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1' 백지영, 더 뻔뻔해져라
[조은미의 비틀어뷰] 세태 변화로 재기에 성공했다고? 웃기지 마라
텍스트만보기   조은미(cool) 기자   
ⓒ 워너뮤직 코리아
백지영이 6년만에 다시 떴다. 그 유명한 비디오 사건 이후 6년 만이다. '사랑 안 해' 노래가 떴다. 지난 4일 SBS <생방송 인기가요>에서 톱 됐다. 온라인 음악 사이트 벅스에서도 톱 됐다.

그런데 어떻게 다시 떴지? 사람들 성의식이 변해서? 한 일간지 말마따나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래"? 여자 연예인의 몰카 비디오에 이제 우리 사회도 관대해진 방증?

천만에다. 다 웃긴 이야기다. 새로운 패러다임은 무슨 얼어죽을 패러다임이냐? 남자들 성의식이 여자에게 관대해질 때는 같이 자고 싶은 여자를 만났을 때뿐이다. 같이 자려니 여자의 성의식에 관대해야지 별 수 있나?

하지만 그 때뿐이다. 일반 여자 이야기엔 다르다. 얼른 공자 찾고 말세 찾고, 여성의 문란한 성의식을 개탄한다. 한 손으론 '야동'을 내려받고, 다른 손으론 여자들을 손가락질한다. 그게 대한민국 평균 남자다. 그게 아니면? 평균이 아니겠지.

변한 건 남자나 사회적 시각이 아니다. 시간이다. 기억이다. 6년이 흘러서다. 상처를 아물게 하는 시간이, 뇌세포를 죽이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면 기억은 흐릿해진다.

백지영의 노래는 좋았다, 그래서 떴다

백지영이 다시 뜬 건? 간단하다. 이번 노래가 좋았기 때문이다. 노래 좋아할 때, 그 노래 부른 가수의 인간성, 노래가 주는 사회적 의미 따진 뒤에 좋아하나? 좋아할지 말지 고민하고 심사숙고 뒤에 좋아하나? 그렇게 노래 듣는 사람 있다면 소개시켜 달라. 음악평론 글 좀 부탁하게.

노래는 노래다. 들어서 좋으면 좋은 거다. 그게 왜 좋냐? 그거야 알 수 없다. "나는 왜 사랑하는가?" 인류 역사가 이걸 파헤치는데 수억년 쏟아부었다. 하지만 아직 답이 없다. 이 '필'이 감성의 문제지 이성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백지영이 그 때 그 뒤로 6년 아니라 60년이 흘렀어봐라. 노래가 꽝이었다면 재기는 없었다. 제기랄만 뇌까리다 갔을 거다. 그런데? 노래가 좋았다. 가수가 가수로 성공하는 데 딴 거 없다. 노래가 좋으면 장땡이다.

"탁월함은 모든 차별을 압도한다." 흑인 여성으로 온갖 차별과 고통을 딛고 성공한 오프라 윈프리가 한 말이다. 이 말을 바꾸면 이렇게 된다. "노래가 좋으면 딴 소릴 압도한다."

"옛날에 지영 언니한테 무슨 일이 있었나요?"

지금 백지영 좋다는 팬들은? 과거 백지영의 섹시함에 눈 벌겋던 아저씨들이 아니다. 대개 10대다. 왜냐? 지금 가요 시장은 10대의 세계다.

백지영이 음악 사이트 벅스에서 정상을 물리쳤다고 하는 가수가 누군가? SG워너비다. 백지영의 '사랑 안 해'가 SBS <생방송 인기가요>에서 톱에 뽑혔을 때, 후보는 SG워너비, 버즈, 토니 안, 신화, 거미였다. 10대 가수다. 10대가 좋아하는 가수다. SG워너비 노래가 뭔지 아는 30대? 별로 없다. 가요 음반 사는 30대? 천연기념물이다. 그래도 샀다면? 조카 선물이다.

백지영 좋다는 팬들만 봐도 그렇다. '백지영' 혹은 '백지영씨'라 부르는 팬? 없다. 대개 '지영 언니' '지영누나'다.

포털 사이트에서 '백지영' 눌러봐도 안다. "옛날에 백지영 무슨 사건이 있었나요?" 이런 거 묻는 애들이 줄을 잇는다. "제가 초등학교 3·4학년 때 언니 좋아했거든요." 이런 말하는 10대들이 지금 백지영 팬이다. 그들이 11살 무렵 일어난 일이다.

그 때 백지영 사건은 '18금' 사건이었다. 미성년자 관심 불가 사건이었다. 관심 있어도 시청이 불가능했다. 인터넷에 널리 퍼진 동영상에 접근이 쉬웠던 초등학생이 얼마나 있었겠나? 이들이 지금 음악을 듣는 세대가 됐다. 소비하는 세대가 됐다.

이제 문제는 노래다. 사건이 아니라 노래다. 더구나 이들은 10대다. 쿨하다는 세대다. 성의식엔 더욱 쿨한 세대다. '노래가 좋으면 됐지, 무슨 상관이삼?' 이러고도 남을 세대다. 원래 늙을수록 과거에 집착한다. 사생활에 집착한다.

노래만이 그녀를 구원할 수 있었다

ⓒ 워너뮤직 코리아
그럼 노래가 좋아서, 10대가 좋아해서, 그게 다인가? 천만에다. 그건 그냥 조건이다. 그 조건을 만든 건 바로 백지영이다. 패가 바뀌었다고 그만두거나 판을 엎지 않고, 계속 노래한 그녀다.

2000년 톱스타이던 그녀는 하루아침에 추락했다. TV에서 퇴출당했다. 사람들은 손가락질했다. 지나가던 미친개에게 물렸는데, 네 탓이란 격이다. 황당했겠다.

그래도 꿋꿋이 2001년 내놓은 3집 앨범? 안 됐다. 2년 만에 다시 만든 2003년 4집 앨범? 역시 안 됐다. 이번 5집 앨범 나오는 데는 3년이 걸렸다. 한 번은 만들다 엎어졌다. 그게 이번 이다. 안 봐도 비디오다. 음반 내는 게 갈수록 어려워졌으리란 거. 이번 음반이 실패했으면? 또 얼마나 긴 시간을 기다렸을까? 안 봐도 비디오다.

어쨌든 백지영은 계속했다. 가수이길 그만두지 않았다. 배우나 마누라나 여하튼 뭔가로 전업하지도 않았다. 잘 했다. 누드도 안 찍었다. 잘 했다. 계속 노래로 도전했다. 미쳤다. 쓰러져도 쓰러져도 다시 일어났다. 노래했다. 어떤 욕설에도 굽히지 않았다.

최근 영화 <밴디다스>를 보고 백지영이 그랬단다. "예쁜 여자가 착하다는 편견을 깨주는 영화인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무척 마음에 든다" <밴디다스>는 총든 여자들 이야기다. 자기 인생을 자기가 만들며 사는 여자들 이야기다.

남 이야기 같지 않겠다. 그녀야말로 사람들의 편견과 온몸으로 싸우고 살아남았으니까. 그녀야말로 온 몸으로 배웠을 거다. 그녀의 일, 그녀의 노래만이 자신을 구할 수 있으리란 걸.

도망치지 않은 백지영, 잘 했다

백지영이 잘한 건 그거다. 추잡한 시선과 싸운 거다. 그녀는 거기에 주저앉지 않았다. 도망치지 않았다. 포기하지 않았다.

스캔들만 터지면 여자 연예인들이 외국으로 도피하고 어딘가로 사라져 나오지 않을 때, 백지영은 노래를 멈추지 않았다. 계속 노래했다. 계속 도전했다. 그게 용기다. 끈기다. 도전 없이는 비전도 없다. 도전 없이는 도약도 없다. 백지영이 알려준 건 그거다. 도전하라.

백지영이 다시 뜬 건, 우연이 아니다. 바뀐 세태에 무임승차한 게 아니다. 그녀가 한 거다. 그녀가 뼈빠지게 일해 얻은 티켓이다. 백지영을 구원한 건 남이 아니다. 남자도 아니다. 자기 자신이다. 일이다. 바로 노래다.

백지영은 말해준다. 뻔뻔해져라. 남의 눈으로 나를 죽이지 마라. 포기하지 마라. 야망을 가져라. 꿈 앞에 착해지지 마라. 착한 척 하느라, 자신을 포기하지 마라. 실력으로 승부하라. 그리고 그녀는 했다. 잘했다! 백지영. 더 잘해라. 백지영.
관련
기사
백지영씨 응원가가 들리지 않던가요?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프레이야 2006-06-23 1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랑 안 해,, 괜찮던걸요.. 한길로 매진, 실력으로 승부.. 담아갑니다.

물만두 2006-06-23 14: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뻔뻔함만이 세상에서 무기가 된다는 게 참... 우리 의식이 덜 성숙했다는 의미같기도 하고 또 나아진 것도 같고 하지만 백지영이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타지마할 2006-06-23 19: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배혜경님/ 그런가요. 제가 통 가요는 듣지 않으니. 그래도 연예 프로그램에 자주 얼굴 보이니까 대충 예상만 했죠.
물만두님/ 저도 백지영이 대단하다는 점에 100% 동의합니다. 결국은 좀 웃기지만 세월이 약인 것이지요. 밑의 관련 기사는 이 글을 보고 백지영 측의 반응에 대한 것입니다. 같이 한 번 보시죠.

로드무비 2006-06-24 0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사랑 안해' 한 번 들어보고 싶군요. 제목도 좋은데요?^^

물만두 2006-06-24 1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타지마할님 전 그게 기사 원문인줄 알고... 아마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라는 거 같아요. 그리고 그들은 아직도 백지영이 상품이길 바라는것 같습니다. 재포장했는데 뭐 그런 느낌이네요. 그쪽 반응은... 하지만 다시 한번 곤두박질치면 재기할 수 없다는 공포가 더 컸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직까지 백지영에 대해 말들, 예전일에 대해 말들이 많고 특히 남자들 시선은 아직도 곱지 않더군요. 다른쪽 댓글에도 이상하게 쓴 네티즌도 많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