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내내 고민이던 욕실 고치는 방법




시공 전 고민 포인트 11년 된 아파트로 이사를 온 정연서 주부. 도배와 바닥 등은 비교적 깨끗했는데 욕실은 지저분했다. 특히 타일 바닥에 누렇게 때와 곰팡이가 끼어 있었고 변기도 낡아 있던 상태. 전체 리모델링은 돈도 돈이지만 일주일 정도 시간이 걸린다는 말에 일단 포기. 단지 내 인테리어 가게에 욕실 바닥 공사를 맡겼다. 바닥 타일을 뜯어내면 공사가 커진다고 해서 기존 타일 위에 새 타일을 붙이고 변기와 세면대만 교체했다(공사비 포함 60만원). 그런데 욕실 바닥의 타일을 바꾸고 나니 벽면과 욕조가 지저분한 게 눈에 더 들어왔다. 인터넷을 통해 항균 작용이 있다는 ‘광촉매’ 시공을 알게 되었고 결국 벽면에는 광촉매를, 욕조는 코팅을 하기로 결심.
시공해보니… 실제로 한번에 끝낼 수 있었던 공사를 두 번에 나눠서 하는 결과가 됐고 그만큼 인부비가 추가되었으니 손해를 봤다고 할 수 있다. 처음부터 ‘광촉매’라는 걸 알았다면 동네 업체에 무작정 맡기지 않고 광촉매를 하면서 변기 등 몇 가지만 교체했을 것이다. 광촉매의 결과는 만족스럽다. 타일 사이의 누렇던 색도 깨끗하게 청소가 됐고 악취와 항균 효과가 있다니 가격 대비 대만족. 광촉매 시공 : 쿨하우스(02-430-4005)
소요 시간광촉매만 한다면 한나절, 이 케이스는 욕조 코팅도 같이 해서 2일이 걸렸다.
금액 벽면 광촉매 17만원, 욕조 코팅 20만원(인부비 포함 가격)




시공 전 고민 포인트 전체 리모델링을 할까, 코팅을 하면서 몇 가지만 교체할까 고민하다가 가격 면에서 부담이 없는 코팅으로 결정. 벽면의 기존 타일 모양이 깨져 있지 않고 단지 변색되고 때가 끼어 있었기 때문에 코팅만 해도 괜찮을 것 같았다. 그러나 바닥은 타일이 일부분 깨져 있었고 코팅만 할 경우 벽면과 달리 쉽게 벗겨질 수 있다는 말을 들었던 터라 타일을 덧깔기로 했다. 바닥 타일을 깔면서 벽면에 포인트 타일을 붙여서 포인트를 주었다. 변기와 세면기, 수전은 교체. 욕조 없이 샤워 커튼만 있던 집이어서 공사 없이 욕조를 들이는 방법으로 이동식 욕조를 선택했다.
시공해보니… 코팅에 대한 만족도는 70%. 큰 공사 없이 깨끗해졌다는 건 만족스럽지만 코팅의 번쩍이는 광택 때문에 점점 촌스럽다는 생각이 들고, 코팅 마감이 곱게 되지 않아 물 흘러내린 것 같은 코팅 자국이 보인다는 것. 그래서 타일 상태가 나쁘지 않다면 코팅보다는 광촉매를 하는 것이 가격 대비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또 코팅을 하면서도 여러 가지를 교체했더니 가격이 만만치 않게 나왔는데 이 가격이라면 리모델링을 고려해봤어도 좋았을 듯하다고.
소요 시간 바닥 공사 포함 2일
금액 코팅 60만원, 바닥 타일 20만원, 포인트 타일 30만원, 욕조 25만원, 변기 20만원, 세면기 약 17만원, 수전 7만원, 인부비 30만원. 합계 금액 약 200만원


취재 이후 에디터의 결론
마침 욕실 공사를 고려중이어서 ‘실제 내 입장이라면 어떻게 했을까’를 취재 내내 심각하게 고민했다. 개조 전 욕실의 상태에 따라답은 여러 경우의 수로 나뉠 수 있겠다.
이사를 가면서 심하게 지저분한 욕실일 경우_시간적인 여유가 있고 집 전체를 어느 정도 손볼 계획이라면 리모델링을 고려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대략적으로 최소 300만원 이상의 가격이 들지만, 코팅을 하면서 여타의 것들을 교체한다면 그 가격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욕실이 지저분하지만 타일 상태가 양호하다면 광촉매를 고려해볼 것_타일의 색이 바뀌거나 하지는 않지만 타일 사이의 지저분한 곰팡이와 때들이 깨끗하게 없어지고 타일도 깨끗해진다. 대신 바닥 타일은 교체할 것을 권하고 싶다. 보통 바닥 타일만 바꿀 경우 뜯어내지 않고 기존 타일 위에 덧바르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욕조가 지저분한 게 고민이라면 벽면 광촉매를 하면서 욕조만 코팅하는 것도 좋은 방법.
타일 상태가 양호하진 않지만 뜯어내는 건 부담스럽다면 코팅만으로도 새 욕실처럼 만들 수 있다_긁힌 부분을 덧댄 후 코팅을 해주기 때문. 욕조나 세면기도 마찬가지. 전체 코팅을 할 경우 한 가지 컬러로 통일하지 말고 ‘컬러 포인트 코팅’을 하면 인테리어 효과도 볼 수 있다.
욕조 없는 욕실이라면 이동식 욕조를 고려해볼 것_기존 사각 박스형 욕조를 들이려면 공사를 따로 해야 하지만 이동식 욕조는 공사가 필요 없다는 게 장점. 단 공간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자료출처1:http://tong.nate.com/ksg1025/124187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