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공부를통해 자연에 있는 분자가 훨씬 아름답고 더 위대하고 복잡하다는 것을 깨닫게되었다. 자연은 살아 있지 않은 존재보다 훨씬 다양한 기능을 보유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때부터 생물학에 관심이 커졌다. - P272

콘버그로부터 몇 가지를 배웠다. 그중 하나는 과학 작업에서 모든 것은릿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이었다. 내가 어떤 실험을 시작하고, 무엇이 아직 하되지 않은 질문이며, 어떻게 접근하든 관계없이 말이다. 그리고 결국 이 태양의 의미를 파악하고, 사람들에게 그 의미를 전달하는 방식이 중요하다. - P274

인생에서 위기가 찾아온 적이 있었나?
한 번 있었다. 뮌헨 대학교에 있을 때 너무 많은 업무를 넘겨받았다. 모두 합쳐아홉 가지의 서비스 업무를 맡았고, 이 모든 일을 또 잘하고 싶었다. 그러나 그냥 일이 너무 많았다. 그렇게 10년을 보낸 후 새로운 환경이 필요했다. 나는 마치 리셋 버튼을 누르듯 새로운 것을 고민해야 했고, 무엇으로 다음 10년을 시작하고 싶은지 숙고해야 했다. 그 상황은 조금 일찍 찾아온 중년의 작은 위기였을 것이다. 놓아 버리기가 나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다. 놓아 버리기를 통해다시 한 번 괴팅겐에서 새롭게 일할 자유 공간을 얻었다. 그렇게 위기를 극복했다. - P275

연구 활동을 하면서 숭고함을 느낀 적이 있었나?
스탠퍼드에서 연구할 때 종종 밤에 실리콘밸리 위 언덕에 있는 거대한 입자가속기 상크로트론 작업을 했었다. 어느 날 밤에 나는측정값을 얻었다. 화면에 그 값이 표시되자마자 싱크로트론이 이 물질을 쪼겠다는 것을 바로알아차렸다. 나는 아이처럼 입자가속기에서 뛰어나와 언덕위로 올라갔다. 그 언덕에서 실리콘 밸리를 내려다보았는데, 마침 실리콘 밸리에서 아주 천천히 태양이 떠오르고 있었다. 그때 나는 우리 유전자를 활성화시키는 분자의 정체와 모습을 묻는 연구가 앞으로 1~2년은 더 걸릴 거라는 걸알았다. 그러나 이 문제를 해명하게 될 거라는 것도 깨달았다. 그때 어떤 숭고함을 느꼈다. - P276

성공한 과학자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은 무엇인가?
비밀은 아이 같은 호기심을 버리지 않는 데 있다. 평생 열린 자세를 유지하는일은 삶을 가치 있게 만든다. 일할 때는 확실한 고집도 필요하다. 그러나 인간으로서 내가 모든 것을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다고 주제넘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를 둘러싼 자연 속에 있는 모든 것이 얼마나 아름답고 정확하게 작동하는지를 보게 될 때, 늘 겸허해지고 스스로 작고 보잘것없음을 느낀다. 한편 과학에서의 성공은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는 사람들에게만 주어진다. 나는나의 연구실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을 자세히 관찰한다. 몇몇 연구원은 많은 돌봄을 받을 때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반면 어떤 연구원들은 최대한의자유가 필요하다. 만약 이들에게 너무 자주 도움을 주면, 그들은 제한받는다는느낌이 들 것이다. - P276

하버드에 있는 사람은 자부심을 가지고, 하버드를 자신의 팀으로 본다. 하버드에서받은 모든 노벨상을 자신에게도 작은 영예로 여긴다. 많은 사람들에게 성공적인 모임에 소속되는 일은 대단히 중요하다. 그리고 그렇게 많은 성공과 에너지는 더 큰 연합 안에만 존재한다. - P279

셰흐트만 교수, 당신은 성공적인 과학자에게 사회적 능력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왜 그런가?
교육 수준과 관계없이 가장 성공한 사람들은 누구나 사회적 능력이 뛰어나다. 그들은 자신들의 일을 설명하는 법을 알고, 주목받는 법을 안다. 그리고 누구에게 무엇을 팔 수 있는지도 안다. 강연을 할 때 나는 청중 속 모두와 눈을 맞추려고 노력한다. 가끔씩 청중이 1,000명일 때도 있다. 나는 청중 모두에게 내가자신을 향해 말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하고 싶다.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일또한 매우 중요하다. 누군가와 대화할 때 다음 반응을 고민하지 말고 경청해야한다! 그럴 때 틀림없이 신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을 주목하고 자신을 신뢰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아내는 정신과 의사다. 아내는 "그 일은
"당신이 참 잘했어요" 혹은 "그때 당신은 제대로 말하지 못했어요"와 같은 지적으로 행동을 수정해 주었다. - P281

사람들은 늘 말한다. "오, 아내가아이들을 혼자 키웠군요." 그러나 아내가 박사논문을 마무리할 때는 내가 아이들을 돌봤다. 아이들이 충분히 성장한 후에 아내는 대학에서의 경력을 시작했다. 대학에서 사람들은 그녀에게 말했다. "당신은 나이가 너무 많아요" 아내는이렇게 대답할 뿐이었다. "나중에 결과를 같이 보죠." 아내는 누구보다도 빨리박사학위를 받았는데, 왜냐하면 진짜 삶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 P282

세계가 실업률이 끔찍하게 높아지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틀렸다!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만 문제가 될 것이다. 이 멋진 신세계는 공학자와 과학자에게 환상적인 곳이 될 것이다. 충분한연구자를 갖지 못한 나라들은 뒤처질 것이다. - P283

기계공학을 공부하면서 어떤 영감을 얻었나?
어렸을 때 책을 많이 읽었다. 백과사전 전체를 외울 수 있을 정도였다. 또 특별히 모험소설을 좋아했다. 그중 하나가 쥘 베른Jules Verne이 쓴 『신비의 섬이었다. 한 섬에 도착한 다섯 남자를 다루고 있는 소설이다. - P283

당신은 종교적인가?
아니다. 종교적이지 않다. 그러나 나의 뿌리와 전통에 따른 축제일을 존중한다.
내 사무실에는 성서가 있고, 나는 성서 내용을 상당히 잘 안다. 어렸을 때 종교적인 사람들을 부러워했다. 신앙이 있는 사람들은 정해진 행동 규범이 있어서더 강했기 때문이다. 나는 그러지 못했다.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늘 망설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나도 나만의 윤리 강령을 발전시켰다. 우리는 사람들의 말을 경청해야 하고,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지 않는다는것을 확인해 주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현대 사회가 해야 할 일이다. 우리는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명해 주는 국제적인 행동 규범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 P288

삶에서 바꾸었으면 하는 무언가가 있나?
나는 사람들이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인생은 우연이 규정한다사람들은 이 우연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자신들이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다고생각한다. 나는 내 삶의 모든 것을 특정한 전환점들로 소급할 수 있다. 1분 동안의 대화 그것이 내 삶의 길을 바꾸었다. 이런 일은 여러 차례 일어났다. 만약내가 다른 것을 선택했었다면 지금 여기 있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이 전환점을을 알아차렸다. 다른 사람들도 무언가를 바꾸길 원한다면 이 전환점들을 알아차려야 한다고 늘 말한다. 삶은 대단히 특별한 선물이고, 인간은 지혜롭게 그 - P288

선물 같은 삶을 꾸려 가야 한다. 왜냐하면 삶에는유통기한이 있기 때문이다. - P28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