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사진을 넣자니 엮인 글을 너무 많이 양산하는 것 같고 안 넣자니 무슨 책인지 설명하기 귀찮고 (...)



드디어 중국이다. Far East라는게 유럽 기준인 줄 알았는데 메소포타미아 기준이었나...? 여튼 우리도 Far East.. 




Lei zu and the Silkworm



중국 문명의 기반이 되는 강은 황하와 양쯔강이다 (장강이라고도 하더라). 메소포타미아에서는 city, 인더스에서는 citadel 이라고 했는데 중국에선 village... flatland 에 자리잡기도 했고 성의 흔적은 남아있지 않아서 그런가? (정말 그럴까 조금 의심스럽긴 함) 어쨌든 평화로운 농경사회라는 느낌이 강한 단어 사용이다. 


어쨌든 이 마을들을 통합한 Huang Di라는 사람이 나오는데, 약을 발명하고 의술을 펼쳤으며 황제가 되었다고 한다. 누군지 모르겠고 (거리의화가님이 알려주시리라 믿는다) 그의 부인 Lei Zu는 누에고치에서 비단을 뽑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고. 




The Pictograms of Ancienc China



그 뒤 나오는 pictogram은 뼈에 새겨져 있었다는 걸로 봐서 갑골문자를 말하는 것 같고, T'ang이 - 상 Shang 나라 (어릴 땐 은나라라고 배웠던 것 같은데) 의 탕왕을 가리키는 것 같다. Shang 왕조에서는 청동기를 사용했다고 한다. 판타지물에서나 보던 halberd가 무엇인지 처음 알게 됐다.





Chinese Shang Dynasty Bronze Halberd (출처: Chinese Shang Dynasty Bronze Halberd / Ge, Ex Piscopo (liveauctioneers.com) ) 


- 아니 이런 거 누가 팔고 사는 거죠... 진짜이긴 한 거임?;;



단검은 알겠는데 도끼가... 어디가 도끼냐... 


그래서 다시 찾아봄. 


(출처: garbgeek.com)




Farming in Ancient China



pen, wade 등 앞에서 나왔던 단어들이 나와서 반가웠다. 수전 와이즈 바우어님 의도하신 건가요!


황하 근처에 사는 7살 남자아이 Chin의 하루 일과가 나온다. 3대가 한 방에 요를 깔고 자고 (중국은 침대 문화 아니었나), 창문에는 종이가 발라져 있고, 아침에 일어나 돼지와 닭에게 먹이를 주고...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양을 키웠다) 친숙한 풍경이다. 


Chin did this every morning; it was his duty, as the oldest son, to make sure that his father had everything that he needed.


아버지를 깨우고 물이나 음식을 대령하고. 장자의 역할이 이런 것이었나... 나는 가만히 앉아서 아버지와 겸상하고 대접받는 장자만 봐 와서 (...)



+ 성우의 맛깔난 연기는 계속됩니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독서괭 2023-09-19 18: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엮인 글 양산 ㅋㅋㅋ 나중에 읽었어요 하면 관련 글 밑에 쫘라라락 엄청나겠어요, 우리 모두^^
장자의 역할 ㅋㅋㅋㅋ 하지만 음식을 요리한 건 부인이나 며느리였겠죠? 갖다 주는 것만 아들이? 흠.
성우의 맛깔난 연기 계속되는군요. 메추라기 연기 재밌었어요 ㅋㅋ

건수하 2023-09-19 18:29   좋아요 2 | URL
그러니까요 확실하게 챙기는 걸 확인하는 것만 장자가 했는듯 ㅋㅋㅋ 그래서 겸상한 걸까요?
불편함이 있으면 바로 다른 사람에게 알리도록?

앗 메추라기였군요 왜 찌르레기라고 썼지 ㅋㅋㅋ 수정했습니다


청아 2023-09-19 19: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성우 넘 마음에 들어요!ㅋㅋㅋ 적절하게 감정도 전달해 주는 호소력 짙은 목소리ㅋㅋㅋ

건수하 2023-09-27 10:26   좋아요 0 | URL
아난시와 거북에서 빵 터졌어요 ㅋㅋ

책읽는나무 2023-09-19 19: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금방 이 책 링크해서 들어갔다 왔거든요.
ㅋㅋㅋ
내 친구가 남긴 글 65개.
저도 8개나 남겼더군요.ㅋㅋ
구매자 분포도 40대 여성 빨간 막대 꽉 채움.
우리 넘 열성적이네요.ㅋㅋㅋ
저도 넘 빨간책 도배를 하고 내용이 중복되어 읽는 이들이 지겨우시려나?싶어 초반엔 독보적 쪽으로 들어가 밑줄긋기를 했었거든요. 그러니 글이 오픈이 안되어 좀 낫나? 혼자 생각했었죠. 그러다 며칠 걸으러 나가질 않아 할 수 없이 걍 오픈 페이퍼에다..^^;;

그래도 여러모로 다른 분들도 자극도 되고 괜찮지 싶은데요? 근데 책 표지가 원래 저렇게 빨간색인가요? 제가 들고 있는 건 주황색인데???
책이 좀 덜 빨갰음 눈에 덜 띄었을텐데 말입니다.ㅋㅋㅋ
암튼 어쨌거나 1등 건수하 님 파이팅입니다.
꼴찌는 열심히 뒤꽁무니 쫓아가겠습니다.^^

건수하 2023-09-27 10:27   좋아요 1 | URL
다른 분들도 자극 받으시겠죠? 보라고 쓰는 글은 아니지만 ㅎㅎ

저도 요즘 저조합니다. 나무님 힘내세요!

단발머리 2023-09-19 19: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거리의 화가님이 알려주시리라 믿는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옛날의 장자는 책임과 의무에 공평하게 충실했네요. 하긴 옛날에는 아동의 노동이 당연했으니까요.
심부름 안 하는 요즘 어린이들이여~~~ 부럽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3-09-27 10:28   좋아요 0 | URL
역시 화가님이 상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방정환 선생님이 어린이 날을 만든 이야기를 보면 그래 어린이를 보호해야지 하다가
파이어스톤 언니가 아동기를 없애자 그러면 또 그래 그렇지 하며

제 귀는 계속 팔랑팔랑...

거리의화가 2023-09-20 12: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중국 역사 시대 이전은 가설? 전설? 결국 구전된 이야기를 신격화시킨거라 썰들이 많습니다. 아무튼 황제와 뇌조!? 제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청동기가 단단하긴 하겠지만 무기로 쓰기엔 힘들 것 같아요. halberd 저도 이미지 찾아보고 아하 했습니다. Chin이 보여준 모습은 그냥 착한 아들인 것 같아요!ㅋㅋㅋ 이번 편도 성우님의 목소리 알찼습니다!ㅎㅎㅎ

건수하 2023-09-27 10:29   좋아요 0 | URL
의술을 갖고 있고 수레를 발명하고 했다는 것들도 다 한 사람이 했을 것 같진 않은데.. 상징적인 것인가 봅니다 ^^

성우님의 연기 덕분에 조금 더 즐겁게 읽고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