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로 진정한 자기 수련이란 인간의 본질적인 핵심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모하는 우리의 정체성에 계속해서 새로운 면모를 더해 가면서 이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자아란 우리의 소유물(또는 성취)이 아니라, 타인을 포함하여 주변 환경과 관계를 맺으며 서서히 형성해 나가는 것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두 번째로, 마음의 평정을 갖고자 하는 우리의 소망은 대체로 비현실적일 뿐 아니라, 어쩌면 다소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나는 안정을 추구하기보다는 다소 전전긍긍하더라도 우리가 가진 모든 열과 성을 다 바치려는 삶 역시 어떤 장점이 있을 수 있다고 제안한다

세 번째로, 나는 인간의 욕망에는 놀랄 만한 특수성이 있으며 바로 이 특수성이 우리가 가진 기질을 현실에서 발휘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뒷받침해 준다고 생각한다.

자크 라캉은 이 특수성을 욕망의 "진실"이라고 불렀는데, 나는 우리가 이 특수성과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우리의 기질과도 더 멀어진다고 생각한다.

수사적으로 대단히 난해한 텍스트가, 말하고자 하는 개념이 실제로는 전혀 어려운 개념이 아니라는 사실을 난해함으로 가린다는 점에 나는 점점 짜증이 난다는 것을 인정한다. 내가 읽고 있는 300쪽에 달하는 고통스러운 내용의 책이 25쪽 분량의 간단명료한 글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라 느낄 때, 나는 내 안에서 분노가 치미는 것을 경험한다

내 운명을 내가 능동적으로 바꿔 나갈 수 없다고 말하는 사상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또한 내가 이 책에서 반복적으로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나는 이미 경험을 통해 배웠다.

1부에서는 우리 기질이 지닌 특수성에는 우리 욕망의 특수성이 반영되어 있다고 주장하며, 자아를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우리의 욕망이 완전히 비합리적이거나 사회적으로 불편하게 여겨지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욕망의 독특한 모습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기질을 존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를 만족시킬 법한 것을 찾아서 세상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충동인 욕망은 우리에게 상처를 줄지도 모르지만, 우리가 자신을 설명하는 하나의 고정된 정의에 안주하지 않게 해 준다.

욕망은 우리 삶의 의미를 유연하게 하며 삶이 열린 결말을 유지하도록 한다.

욕망이 지닌 특수성이 활성화되면 우리는 더 이상 다른 사람들이 우리가 욕망할 거라고 기대하는 것에 신경 쓰지 않고, 대신 자신의 욕망이 내리는 수수께끼 같은 지시에 순종해야 한다고 느끼게 된다.

기질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우리의 과거를 이루는 개인적인 트라우마를 어느 정도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좋은 삶의 열쇠는 고통을 피하는 능력이 아니라, 고통을 소화하고 변화시켜 우리가 우리 자신과 더 가치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또한 이 능력은 우리와 아주 가까운 사람들을 포함해 다른 사람들과도 더 가치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해 준다.

낯선 관점에서 우리의 일상을 자세하게 관찰하는 법을 배운다면, 변화는 사소한 것으로도 촉발될 수 있다.

우리는 예측할 수 없는 인생의 방향을 일종의 소명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살면서 어느 정도의 격변을 이겨 낼 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살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삶을 살고 싶다면, 삶에서 불안, 특히 인간이란 존재가 지닌 불확실성과 양면적인 감정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이 꼭 필요하다.

이해할 수 없을 것만 같은 생각들을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발전시키고자 교단에 서지 않았더라면 이 책은 세상에 나오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이러한 발전이 때로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해 준 학생들에게도 정말 큰 감사를 표한다. 일상적인 의미에 길들여지는 것에 저항하는 어려운 글을 그저 존중하는 수밖에 없을 때가 있다는 것을 이해해 준 학생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어떤 것들은 진정한 의미에서 진짜 당신이거나,
혹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표현하는 것이고,
다른 것들은 그렇지 않은 것이다.
버나드 윌리엄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