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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에 잡히는 과학 교과서 01 - 사계절 동식물
김정숙 지음, 김중석 그림, 권오길 감수 / 길벗스쿨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지난 어린 시절, 특히 초등학교 시절을 떠올려 봅니다. 특별히 수재 소리를 들을 만큼 공부를 잘했던 것은 아니지만, 거의 모든 과목에 대해 그다지 흥미롭고 재미있게 수업을 듣거나 공부를 해 본 기억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수업 시간이 특별히 어려웠거나 많이 싫었던 기억도 없습니다.
그러면, 수업을 통하여 매일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고 알아가는데, 왜 그렇게 재미를 못 느끼고 흥미롭지를 못했던 것일가요. 왜 단 한번도 재미있다고 느꼈던 수업이 없었던 것일가요. 이따금씩 생각해 보면, 우리의 정치, 경제 현실에서 강제로 실시된 "주입식 교육"의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또는 각 수업을 연계해 전체적인 틀을 잡아주지 못한 교육체계와 교사들 덕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과학 수업은 더 그랬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뜬금없이 이어지는 계절별, 생물별, 지구과학, 화학, 물리 등 각 내용들이 재미있었을 리가 없습니다. 또한 그렇게 각 학년별, 각 단원별로 공부했다고 해서 6년이 지난 후 초등학교를 졸업했을 때, 정작 머릿 속에서 뇌가 스스로 연계하여 알아서 전체적인 체계를 구성했을리도 없습니다.
초등 과학의 총정리, '손에 잡히는 과학 교과서' 20권
돌이켜 보면, 참 조악하고 어리석게 공부를 해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우리의 미래인 어린이 교육과 문학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그런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길벗스쿨"의 서평단 활동을 하게 되었으며, 최근의 신간 "손에 잡히는 과학 교과서 시리즈" 총 20권을 받아 읽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1-5권까지 5권을 먼저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선 총 20권의 제목과 지은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권 '사계절 동식물' - 김경숙 글, 김종석 그림, 권오길 감수, 2권 '동물' - 권오길 글, 최경원 그림, 3권 '우주' - 손명운 글, 임선영 그림, 4권 '바다' - 최익대, 박금화 글, 임연기 그림, 5권 '지구' - 손영운 글, 이용규, 조광현 그림, 6권 '식물' - 권오길 글, 황경택 그림, 7권 '인체' - 권오길 글, 이유나 그림, 8권 '날씨' - 손영운 글, 에스더 그림, 9권 '힘' - 심재규 글, 이경민 그림, 10권 '전기와 자기' - 송은영 글, 송향란 그림, 11권 '여러 가지 물질' - 김현옥 글, 허현경 그림, 12권 '곤충' - 심재현 글, 김명곤 그림, 13권 '물' - 정창훈 글, 김수현 그림, 14권, '자연환경과 생태계' - 권오길 글, 15권 '에너지' - 정창훈 글, 16권 '화산과 지진' - 박정웅 글, 17권 '소화기관' - 임숙영 글, 18권 '거울과 렌즈' - 심재규, 19권 '생물의 진화' - 임영미 글, 20권 '기체와 액체' - 김경은 글, 이렇게 총 20가지 제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책은 유치원이나 초등학생 아이들이 있는 집에 과학 전집으로 선물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과학 시리즈 20권은 길벗스쿨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손에 잡히는 사회 교과서 12권'에 이어 두번 째로 출간된 시리즈물입니다. 사회와 과학 과목의 6년 과정을 총정리하기에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손에 잡히는 과학 교과서 시리즈 20권' 가운데 생물 부문의 지은이인 권오길은 경남 산청에서 태어나 진주고, 서울대 생물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였습니다. 수도여고와 경기고, 서울사대부고 교사를 거쳐 강원대 생물학과 교수로 재직했습니다.
현재는 강원대 명예교수로 있으면서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꾸준하게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이 과학 교과서'를 비롯하여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 생명의 과거와 현재를 만나요'가 있으며, 이 외에도 '꿈꾸는 달팽이', '하늘을 나는 달팽이', '바다를 건너는 달팽이','생물의 애옥살이], '인체기행', '권오길 교수의 흙에도 뭇 생명이' 외 다수가 있습니다.
이 '손에 잡히는 과학 교과서 20권'의 장점을 알아보려면, 우선 책의 단원 구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첫 권인 '사계절 동식물'에서 이 과목의 단원 구성과 순서, 그 내용은 다음의 '더보기'와 같습니다.
더보기
사계절 연극, 보러 갈까요?
6학년 2학기 _ 4. 계절의 변화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까닭
<봄>
새싹이 고개를 내밀어요
1학년 1학기 _ 1. 봄나들이 봄의 들과 산에서 볼 수 있는 식물과 동물
4학년 1학기 _ 4. 강낭콩 물과 빛 등 싹이 트는 조건
개구리가 윙크를 해요
3학년 1학기 _ 7. 초파리의 한살이 곤충의 한살이
5학년 2학기 _ 1. 환경과 생물 온도, 빛, 물 등 환경 조건과 생물의 관계
더 알아보기_곤충의 한살이, 그것이 궁금해요
<여름>
꽃 잔치가 열려요
1학년 1학기 _ 4. 슬기롭게 여름나기 여름철에 만나는 식물
3학년 2학기 _ 1. 식물의 잎과 줄기 식물의 잎과 줄기의 역할
학년 1학기 _ 5. 꽃 여러 가지 꽃
더 알아보기_식물의 각 기관은 어떤 일을 할까요?
알알이 열매가 맺혀요
1학년 1학기 _ 4. 슬기롭게 여름나기 여름철에 즐겨 먹는 열매
5학년 1학기 _ 5. 꽃 꽃과 곤충, 꽃가루받이
5학년 2학기 _ 3. 열매 여러 가지 씨와 열매
더 알아보기_꽃가루받이에 대해 알아볼까요?
벌레들이 시끌벅적
1학년 1학기 _ 4. 슬기롭게 여름나기 여름철에 만나는 동물
5학년 1학기 _ 9. 작은 생물 땅에 사는 작은 생물의 생김새와 특징
더 알아보기 _ 벌레의 특별한 생존 전략을 파헤쳐 볼까요?
<가을>
온 산이 불타고 있어요
2학년 2학기 _ 3. 주렁주렁 가을 동산 풀, 나무, 꽃 등이 변화하는 모습
3학년 2학기 _ 1. 식물의 잎과 줄기 잎과 줄기의 역할
탐스러운 열매가 주렁주렁
2학년 2학기 _ 3. 주렁주렁 가을 동산 가을에 열매 맺는 식물
5학년 2학기 _ 3. 열매 열매나 씨앗의 특징
더 알아보기_식물은 어떤 방법으로 씨앗을 퍼뜨릴까요?
고추잠자리가 맴맴
1학년 2학기 _ 3. 가을 마당 가을의 동물
6학년 1학기 _ 5. 주변의 생물 우리 주변의 생물
<겨울>
나무들이 벌벌 떨어요
2학년 2학기 _ 4.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려면 동물과 식물의 겨울나기
5학년 2학기 _ 1. 환경과 생물 환경에 적응하는 생물
동물의 겨울나기
2학년 2학기 _ 4.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려면 동물과 식물의 겨울나기
5학년 2학기 _ 1. 환경과 생물 환경에 적응하는 생물
더 알아보기_어떤 종류의 새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사계절 연극, 막을 내려요
부록 한눈에 펼쳐 보는 사계절의 동물과 식물
찾아보기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와 비교해 보면 그 단원의 구성이 온통 뒤죽박죽입니다. 이는 다시 말하면,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학생들이 배우는 과학 교과서의 6년 과정이 일정한 체계나 단계의 과정이 없이 완전히 뒤죽박죽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위 구성 내용을 보면, '사계절의 변화'에 대한 그 이유를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내용은 초등학교 6학년 과정에서 다루고 있으며, 초등학교 5학년 과정까지는 그 이유도 모른 채, 다양한 동, 식물과 지구과학, 화학, 물리와 관련된 기초 내용들을 공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책에 보면, 위 자료에서 보는 것처럼 사계절이 생기는 직접적인 이유인 '지구의 공전' 과정을 이렇게 아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화와 그림으로 아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쉽게도 설명할 수 있는데, 그런데 이 내용을 굳이 왜 초등 과정의 마지막인 6학년 과학으로 미뤄놓은 것일가요. 또 어느 선생님도 이 간단한 것을 미리 설명해주지 않았던 것일가요.
또한 곳곳 겨울잠을 깨고 일어나는 곰과 다람쥐, 박쥐의 깨어나는 과정에도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과 민들레가 움트는 과정도 만화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곤충의 한살이와 자기 몸무게의 50배가 넘는 먹이도 물어 옮길 수 있는 일개미의 놀라운 턱과 날개를 가지고 있다가 하늘에서 짝짓기를 하는 여왕 개미, 그리고 참새, 비둘기, 까치와 같은 텃새와 여름 철새와 겨울 철새의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봄의 잔치로 분류해서 동화처럼 즐겁고 적절하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여름 계절에 대하여는 꽃 잔치와 열매 맺는 식물들을 중심으로 설명하는데, 왕성한 광합성을 위하여 꽃봉오리와 떡잎이 해를 따라 동쪽 --> 남쪽 --> 서쪽으로 이동하는 과정과 밤에는 다시 서쪽 --> 동쪽으로 이동해 해를 기다리는 신기한 해바라기 이야기를 그림으로 이야기합니다. 또한 낮 길이가 짧아진 늦 여름의 밤, 해가 없을 동안에 꽃을 피워 12시쯤 시들기 시작하는 나팔꽃과 코스모스, 달리아, 국화의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그리고 여름이 되면 왜 더 짙은 초록 세상이 되는지 설명하며, 식물의 잎과 줄기, 뿌리 각 기관의 기능을 만화와 그림으로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고, 열매 맺는 수박, 오이, 가지, 고추, 딸기, 매화, 소나무 등 꽃가루 받이의 수분과정도 그림으로 보여 줍니다. 여름 벌레들인 매미, 파리, 모기, 메뚜기, 방아깨비, 무당벌레, 풍뎅이, 풀무치, 여치, 송충이, 벌, 쇠똥구리, 진딧물 등의 생김새와 먹이, 생존전략에 대해서도 재미있는 만화로 보여주며, 배의 울림통으로 우는 매미와 그 변태의 일생, 날개로 소리를 내는 베짱이와 꽁무니로 빛을 내는 반딧불이의 빛의 밝기, 그리고 흙을 먹으며 배에 난 강모라는 털로 기어다니는 지렁이의 역할과 춤으로 말하고 의사소통하는 벌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온 산이 불타는 가을이 깊어질수록, 태양과 멀어지는 우리나라는 햇빛의 양이 줄어들고 기온이 떨어지면서 광합성도 줄어 엽록소 만드는 일도 멈추게 되며, 결국 엽록소에 가려있던 다른 색소의 색깔들을 나타내게 되는 이유와 그 과정을 먼저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빨강의 '안토시안'과 붉거나 누르스름한 '카로티노이드', 샛노란 '크산토필' 색소와 밤낮의 기온차가 클수록 더 울긋불긋해지는 단풍의 속성, 그리고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할아버지 격이자 암수 따로 살아가는 은행나무의 비밀과 그 구별법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들려 줍니다.
가을에 열매 맺는 씨의 각기 다양한 모양과 역할, 생존전략, 씨를 퍼트리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소개하며, 그 외에도 잠자리의 비행술과 귀뚜라미의 연주 비법, 때로는 개구리나 도마뱀 같은 동물들도 잡아 먹는 식성의 사마귀 등 다양한 곤충들의 이야기도 재미있게 들려 줍니다. 겨울 동안 먹을 먹이를 모아두는 다람쥐와 앞발의 작은 샘에서 끈적이는 액체를 내서 기어다니며 혹시라도 부서진 껍데기를 본래대로 고치기도 하는 달팽이의 속성에 대해 재미있는 그림으로 설명합니다.
찬 바람 부는 겨울이 오면, 나무들은 벌거벗게 되며 가지마다 작은 봉오리의 '겨울눈'을 가지고 겨울을 나는데, 나무마다 각기 다른 겨울눈의 모양을 만화로 보여 줍니다. 씨앗으로 겨울을 나는 거의 모든 곡식과 분꽃, 나팔꽃, 채송화, 봉숭아 같은 식물들의 겨울나기와 잎과 뿌리로 겨울을 나는 민들레, 냉이, 엉겅퀴의 겨울나기, 알뿌리로 겨울을 나는 달리아, 수선화, 튤립, 글리디올러스 등의 겨울나기, 그리고 땅속줄기로 겨울을 나는 감자, 토란, 연, 백합 등의 땅 속 겨울나기 모습을 그림으로 쉽게 설명합니다.
또한 각 벌레들은 각기 다른 따듯한 은신처에서 다 다른 방법으로 겨울을 나는데, 물 속이나 땅 속, 낙엽이나 마른 풀 속, 또는 나무 줄기나 나뭇가지 사이에 숨어서 겨울을 나기도 합니다. 알로 겨울을 나는 사마귀와 애벌레로 나무 속에 구멍을 파고 겨울을 나는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 그리고 번데기로 겨울을 나는 호랑나비에 대해 재미난 그림으로 보여 줍니다. 그리고 죽은 듯이 겨울잠을 자는 개구리, 뱀, 도롱뇽 같은 항온동물과 고슴도치, 박쥐, 다람쥐, 곰과 같은 변온동물의 겨울나는 모습을, 그리고 물고기의 철새들의 이동을 그림으로 보여 줍니다.
이로써 '손에 잡히는 과학 교과서' 제1권 '사계절 동식물'에 관한 대단원의 막을 내립니다. 그리고 "제2권 '동물'"과 "제3권 '우주', "제4권 '바다'", 그리고 "제5권 '지구'" -에 대한 내용들도 이와 같은 똑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각 권마다 그 구성과 차례별 학년 구성을 소개하면 아래 '더보기'와 같습니다.
<< 제 2 권, '동물' >>
더보기
들어가는 이야기
동물이란 무엇일까요
1학년 1학기 _ 1. 봄나들이 동물과 식물의 다른 점
6학년 1학기 _ 5. 주변의 생물 우리 주변의 생물
동물의 종류를 나누어 봐요
4학년 2학기 _ 1. 동물의 생김새 동물의 형태적 분류
6학년 1학기 _ 5. 주변의 생물 동물의 특징에 따른 분류
동물은 어디에서 살까요
1학년 1학기 _ 1. 봄나들이 사는 곳에 따른 동물의 분류
2학년 2학기 _ 4.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려면 동물의 겨울나기
3학년 1학기 _ 6. 물에 사는 생물 물에 사는 생물과 환경의 관계
5학년 1학기 _ 9. 작은 생물 우리 주변의 작은 생물
더 알아보기_환경에 알맞게 변해요
동물은 무엇을 먹고 살까요
4학년 2학기 _ 1. 동물의 생김새 동물의 사는 장소와 생활 방식
6학년 1학기 _ 5. 주변의 생물 동물의 특징에 따른 분류
더 알아보기_다윈의 진화론
동물들도 이야기를 나눠요
4학년 2학기 _ 1. 동물의 생김새 동물의 사는 장소와 생활 방식
6학년 1학기 _ 5. 주변의 생물 동물의 특징에 따른 분류
더 알아보기_모기는 날개로 말해요
동물은 어떻게 스스로를 지킬까요
4학년 2학기 _ 1. 동물의 생김새 동물이 사는 장소와 생활 방식
5학년 2학기 _ 1. 환경과 생물 환경에 따른 생물의 적응
6학년 1학기 _ 5. 주변의 생물 생물의 다양성
동물은 어떻게 짝짓기를 할까요
4학년 2학기 _ 2. 동물의 암수 동물의 암수 구별, 동물의 짝짓기 행동
동물은 이렇게 살아가요
2학년 1학기 _ 1. 자라나는 우리들 생물이 자라면서 달라지는 점
3학년 1학기 _ 7. 초파리의 한살이 곤충의 한살이
4학년 2학기 _ 2. 동물의 암수 동물의 새끼와 어미
더 알아보기_먹이와 사는 곳이 겹치지 않아요
마치는 이야기
부록_한눈에 펼쳐 보는 동물의 분류
찾아보기
<< 제 3 권, '우주' >>
더보기
들어가는 이야기
우주가 생겨난 이야기
4학년 1학기 _ 8. 별자리를 찾아서 밤하늘의 별 관찰 및 탐구
5학년 2학기 _ 7. 태양의 가족 태양의 열과 빛을 이용해 살아가는 지구의 생물
더 알아보기_옛날 사람들은 우주를 어떻게 생각했을까?
은하수와 은하 이야기
4학년 1학기 _ 8. 별자리를 찾아서 밤하늘의 별 관찰 및 탐구
별의 일생 이야기
4학년 1학기 _ 8. 별자리를 찾아서 밤하늘의 별 관찰 및 탐구
5학년 2학기 _ 7. 태양의 가족 태양의 모양과 특성
더 알아보기_별이 빛나는 까닭은 무엇일까?
별자리 이야기
4학년 1학기 _ 8. 별자리를 찾아서 계절의 대표적 별자리와 얽힌 이야기
태양 이야기
5학년 2학기 _ 7. 태양의 가족 태양의 관찰과 태양계의 구성
더 알아보기_태양 탐사 우주선은 어떤 일을 할까?
태양계 가족.지구형 행성
3학년 2학기 _ 3. 지구와 달 지구 및 달의 모양과 움직임
5학년 2학기 _ 7. 태양의 가족 태양계 행성 중 지구형 행성 탐구
6학년 2학기 _ 4. 계절의 변화 지구의 공전과 계절의 변화
태양계 가족.목성형 행성
5학년 2학기 _ 7. 태양의 가족 태양계 행성 중 목성형 행성 탐구
태양계 가족.소행성, 혜성, 유성
5학년 2학기 _ 7. 태양의 가족 태양계 구성원인 소행성, 혜성, 유성 탐구
마치는 이야기
부록_한눈에 펼쳐 보는 태양계.지구의 공전
찾아보기
<< 제 4 권, '바다' >>
더보기
들어가는 이야기
바다가 생겨난 이야기
5학년 1학기 _ 8. 물의 여행 물의 순환 과정
궁금한 바다 속 이야기
4학년 1학기 _ 7. 강과 바다 바다 밑의 다양한 땅 모양
6학년 1학기 _ 2. 지진 지진과 화산 활동
더 알아보기_왜 해저 산맥에서 화산 활동이 활발할까요?
바다 생물 이야기
3학년 1학기 _ 6. 물에 사는 생물 물속에 살고 있는 생물들
4학년 2학기 _ 1. 동물의 생김새 동물이 사는 장소와 생활 방식 사이의 관계
5학년 2학기 _ 1. 환경과 생물 환경 조건에 적응한 동식물의 형태와 적응 예
6학년 1학기 _ 5. 주변의 생물 생김새나 특징에 따른 여러 가지 생물 분류
해양 식물 이야기
3학년 2학기 _ 1. 식물의 잎과 줄기 식물의 종류에 따라 다른 잎과 줄기
5학년 1학기 _ 1. 식물의 잎이 하는 일 빛을 이용한 식물의 광합성 작용
살아 움직이는 바다 이야기
3학년 1학기 _ 5. 날씨와 우리 생활 날씨와 우리 생활의 관계
3학년 2학기 _ 3. 지구와 달 지구와 달의 위치 변화
5학년 1학기 _ 3. 기온과 바람 기온 변화와 공기의 움직임
더 알아보기_엘니뇨와 라니냐가 뭔가요?
바닷가 이야기
4학년 1학기 _ 7. 강과 바다 물에 의한 땅의 모양 변화
더 알아보기_간척 사업이 뭐예요?
바다 개척 이야기
4학년 1학기 _ 7. 강과 바다 태양계 바다에 대해 알고 싶은 것
4학년 2학기 _ 3. 지층을 찾아서 지층의 생성 과정과 지층의 구성 물질
더 알아보기_이 사람들이 궁금해요!
더 알아보기_바다 속 석유와 천연가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바다 환경 이야기
5학년 2학기 _ 1. 환경과 생물 환경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6학년 2학기 _ 3. 쾌적한 환경 환경 오염과 생태계 파괴, 환경 보존
마치는 이야기
부록_한눈에 펼쳐 보는 바다의 생물
찾아보기
<< 제 5 권, '우주' >>
더보기
들어가는 이야기
지구가 생겨난 이야기
(관련 교과) 3학년 1학기_3. 소중한 공기 우리 생활과 공기
(관련 교과) 3학년 2학기_2. 빛의 나아감 빛이 주는 영향
(관련 교과) 4학년 1학기_7. 강과 바다 물에 의한 땅의 모습 변화
(관련 교과) 5학년 1학기_8. 물의 여행 물의 순환 과정
(관련 교과) 5학년 2학기_1. 환경과 생물 환경이 생물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
(관련 교과) 5학년 2학기_4. 화산과 암석 화산 활동을 통해 얻는 것
더 알아보기_오존층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지질시대 이야기
(관련 교과) 4학년 2학기_3. 지층을 찾아서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
(관련 교과) 4학년 2학기_4. 화석을 찾아서 화석의 이용과 공룡 조사
(관련 교과) 5학년 2학기_1. 환경과 생물 환경이 생물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
(관련 교과) 5학년 2학기_4. 화산과 암석 화산 활동을 통해 얻는 것
더 알아보기_공룡은 왜 멸종되었을까?
더 알아보기_각 지질시대마다 우리나라는 어떤 모양이었을까?
화석 이야기
(관련 교과) 4학년 2학기_3. 지층을 찾아서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
(관련 교과) 4학년 2학기_4. 화석을 찾아서 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이용
(관련 교과) 5학년 2학기_1. 환경과 생물 환경에 적응하는 생물
(관련 교과) 6학년 1학기_4. 여러 가지 암석 퇴적암 알아보기
지구의 생김새 이야기
(관련 교과) 3학년 1학기_3. 소중한 공기 공기와 생활의 관계
(관련 교과) 4학년 1학기_7. 강과 바다 바다 밑의 다양한 땅 모양
(관련 교과) 6학년 1학기_2. 지진 지진계의 원리
(관련 교과) 6학년 1학기_6. 여러 가지 기체 주위의 여러 기체와 생활의 관계
더 알아보기_지진파의 정체는 무엇일까?
화산 이야기
(관련 교과) 5학년 2학기_1. 환경과 생물 환경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관련 교과) 5학년 2학기_4. 화산과 암석 화산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
지진 이야기
(관련 교과) 4학년 2학기_3. 지층을 찾아서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
(관련 교과) 5학년 2학기_1. 환경과 생물 환경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관련 교과) 6학년 1학기_2. 지진 지진이 발생하는 곳과 지진의 발생 과정
더 알아보기_지진을 먼저 알아채는 동물들의 뛰어난 능력
더 알아보기_무시무시한 지진 해일 ‘쓰나미’
산 이야기
(관련 교과) 3학년 2학기_5. 여러 가지 돌과 흙 돌과 흙이 만들어지는 과정
(관련 교과) 4학년 2학기_3. 지층을 찾아서 지층을 이루고 있는 암석 관찰
(관련 교과) 5학년 2학기_4. 화산과 암석 화산 활동으로 생기는 것들
더 알아보기_산이 생기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
여러 가지 암석 이야기
(관련 교과) 3학년 2학기_5. 여러 가지 돌과 흙 생활에 이용하는 여러 가지 돌
(관련 교과) 5학년 2학기_4. 화산과 암석 화산 활동에 의해 생긴 암석
(관련 교과) 6학년 1학기_4. 여러 가지 암석 주위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암석
더 알아보기_변성암의 종류
지표의 변화 이야기
(관련 교과) 3학년 1학기_8. 흙을 나르는 물 흐르는 물에 의한 땅의 모습 변화
(관련 교과) 4학년 1학기_7. 강과 바다 물에 의한 땅의 모습 변화
(관련 교과) 4학년 2학기_7. 모습을 바꾸는 물 온도에 따른 물의 상태 변화
(관련 교과) 5학년 1학기_3. 기온과 바람 움직이는 공기
마치는 이야기
부록 한눈에 펼쳐 보는 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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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과 같이 '손에 잡히는 과학 교과서' 총 20권 가운데 1권 '사계절 동식물'의 자세한 내용 요약과 2, 3, 4, 5권의 각 주제와 관련한 차례의 학년별 구성 요소들을 소개하였습니다. 현재 초등학생들을 위한 과학백과사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 책을 읽고 느낀 소감과 생각을 아래와 같이 8가지로 정리합니다.
첫째, 과학의 다양한 15가지 주제에 대한 초등교육의 전체적인 구성과 흐름, 그 구체적인 내용들을 파악하고, 흩어져 있던 지식의 체계를 잡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특히 맨 앞의 차례에 각 단원에 따른 초등학교의 학년별 구성이 표기되어 있어 직접 각 학교의 과학 교과서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중학교 과학과 연결될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습니다.
둘째, 특히 이 책의 내용들에는 현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는 빠진 중요한 내용들도 포함하여 매끄럽게 연결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에 들어간 학생이 배우지도 않은 나오고 곧 바로 다음 단계의 어려운 내용으로 넘어가면 그 교과에 대해 흥미를 잃고 성적도 자연스럽게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교과 구성의 중요성을 보여 주는 단적인 예입니다.
셋째, 또한 딱딱하거나 어려운 주제를 각 단원마다 만화와 그림을 통하여 쉽고 재미있게 보여 주며 설명합니다. 관심이 없거나 어려워서 자칫 흥미를 잃을 수 있는 주제들을 재미있고 우스운 만화 그림으로 보여주면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흥미를 잃지 않고 끝까지 다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유도합니다.
넷째,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장점은, 어떤 어려운 내용이라고 할지라도 만화와 그림 설명을 통하여 3차원적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가장 주목하고 아이들에게 강조해야 할 점으로, 부모들이 저학년 아이들에게도 함께 그림을 보며 설명해 준다면, 더 없이 좋은 과학백과사전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섯째, 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서, 오타나 띄어쓰기 같은 수정할 부분이 발견되지는 않았습니다. 처음에 이 책을 받은 일부 서평단 가운데 오타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더 신경을 쓰며 살펴보았지만 저의 경우, 오타는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이 1-5권은 지난 7월에 즈음하여 초판 3-7쇄로 차례대로 발행된 최근의 신간들인데, 많이 신경 쓴 흔적이 역력합니다. 이번 이 시리즈에 대한 출판사 '길벗스쿨'의 출간 준비와 편집은 거의 완벽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여섯째, 그러므로 이 과학 책들은 현재 초등학교 학생이 있는 부모들과 과학에 흥미를 잃었던 초등학생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훨씬 더 흥미를 갖고 과학 과목에 대해 다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일곱째, 더불어 6-7살의 유치원생들에게도 부모가 읽어주는 과학 교과서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책의 내용을 살펴 보면,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이전이라고 해도 한글을 읽을 수 있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어려운 내용은 부모가 보충, 설명해 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부모가 적절히 활용한다면, 조기에 과학에 대한 관심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여덟째, 마지막으로 아쉬운 점이 한가지 있는데, 각 단원을 설명하는 그림들 가운데 조금 더 사실적으로 직접 촬영한 사진을 보충 자료로 보여주면 이해에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초등학생 과학 교과서인데, 각 그림들이 쉽기는 하지만, 비현실적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손에 잡히는 과학 교과서' 1-5권에 대한 독서 후기를 모두 정리합니다. 모두 좋은 주말 보내기시고, 건강 관리도 철저히 챙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