 전략과 과학적 증거로 자백을 받아낸다는 점에서 프로파일러야말로 전략적 직관과 과학적 통찰력을 두루 갖춘 설득과 협상의 전문가다. 이 책이 제시하는 '이기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익힌다면 첨예하고 민감한 상황이나 생전 처음 맞닥뜨리는 자리에서도 밀리지 않는 자신감과 고도의 공감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 경영 MD 채선욱

책 속에서 : 또 상대가 두 손으로 양쪽 무릎을 감싸 쥐는 듯한 행동을 보인다면 이제 그만 자리를 끝내자는 뜻으로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직장상사들이 바로 이런 자세로 몸을 앞으로 기울이며 '자, 이제 그만 나가봐!' 하는 신호를 보낸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만난 상대가 아직 이야기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그 같은 반응을 보인다면 "오늘은 더 이상 얘기하고 싶지 않다. 여기서 대강 마무리하고 다음에 한 번 더 만나서 얘기해 보자"고 얘기해 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에 적절한 반응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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