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별인사 (밤하늘 에디션)
김영하 지음 / 복복서가 / 2022년 9월
평점 :
품절


인공지능과 휴머노이드 (인간형 로봇) 그리고 인간과 클론. 김영하 작가의 요즘 관심사는 이런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고 가즈오 이시구로의 책 두 권 <나를 보내지마>와 <클라라와 태양>이 떠오르기도 했다.

전체적인 소감을 한 문장으로 쓰자면 ‘SF라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이렇게 디테일할 줄은?‘ 이다. 인공지능과 로봇, 그리고 인류의 미래에 관한 본인의 생각을 열심히 정리해서 담았다는 느낌. 나는 SF를 읽으며 참신한 시각과 가능성 혹은 선택지를 접하는 걸 좋아하는 편인데, 사실 이 소설에 나오는 SF적 요소들이나 전개해 나가는 생각은 상당히 상투적이다. ‘인간다움‘ 이라는 것이 의미, 인간다움이란 어디서 오는 것인가, 그리고 인간다움이 앞으로 침해 혹은 보존되지 못할까 하는 두려움, 인간이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하는 생각.. 다만 그게 아주 구체적으로 서술되고 잘 정리되어 있다. 작가가 그동안 했던 고민의 결과를 공유해주는 느낌이랄까.

생각할 여지를 많이 남겨주기 때문에, 그리고 말로 직접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묘사 등으로 좀 멀찍이 떨어져 표현하는 걸 좋아해서 가즈오 이시구로가 더 좋았다. 그리고 소재 외에는 두 작가의 공통점을 별로 느끼지 못했다.

또 ‘철이‘ ‘선이‘ ‘민이‘ ‘달마‘ 라는 인물의 이름도 참 전형적이어서 그것도 조금 아쉬웠다. 특히 ‘민이‘라는 이름이. 백성, 국민, 민중.. 민이의 마지막을 생각하면 그 뻔한 이름이 서글펐는데, 굳이 그렇게 설정했어야 했나 싶다.

세부사항을 자세히 기술하는 성향과, 작품의 배경을 통일된 한국 그 중에서도 평양으로 설정하는 등 한반도의 분단 상황을 의식하는 것은 여전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한편으론 반가웠다. 나는 사실 한국의 통일에 큰 관심이 없는 사람인데 김영하 작가 작품을 읽으며 이 작가는 한국의 분단된 상황을 의식한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나보다 좀 윗세대라 그런지 작가 개인의 성향인지는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소설만 읽었는데, 김영하의 에세이를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이 소설이 맘에 들지 않아서 그런 것일까?
그래도 별점은 굳이 매긴다면 4점.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22-10-10 13: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직 읽어보지 않은 소설입니다.
평양 배경이군요 오호 ^^
김영하의 에세이 좋습니다 ^^

건수하 2022-10-10 15:01   좋아요 1 | URL
시작하는 부분의 배경이 그렇고.. 그렇지만 자세히 나오진 않습니다 :) 프레이야님도 좋다고 하시니 에세이 하나쯤은 읽어봐야겠어요.

바람돌이 2022-10-10 13:3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김영하작가의 이번 책은 저도 좀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본격적인 SF소설이라 보기는 힘들고, SF를 소재로 가져온 정도라는 느낌이었어요. 그래서 오히려 작가의 주제의식과 소재가 완전히 맞지 않는 삐걱거림이 좀 보인달까? 다음을 또 기다려보고 있습니다.

건수하 2022-10-10 15:00   좋아요 1 | URL
작가가 이 이야기를 정말 하고싶었나보다..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주제는 에세이로 써도 괜찮았을 것 같지만, 소설로 쓰는 것이 더 널리 잘 전달될 거라고 생각했었던가 봅니다 ^^

레삭매냐 2022-10-12 09: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느 카페에서 김영하 작가의
예전 여행 에세이 읽다만 생각
이 나네요.

에세이가 좋다고 하니 한 번
읽어 보고 싶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