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 청소기 어디에 두세요?
요즘은 기본 ‘동글이’외에 스팀청소기, 밀대 걸레, 핸디형 청소기 등 청소 도구 때문에 오히려 집 안 정리가 안 된다. 집집마다 골칫덩어리인 청소기 수납의 현실적 해법.



안방 맞은편에 전용 수납장

베란다 없는 주상복합 구조에서는 청소기 둘 곳이 마땅치 않다. 집주인은 개조를 하면서 청소기 전용 수납장을 만든 케이스. 안방 문 맞은편에 애매하게 ㄱ자로 비어 있던 공간에 폭을 맞춰 4.5자짜리 붙박이장을 짜 넣었다. 윗부분은 각종 세제나 수건 등을 넣는 고정 선반을, 아랫부분은 탈착식 선반을 달아 다용도로 쓸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이곳의 선반을 떼어내고 각종 청소 용구들을 몰아 넣어둔 것. 청소기 수납장이 집의 중간에 위치하는 데다 바로 옆에 콘센트도 있어 코드를 옮기지 않고도 대부분의 공간을 청소할 수 있어 편하다고 한다. (분당 이희승 씨 댁)


Good :: 공간 활용 아이디어 만점. 집이 깔끔하게 정리정돈된다. 집 중앙 동선이 편한 곳에 청소기가 있어 청소하기 좋다.

Bad :: 장을 짜 넣을 공간을 확보해야만 가능. 보통 4~5자 정도로 붙박이장을 맞추는 데 6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바닥에 턱이 없는 붙박이장으로 만들면 청소기를 넣고 빼기가 훨씬 수월할 듯.

깔끔도 ★★★★★
편리성 ★★★★
경제성

Best for :: 애매하게 빈 공간이 있다면.




베란다에 수납 상자



베란다를 확장하고 안방 쪽 베란다에 문을 달아 수납 공간으로 쓰는 있다. 35평 아파트로 주방이 훤해 보이도록 김치냉장고, 쌀, 운동 도구 등 각종 살림살이를 베란다에 수납하였다. 안방 쪽 베란다에 마루를 깔아 확장한 면과 높이를 맞추고, 김치냉장고를 문 쪽으로 배치해 ‘가리는 역할’을 하도록 하였다. 진공청소기와 다리미판 등 자주 쓰는 물건은 문 쪽 가까이 두었다. 청소기나 밀대 걸레는 봉이 길기 때문에 속 깊은 수납 상자에 수납하는 것이 정답. (목동 김정애 씨 댁)


Good :: 청소기뿐 아니라 다리미판 등 자잘한 것을 모아 정리하기 좋다.

Bad :: 턱이 높은 수납 상자에서 청소기를 꺼내기가 만만치 않다.

깔끔도 ★★★
편리성 ★★★
경제성 ★★★★

Best for :: 식구 많은 집, 드레스룸, 수납장 등 여분의 활용 공간이 없다면.




드레스룸 문 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문 뒤 수납법. 서재는 생활을 하는 곳이고, 베란다는 청소기를 사용하는 공간인 실내와의 동선이 길어서 불편하다. 드레스룸에 청소기를 두면 옷을 입고 벗어 먼지가 많은 드레스룸을 청소하기 편하다. 특히 이 집의 경우 드레스룸이 주방 맞은편, 거실 그리고 주방과 가까워서 청소 동선이 편하고, 드레스룸에 베란다가 있는 구조여서 환기도 쉽다. (상암동 김진경 씨 댁)


Good :: 방문 밖에서는 청소기가 안 보이니 깔끔하다. 드레스룸은 큰 물건을 꺼낼 일이 적어서 방문을 활짝 열 일이 거의 없어 불편하지 않다. 장 속에서 넣고 꺼내거나 베란다에서 가져오지 않아도 되니 상당히 편하다.

Bad :: 걸어두거나 상자에 모아두는 것이 아니라서 드레스룸 자체는 지저분하다. 청소기 먼지통에서 미세먼지가 빠져나오는 것 같기도.

깔끔도 ★★
편리성 ★★★★
경제성 ★★★★★

Best for :: 식구 적은 집. 베란다가 달린 드레스룸이라면 적극 추천.




주방 옆 다용도실

45평형 아파트인 류수자 씨 댁은 원래 있던 주방을 다용도실로 빼고, 식탁 맞은편에 있던 창고를 다용도실로 만든 후 미닫이문을 달았다. 식탁의 컬러와 맞춰 우드 톤으로 짜 맞춘 미닫이문은 겉에서 보면 방문처럼 보인다. 이 집의 경우, 새로 만든 다용도실에 세탁기를 넣고 벽에는 선반을 달아 세제 및 각종 저장식품 등을 수납하는데, 청소기 및 각종 청소 용품 역시 같은 공간에 둔다. 밀대 걸레·손걸레 빨래는 화장실에서 하면 아무래도 지저분한데 이 공간에 두면 청소 후 마무리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고, 설사 치우지 않더라도 공동생활 공간이 아니라서 눈에 거슬리지 않는다. (목동 류수자 씨 댁)


Good :: 먼지 날릴 걱정이 없다. 먼지, 걸레 청소부터 마무리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다.

Bad :: 전기를 꽂아 쓰는 제품이니만큼 아무래도 주의가 필요.

깔끔도 ★★★
편리성 ★★★
경제성 ★★★★

Best for :: 부지런하고 깔끔한 살림파라면.


자료출처1:팟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