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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우주
움베르토 에코, 장클로드 카리에르 대담 / 열린책들

"애서가, 장서가, 독서가, 작가의 사위일체"
전자책의 등장으로 정말 책이 사라질까? 책이 운명의 기로에 선 지금, 이탈리아와 프랑스를 대표하는 지성 움베르토 에코와 장클로드 카리에르가 만났다. 매체와 정보 보관, 수용의 상관 관계에서 시작한 이야기는 영화, 방송 등 다른 매체를 지나 결국 책으로 돌아와 두 사람의 독서, 장서, 저술에 대한 이야기에 이른다. 간단히 정리하면 이 책은 존재하지 않거나,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된 책들, 읽히지 않는 책들과 읽히기를 기다리고 있는 책들, 혹은 더 이상 읽히지 않게 될 책들에 대한 이야기다.(언뜻 이해가 안 가면 다시 꼼꼼히 읽어주시기 바란다.)  

이들의 깊은 사유와 시대를 넘나드는 안목은 사실 당연하다, 배울 점도 충분하다. 오히려 이 책의 매력은 세기의 지성이란 두 사람이 학자연하지 않고 마치 재미난 놀이에 흠뻑 빠진 소년처럼 즐겁게 떠드는 데 있다. 특히 고서 수집 이야기를 나눌 때면 사회자가 끼어들 틈도 주지 않고 주거니 받거니 하며 은근히 신경전도 벌인다. 단언컨대 이 책에서 구텐베르크의 은하계와 책의 우주를 함께 읽어내지 못해도 좋다. 그저 책 이야기에 젖어 아직 읽지도 않고 또 영원히 읽지도 않을 책들을 서가에 잔뜩 쌓아 두고 있는 마음 속 죄의식을 씻어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즐겁고 유쾌한 경험이다. 책이란 무릇 그저 좋은 것 아니겠는가.  

기껏 애서가와 장서가가 되려고 아등바등하는 자신을 돌아보니, 애서가, 장서가, 독서가, 작가로 쉴 새 없이 변신하며 책과 책에 비친 인간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 두 선배에게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이들의 결론은 당연하다, "책은 결코 죽지 않는다.", 존명! - 인문 MD 박태근 

책 속에서 : 고백합니다만, 나는 마흔 살이 돼서야 <전쟁과 평화>를 읽었답니다. 하지만 읽기 전에도 그 작품의 핵심적인 부분은 알고 있었죠. 누가 <천일야화>를 첫 쪽부터 마지막 쪽까지 읽었겠습니까? 누가 정말 <카마수트라>를 읽었겠습니까? 하지만 모든 사람이 이 책에 대해서 얘기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 책의 내용을 설명하기까지 합니다. 따라서 이 세계는 우리가 읽지 않았지만, 우리가 그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책들이 수두룩합니다. 그렇다면 문제는 어떻게 우리가 그 책들을 알게 되느냐를 아는 것입니다.(움베르토 에코, 295~29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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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치
폴 설리번 지음 / 박슬라 옮김 / 중앙북스

"비범한 성취를 기록한 일생일대의 보고서 "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정적 순간에 스스로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실제로 성공의 중요성을 크게 인식한 때일수록 실패를 자초할 확률은 커진다. 클러치clutch는 사전적으로 '심각한 위기 순간의 긴장감'을 뜻한다. 사람들은 뭔가를 잘해보려 마음 먹었을 때 두 팔을 걷어붙이고 콧김을 몰아쉰다. 그리고 망한다.   

이 책은 인간 심리에 숨겨진 이 모순적 행동 패턴의 원인과 대응 전략을 담고 있다. 저자는 '클러치'라는 개념을 통해 가장 합리적이어야 하는 순간에 중압감으로 이성이 무너지는 심리적 원인을 분석한다. 경제 전문 기자 출신의 저자가 15년에 걸친 취재를 바탕으로 실제 사례를 분석해 일생일대의 순간에 최대의 성과를 끌어냈던 이들의 '결정적 실수'를 막는 실질적 방법을 제시한다. - 경영 MD 채선욱

책 속에서 :  "일반적으로 운영체제에 특정 기능을 추가할 때, MS는 그것이 영원히 무료로 제공될 것이라고는 단언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이 말에 욱한 게이츠는 보이스의 말을 가로막았다. "그러고 말고요. 누가 묻는다면 당연히 그렇다고 대답할 겁니다." 게이츠는 점점 더 심하게 몸을 흔들어댔다. ... "좋아요. 그렇다면 이제까지 MS가 영원히 무료로 보급하겠다고 약속한 다른 제품을 예로 들어주실 수 있겠습니까? 물론 인터넷 브라우저는 제외하고 말입니다." 게이츠는 음료수를 내려놓고 허리를 꼿꼿하게 세웠다. 그리고 다음 순간, 아무도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게이츠가 시선을 내리깐 것이다. 그는 보이스의 오른쪽을 바라보았다. ...1분 전까지 온몸에 배어있던 자신만만함은 오간 데 없이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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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바보
오소희 지음 / 문학동네

"오소희 신작, 길 위에서 만난 특별한 사람과 사랑 이야기"
<바람이 우리를 데려다주겠지>, <하쿠나 마타타 우리 같이 춤출래?>를 통해 두터운 독자층을 형성해온 여행작가 오소희의 신작 산문집. 아기와 함께하는 세계여행자로도 널리 알려진 그녀가 이번 새 책에서는 아들과 함께, 혹은 홀로 여행하면서 만난 사람들의 특별한 사연, 사랑이야기를 풀어놓는다.  
 
 아버지로부터 받은 상처를 안고 있지만 새로운 사랑을 만나 밝게 살아가는 브라질의 밥, 종교의 굴레 안에 10년 넘도록 한 사람만을 짝사랑해온 요르단의 달랄, 멕시코의 빈민촌 고아 아이들을 후원하는 미국 게이 커플 매슈와 제임스..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의 다채로운 사랑이야기들은 때로는 가슴을 먹먹하게 만들고, 때로는 웃음짓게 만든다. 여행에세이와 휴먼에세이를 결합하고 있어 볼거리 및 읽을거리가 풍성하고, 잔잔한 감동의 여운이 오래도록 남는다.  - 에세이 MD 송진경

책 속에서: 그 어떤 경우이든지 간에, 사랑에 대한 이야기는 케이크의 장식처럼 맨 위에 환희가 놓여 있었다. 그리고 맨 아랫단에 침전물처럼 상처가 가라앉아 있었다. 상처에 대한 이야기는, 놀랍게도, ‘발화發話’되는 것만으로도 언제나 회복에 대한 이야기가 되었다. 한 번의 상처와 한 번의 회복은 언제나 한 번의 성장이었다. 사랑하지 않는 자는 성장하지도 않는다. 사랑을 좀 잘 못해도 괜찮다. 회복 불가능할 정도로 만신창이가 되어 있다고 해도, 그래도 괜찮다. 오직 열심히 사랑하지 않는 것만이 잘못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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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가 된 아빠
앤서니 브라운 지음 / 살림어린이

"앤서니 브라운, 아빠를 바라보는 아이 마음 속으로 "
<고릴라>, <돼지책> 등으로 가족간의 소통 문제를 그려온 앤서니 브라운의 철부지 아빠 이야기. 젊어 보이길 좋아하고, 시끄러운 음악과 장난감에 둘러싸여 사는 아빠는 화장실에 들어가면 거울 앞에서 멋을 부리느라 나올 줄을 모르고, 조금이라도 아프면 난리법석을 피운다. 엄마는 그런 아빠를 ‘다 큰 아기’라고 부르는데, 어느 날 ‘젊음을 돌려드립니다’ 라고 쓰인 음료수 한 병을 다 마시고 아빠는 진짜 아기가 되어버렸다. 아빠를 무척 좋아하는 존은 기저귀를 가져다 주고, 이유식 의자를 챙겨주고, 아빠와 놀아 주려고 탑을 쌓아주지만, 아빠는 늘 그렇듯 아들과 노는 데는 관심이 없다.  

가정과 육아라는 짐을 벗어버리고 싶은 아빠의 철부지 같은 모습을 풍자하는 듯하다가, 관찰자의 입장에 있던 존이 적극적으로 ‘아빠의 육아’에 가담하면서 아이가 아빠를 이해해가는 모습을 그린다. 다양한 상징과 암시가 구석구석 숨어있는 그림은 이야기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 아빠가 우상으로 생각하고 걸어 놓은 록 스타의 기타 윗부분은 아기 젖병이다. 음료수를 들고 싱글벙글 들어오는 아빠의 옆에는 시무룩하게 고개 숙인 어린아이의 모습이 그려진 액자가 걸려있다. 바쁜 아빠와 친해지고 싶은 아이, 서로 한 발짝 다가가고 이해하게 만드는 앤서니 브라운의 이야기는 언제나 재치가 넘치고 흥미진진하다. - 유아 MD 강미연

책 속에서 : 아빠는 조금이라도 머리가 아프거나 김기 기운이 있으면 큰일이 나요. 얼른 자리에 누워서 이불을 뒤집어쓰고, 독감에 걸린 게 틀림없다며 법석을 피우거든요. 엄마는 그런 아빠를 ‘다 큰 아기’라고 부른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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