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는 우리의 집중력을 빨아들여 바깥세상과 멀어지게 하는 진공청소기 대신 트램펄린이 되어, 우리를 가장 효율적으로 바깥세상에 내보내고 우리가 만나고 싶어 하는 사람들과 어울리게 할 수 있다.

"핵심은, 현재 기술의 작동 방식대로 시간을 보내고 결정을 내리는 걸 누구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 산에서 저 산으로 넘어가는 건 어려운 일이에요. 그 사이의 골짜기를 지나야 하니까요. 그게 바로 규제의 역할입니다. 골짜기를 더 쉽게 넘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요. 하지만 저 너머의 산은 훨씬훨씬 아름답습니다."

스위스의 여성들은 남편의 허가증이 없으면 아예 일자리를 얻을 수 없었다. 가정폭력 쉼터는 지구상에 단 한 곳도 없었고, 남편이 아내를 강간하는 일이 어디에서나 합법이었다(1980년대에 부부 강간을 금지하려는 움직임이 일자 캘리포니아의 한 의원이 반대하며 이렇게 말했다. "아내를 강간하지 못하면 누굴 강간할 수 있습니까?"8) 남성은 아내를 때릴 수 있었는데, 경찰이 이 행위를 범죄로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남성은 딸들을 추행할 수도 있었는데, 이 사실을 말하는 것이 너무 금기시되어서 그 누구도 경찰을 찾아가 신고할 생각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15살인 나의 조카딸이 계속 떠오른다. 자기 증조할머니처럼 이 아이도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 아이가 그림 그리는 모습을 볼 때마다 85년 전 스위스 마을에서 똑같이 그림을 그리고 있었을 리디아 할머니를 생각한다. 리디아는 시간 낭비 그만하고 남성에게 봉사하라는 말을 들었다. 그러나 내 조카딸은 이런 말을 듣는다. 넌 훌륭한 예술가가 될 거야, 예술학교를 찾아보자꾸나. 아이는 내 할머니를 만나본 적 없지만, 페미니즘이 세상을 어떻게 바꿔놓았는지를 아시면 할머니가 무척 기뻐하셨을 거라 믿는다.

페미니즘 운동은 평범한 사람들이 너무 거대해서 절대 바꿀 수 없어 보이는 세력에 맞설 수 있음을, 실제로 그렇게 할 때 진정한 변화로 이어질 수 있음을 가르쳐준다.

우리는 무력하며 아무것도 바꿀 수 없다는 비관적 믿음이다. 그 믿음은 거짓이다.

도끼가 발명되고 누군가가 도끼에 손잡이를 달 생각을 하기까지 140만 년이 걸렸다고 덧붙였다. 반면 웹은 "발명되고 1만 일도 지나지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