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마음도 괴롭다. 그렇지만 뭐라도 하지 않으면 안되겠기에 정리를 해 본다. 













10월에는 6권의 책을 샀다. 

바쁘기도 했고 

9월에 19권의 책을 샀더니 살 책이 별로 남아있지 않았던 것일 수도 있다. 


<다락방의 미친 여자> 에서 파생된 밀턴의 <실낙원>과 버지니아 울프의 <집 안의 천사 죽이기>

셰익스피어 희곡- 소설 읽기에서 <식초 아가씨>

정희진님의 글쓰기 4권을 친구에게 선물해서 다시 샀고 

가볍게 읽고 싶어서 크리스티앙 보뱅의 <가벼운 마음>을 샀다.

그리고 <헝거>를 읽고 좋아서 <나쁜 페미니스트>를 샀다. 



<나쁜 페미니스트>는 내용이 대충 가늠되기도 하고 찔리기도 해서 읽어보지 않았었는데, <헝거>를 읽고 나니 록산 게이의 글을 좀더 읽고 싶었다. 최근 개정하여 새 출판사에서 나왔는데, 구간이 되어서 그런건지 '상' 등급의 책이 1000원에 올라와 있길래 어떤 책이 올 지 궁금해서 얼른 주문해 봤다. 책 상태가 맘에 안 들면 새 책으로 다시 사기로.. 

 





10월엔 이런 책들을 읽었다. 


디지털 미디어와 페미니즘

작별인사

헝거

포르노랜드


를 책모임에서 읽었고 


<다락방의 미친 여자> 를 읽느라 


폭풍의 언덕

맨스필드 파크

미들마치 (축약본) 

노생거 사원 


을 읽었다. 


그리고 한나 아렌트의 전기 (그래픽 노블) 를 읽었다. 페미니스트라고 자처하진 않았지만 맥을 같이 하는, 실천에 관심을 가진 그녀에게 관심이 간다.



특히 좋았던 책은 


헝거

포르노랜드 (읽으면서도 읽고나서도 힘들었지만)

미들마치

노생거사원 


이렇게 네 권. 


(맨스필드 파크는 노생거 사원을 읽고 나니 빛이 바랜 느낌이다) 


연휴도 많고 (근무일이 줄어든 가운데) 일도 많아 바빴던 것치고는 의외로 많이 읽었다. 

쓰기는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아쉽다.  



9월부터 읽기 시작해 10월에 마저 읽으려던 책 두 권은 손도 대지 못해 11월로 넘겨야 할 것 같고 










10월부터 읽고 있던 <다락방의 미친 여자>와 <한나 아렌트 평전>을 계속 읽을 예정이다. 










<다락방의 미친 여자> 외에 책모임에서 읽어야 할 책이 세 권 있고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읽기 위해 이런 책들을 읽고 싶은데 적당히 진도를 맞춰가며 시간을 안배할 수 있을지... 

시간이 부족하다면 별로 끌리지 않는 <실낙원>과 어릴 적 읽었던 <제인 에어>를 뺄 생각이다. 

<제인 에어>의 훌륭함을 느껴보고 싶지만, <폭풍의 언덕> 때와 마찬가지로 재독해도 나는 느끼지 못할 지도 모르니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10-31 16:4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노생거 사원 고민중이었는데 맨스필드파크가 빛을 잃었다니 읽어보고 싶어집니다. 이만큼 읽어내신거면 진짜 대단하세요. 전 10월은 그냥저냥입니다 *^^*

건수하 2022-10-31 21:31   좋아요 2 | URL
노생거가 좀더 초기작품이라 그런가, 원숙하지는 않지만 반짝이는 기지가 있다고 할까요?
사람마다 취향이 다를텐데 저는 그런 점이 좋았습니다 :)

10월에 좀 잘 읽히는 책들을 많이 읽은 것 같아요 ^^

거리의화가 2022-10-31 17:3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수하님 저도 노생거 사원 좋았어요. 맨스필드파크하고 둘이 완전 다른 느낌이라 비교하면서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다미여 시작을 위해 머리 회전을 열심히 해야겠어요!

건수하 2022-10-31 21:33   좋아요 1 | URL
거리의화가님도 재밌게 읽으셨다니 반가워요. 노생거가 정말 후기 작품들과는 느낌이 많이 다르더라고요.
다미여.. 저는 머리 회전을 열심히 해 보아도 이해가 잘 되지는 않았지만, 함께 읽으며 도움받는 것에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다락방 2022-10-31 20: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인 에어의 훌륭함을 느껴보고 싶지만 재독해도 느끼지 못할지도 모르니까‘ 에서 풋- 하고 웃다가 콧물 났어요. 지하철 안이지만 마스크 써서 다행이네요 ㅎㅎ

건수하 2022-10-31 21:34   좋아요 0 | URL
어 그 부분이 왜 웃긴 걸까요... 전 진지한데!
마스크에 콧물이... 퇴근 길이라 다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