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주변의 공감을 얻으려고 늘 신경을 썼다. 덕분에 아주일찍부터 동료들의 관심을 받았다. 사실 여성들은 모든 단계에서 자연스럽게보다 구체적인 주목을 더 많이 받게 된다. 시애틀에 있는 워싱턴 대학교에서나는 생명공학 분야 첫 번째 여성 교수였고,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교에서는 재료과학과의 첫 번째 여성 교수였다.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우리가 새로설립한 건강과학과 기술을 다루는 단과대학 교수 가운데 3분의 1이 여성이다.
이처럼 실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 P143

끊임없이 했다. 그 의심은 상황이 정말 어려웠던 학부 시절부터 시작되었다. 나는 여성들이 더 빨리 자신과 상황을 분석한다고 생각한다. 공부를 처음 시작했을 때 여자라면 학문과 가족 중 하나를 선택하는 일이 너무나 당연하다고 확신했었다. 두 가지 일은 결합될 수 없을 것처럼 보였다. 처음에 나는 과학자 경력을 쌓는 일에 우선권을 두었다. 그 후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생각이 바뀌었다.
미국은 여성이 직업과 가족을 하나로 결합하는 데 훨씬 관용적이었다. 그 경험이후 가족을 만들어 가기 시작했다. - P145

다.뒤돌아볼 때 이 결정에 큰 행복감을 느낀다. 아이를 갖기 전에는 매일 저녁늦게까지 모든 것을 쏟아부으려고 노력했었다. 아이가 태어난 후 나는 전체 시간을 완전히 새롭게 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재빨리 파악했다. - P145

어떤 일들은 바로 처리되지 않았다. 그리고 나는 거절하는법을 배웠다. 이 과정을 통해 정말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내게 중요하고 흥미있는 일만 골라내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 P145

"어디에서, 그리고 어떻게 가장 효율적으로 일하는지가 중요하다." 최대 효율을 위해서는사유를 위한 자유 공간이 필요하고, 이 공간에서 우리는 창조적인 해결 방법을찾을 수 있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는 아이들과 즐겨 놀았다. - P145

과학적 질문에 대한열광은 학교 다닐 때 이미 생겨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과학자의길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 - P146

젊은이라면 자신을 열광시키는 문제에 대단히 구체적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그리고 터무니없는 분야들을 선택해 결합하는 일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 P147

과거와 비교할 때 각 학과에 주는 기초 재정 지원은 크게 줄었고, 교수직과 연구지원금을 둘러싼 경쟁은 크게 증가했다. - P147

위험한 질문들을 다루려는 시도가 줄어든다. 이런 시도는 시간이 대단히 많이걸리고 돈을 주는 사람들은 정확한 시간 계획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 P148

나는 늘 생물학적 방법만으로는 던지지 못하는 새로운 질문을 물리학적 방법으로 던져 보려고 시도했다. - P149

기본적으로 나는 생물의 나노 세계 기능을 잘 연구해 그 기능을 조작할 수 있기를 원한다. 이를 통해 질병들을 더 적은 비용으로 치료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언제나 나노 기술에 뜨거운 관심이 있었다. 지금은 초고해상도 현미경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도움으로 나노 구조를 생산하고 조작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다. 이 방법을 이용해 우리는 미생물과 포유동물의세포가 기계적힘을 이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이 기계적 힘이 환경의 물리적 특성을 인지하는 단백질의 기능을 켜고 끈다. 단백질은 생명을 유지하는 나노 단위 일꾼이다. - P149

우리의 질문은 다음과 같다. 박테리아는 어떻게 피부 위의 작은상처를 발견하고, 그 상처를 통해 몸 안으로 침투할 수 있을까? 우리의 발견에따르면, 박테리아는 펩타이드 실, 즉 나노 접착물질을 이용해 인체조직의 섬유사이에 있는 장력을 읽는다. - P150

우리 인간은 관찰한 내용을선형적으로 결합하는 경향이 강해서 복잡한 관련성을 직관적으로 제대로 이해하는 데 가끔 어려움을 겪는다. - P150

예전에는 보통 새로운 발견과 그응용 사이에 10년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있었다. 오늘날에는 단지 몇 년이 걸리는 경우가 자주 생긴다. 그러므로 과학자들은 가능한 한 빨리 사회에 새로운기술의 오용 가능성을 경고해야 한다. 동시에 전체 사회는 가능한 오용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과학자들과 함께 통제의 기준을 세워야 한다. - P151

과학을 향한 사랑을 학교에서 발견했나?
프랑스 북부에 있는 작은 도시 아라스에서 고등학교에 다닐 때, 과학과 사랑에빠졌다. 첫 번째 화학 교과서를 샀을 때다. 그 책은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 책을읽은 후 완전히 새로운 세계를 발견했다. 나는 자연이 서로 결합될 수 있는 분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걸 처음 알게 되었다. 이때가 삶의 전환점이 되는 중요한 순간이었다. - P154

가족 중에 대학을 나온사람이 없었으므로 화학 같은 것이 있다는 걸 전혀 몰랐다. 그러나 그 작은 책을 읽은 후나는 자연과학으로 방향을 바꾸었다. - P154

프랑스에서는 그저 평범한 일이다. 그리고 운이 좋았다. 파스퇴르연구소는 성차별적이지 않았고, 남성과 여성 사이에 차이를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나는 대단히 체계적인 사람이었다. - P155

삶에서 성공적인 경력과 가족 사이의 균형을 찾는 일은 중요하다. 아이를 가지고 싶은 여성은 아이를 늦게 가져서는 안 될 것이다. 어떤 여성들은 자신의 생물 시계에 귀 기울이지 않고 있다가 기차를 놓쳐버린다. 나는 운이 좋았다. 나의 경력에서 아내가 되는 일 때문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없기 때문이다. - P155

맞다. 끈기가 있다.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알고, 성공을 좋아한다. 또 문제 해결을 좋아한다. 나의 길을 가며, 유행에 편승하지 않는다. - P156

과학 분야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믿을 수 없을 만큼 열심히 일해야 한다. 이건 비밀도 아니다. 온종일 과학을 생각해야 하고, 많이 읽어야 하며, 논문이 거절당했을 때의연해야 한다. 과학은 대단히 힘든 일이다. 그러나 다른 측면에서 그만큼 풍성한 일이다. - P156

낙관적이고 능동적인 사람이다. 전체적으로 삶을 즐긴다. 사교적이고 친구들과의 만남을 좋아하며, 그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준다. - P156

사람에 대한 의견을 만든다. 내가보기에 첫인상이 중요하다. 첫인상은 계속 머문다. 그러므로 모든 상황에서 적절하게 옷을 입는 게 좋다. 그 밖에 나는 용감하다. 그렇게태어났다. 그리고 내가 생각한 것을늘 말한다. 이 성격은 가끔 문제가되었다. 그래서 나는 외교적 수사법도 배웠다. - P156

자식 가운데 아무도 나를 따라 연구 일을 하지 않는다. 너무 많은 일을 하면서적은 돈을 받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P157

나는 늘 중요한 결과를 멋진 레스토랑에서 축하하려고 한다. 그곳에서좋은 분위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 P157

무언가를 이해한 사람은 그 지식을 아직 그 지식이 없는 사람들과 공유해야한다. 미생물학에서 우리는 나머지 세계에 대해 특별한 책임이 있다. - P158

리스테리아는 인간을 감염시키기 위해 정말 다양하고 많은 전략을 사용한다! - P159

나는 뒤돌아보지 말고 계속 앞으로 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한 그룹을 이끌고 혹은 한 연구실의 책임자가 되는 일은 나의 목표가 아니다. 나의 목표는 간단명료하다. 나의 일에서 성공하는 것, 그리고 내 분야의 최전선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 P159

프랑스에서 여성 과학자가 되는 일은 어떤가? 독일이나 미국과 차이가 있는가?
미국은 과학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한다. 여성들은 점점 더 많은 인정을 받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다. 독일은 여성 과학자에게 더 힘들다. 남성들이 교수직을 더 쉽게 얻기 때문이다. 프랑스의 상황은 다르다. 이곳에서는 여성들에게도영구적인 지위가 제공된다. 이 자리들은 연구기관이 아닌 개인과 연결된다. 그렇게 개인 연구자들은 한 연구 부서에서 다른 연구 부서로, 혹은 한 연구소에서 다른 연구소로 옮길 수 있다. 나는 파스퇴르 연구소에 48 년째 자리가 있고,
그 자리에서 여전히 행복하다. - P160

나는 돈을 요청하기 전에 프로젝트가 성숙할 때까지 늘 기다렸다. 그리고 돈이 올 때까지 기다리지 않았다. 대신 적절한때 더 많은 요구를 했다. - P161

나의 여성성은 작은 일을 많이 감지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 P161

남성들은 대체로 자신감이 커서 자신의 욕구를더 크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나는 이미 성공적인 여성 과학자로 인정받은 후에야 스스로 자신감을 가졌다. - P161

작은 문제가 있을 때 재앙으로 커지기 전에 즉시 해결해야 한다. 연구실에 있는 사람들은편안함을 느껴야 한다. 각자의 프로젝트를 결정하고 서로 경쟁하지 않아야 한다. 연구실에서 일하는 개인들 사이의 균형도 찾아야 한다. 나는 남성과 여성을동등하게 구성하려고 늘 노력했고, 그 때문에 뛰어난 여성이 거부되기도 했다. - P161

오늘날에도 여전히 성공을 갈망하는가?
연구 활동을 시작할 때보다 오히려 그 갈망은 더 크다.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더 나은 생각을 발전시켰기 때문이다. 언제나 더 큰 질문에 대답하길 원한다. 작고 세세한 문제에는 흥미가 없다. - P162

어릴 때부터 나는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늘 이해하려고 했다. 말하자면, 나는 이미 어린아이였을 때 나중에 과학자가 되고 싶어 한다는 걸 알았다. - P165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힘은 중력이 아니라 질투 - P168

결국은 각자 꾸려 가는 개인의 삶이 가장 중요하다. 일 때문에 자신의 생활이나 가족을 희생해서는 안 된다. 사람들은 삶에서 - P168

균형을 찾아야 한다. 일이 삶의 전부가 아니다. - P169

반드시 대답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그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밤에도 깨어 있다면, 그리고 과학자나 전문가가아닌 사람들에게도 이 질문을 설명할 수 있다면 제대로 된 질문을 다루고 있는것이다. 내 삶에서 그런 일은 서너 번 정도 있었다. - P169

똑똑해야 하지만, 천재일 필요는 없다. - P169

세상에 전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BENAR blok과학은 모든 종류의 일을, 아직 우리가 이해하지 못한 것조차다루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P170

미래 인류에게 도움을 주는위대한 일을 누군가는 해야 한다. 그 일을 당신이 할 수도 있을 것이다. - P170

샤워할 때는 누구도 방해하지 않기 때문이다. 편안해지고, 긴장이 풀리고 깊이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자연에 있을 때도 생각에 도움을 얻는다. - P173

나는 완전한 고요 속에서 철학책을 읽기 위해 트랙터를 몰고 언덕으로 가곤 했다. - P173

나의 지적 호기심은 어머니에게서 왔다. 피칸 가공 공장을 운영하던 아버지를 만난 후 어머니는 학문적 야망을 포기했다적은 수입으로 가족을 꾸렸고 아이들을 위해 헌신했다. 그러나 어머니는 책을샀고, 나와 함께 철학을 토론했으며, 두 누나가 집을 떠난 후에는 나를 대학 강의에 데리고 다녔다. 50세 때 어머니는 박사학위를 받았다. 어머니는 나의 생각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나처럼 어머니는 그냥 남들과 달랐다. 소피아 대학교에서 고등교육을 받은 분이 농촌 마을로 온 것이다. 어머니는 나에게 다르게생각하는 법과 지적 작업에 집중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그런 어머니가 얼마전에 돌아가셔서 매우 슬프다. 나는 매일 아침 어머니에게 전화했었다. - P174

나는 독일인의 시간 엄수를 물려받지는 못했지만 신뢰, 진지함, 애국심은 물려받았다. - P174

부부에게도 마찬가지다. 각자의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같이 사는 사람이다. - P175

아내는 언제나 나에게 진실만을 말하고,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드러낸다. 나는 강한 사람을 좋아하고, 그 사람의 의견이 나와반드시 같을 필요는 없다. - P175

연구 작업을 할 때는다양성을 권장한다. 그래서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과 배경이 다양한 사람들을채용한다. 나를 쫓아오기만 하는 사람은 원하지 않는다. 나는 나와 다른 사람을좋아한다. - P175

먼저 생각해 보지 않은 일은 하지 않는다. 선생님은 내가 가정교육을 잘 받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사실 나는 저런 뛰어다님이 의미가 있는지 숙고했다. 사람들이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놀랐다. 나는 늘 남들과 달랐다. 다름은 쉽지 않은 일이다.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모든 단계에서 괴롭힘을 당한다. - P175

독립할 만큼 충분히 강해졌을 때, 날개를 펼쳐 날아올랐다. 그런데 최근에 나는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머리를 싸매지 않고 그냥 나로 있었다는 데 처음으로 만족감을 느낀다. 자신감을 찾는 데 54년이 걸렸다. - P17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