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작은 회사에 다닌다 - 그래서 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정래.전민진 지음 / 남해의봄날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보다 비슷한 꿈들

꿈에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 자체가 우습지만, 사람들은 생각보다 비슷한 꿈을 꾸고 살아가는 것 같다. 특히, 부모들이 자식에게 품는 꿈은 무엇보다 비슷하다. 상점 진열대에 세워놓고, 어떤 게 더 맛있을까, 저렴할까, 잘 팔리는 걸까 고르는 것도 아닌데, 부모들은 아이의 꿈을 이리저리 골라 주입하고 재단한다. 아니, 그러기 쉽다. 화가나 사진작가가 되고싶다는 우리 딸은, 외할머니의 한마디에 말문이 막혔다. "돈 많이 들어가고, 돈은 못버는 직업이야!" 나는 기겁하고 말았다. 아, 어른들은 저런 기준으로 꿈을 재단하시는 구나. 그렇다면 나도 그런 생각을 주입당하며 살아왔겠지. 이제 초등학교 2학년 밖에 되지 않은 우리 아들. 친가에 가면 매번 듣는 소리, "공학박사가 되야해.", 혹은 "장군이 되어야해.", 혹은 "대통령 어떠니?". 이 대목에서도 나는 기겁한다. 아, 이런 내가 보기엔 뭐하나 좋아보일 것 없는 직업들인데, 그것도 아이의 생각이 여물지 않은 지금 이때부터 이런 말들로 꿈을 주입해야 하다니! 요즘 부모들이라고 다른 것도 아니다. 자식이 명문대에 가길 원하고, 대기업에 입사해 일하는 게 가문의 영광이라고 생각하는 젊은 부모들이 꽤 많다. 대대로 내려오는 악습을 이어 받는 것도 아니고, 가끔 말문이 막힌다. 이렇게 아이의 인생을 재단하여, 코스대로 움직이도록 스케쥴을 짜놓고, 그 스케쥴에 맞춰 코스대로 인생을 시작하고 살아가는 삶. 과연, 행복할까? 꿈을 꿀 틈조차 없는 시간들, 타인의 시선대로 끌려가는 인생. 비슷한 꿈 안에 갇혀, 비슷하게 밟아 가는 인생의 코스. 사실,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것도, 서른이 다 되어서다. 나도 늦게 철이 든 셈이다.

 

 

내가 가는 길은 내가 만든다!

직선으로 난 길을 좋아하는 사람, 매끈하게 잘 닦인 길을 좋아하는 사람, 구불거려도 즐거운 풍경이 가득한 길을 좋아하는 사람, 높아도 정상을 향해 뻗어 있는 길을 좋아하는 사람, 미끄럽지만 눈쌓인 길을 좋아하는 사람, 자갈이 많아도 흙으로 덮인 길을 좋아하는 사람, 논두렁 사이로 뻗은 좁은 길을 좋아하는 사람, 샛길로 난 길을 좋아하는 사람. 세상에는 많은 길이 있고, 취향에 따라 좋아하는 길도 다 다르다. 사람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길도 있지만, 지날 수록 멋이 느껴지는 길도 있다. 편한 길이 좋은 길은 아니며, 예쁜 길이 기억에 남는 길은 아니다. 인생에 정답도 여러가지이듯, 가는 길도 다 같을 수는 없다.

<나는 작은 회사에 다닌다>에 나오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길 같다. 세상에 수도 없이 많은 길 중, 자기만의 길을 찾은 사람들의 이야기. 내가 가는 길에 굳은 신념과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 세상 사람들이 걷는 다 같은 길보다, 내가 좋아하는 길을 가는 것을 선택한 사람들의 이야기다. 열정보다는 용기가 돋보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인간을 인간답게 여기는 게 가장 중요한데 그런 면에서는 좀 부족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받아들이는 각자가 가진 가치는 다르겠지만요. 사실 대기업이라는 곳이 높은 연봉을 주는 안정된 직장의 표상이기도 하잖아요. 그래서인지 주변의 많은 친구들이 그곳에 가기 위해 준비하고 있어요. 취업난이 바로 제 옆에서 일어나고 있는 거죠.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도 해요. 모두들 자신이 위대하다고 착각하며 사는 게 아닌가. 회사로 따지면 지점은 싫고 본점만 선호하는 듯한 느낌이랄까요. 사실 행동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아무것도 아니잖아요. 조금 돌아가더라도 배우고 해보면 용기가 생기고 앞으로 어떤 길을 가야겠다는 목표도 생길 텐데 회사의 조건이 어땠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무작정 시작하지 않는 것을 보면 무모하다는 생각도 들죠.

대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친구들은 아티스트와 관계 맺으며 즐겁게 일하는 저를 보며 부럽다고 얘기하곤 해요. 하지만 선뜻 그 길을 선택할 용기는 없다고 말하죠. 그만큼 일의 즐거움보다는 다른 가치가 더 중요한 것이겠죠."

 

- 붕가붕가레코드 김설화 팀장(27세, 입사 3년차)

비슷한 길을 걸어가는 이들에게 전하는 일침! 내가 꾸려가는 삶이고, 내가 만들어가야 할 인생인데, 많은 이들이 비슷한 길로 걸어간다. 왜 그럴까? 타인의 시선? 안정? 사실, 대기업이 안정을 주는 것도 아니다. 20대 중반에 들어가, 기껏 열심히 일해도 40대가 되면 불안불안하다. 이게 안정이라고 생각하는 걸까? 높은 연봉이 채워주는 안정감도 있겠지만, 높은 연봉은 가진 사람일 수록 빚이 많다니, 이것도 아니러니. 자신의 길을 주체적으로 꾸려나가지 못하는 이들은, 결국 회사의 그림자에 갇혀 살아가기 마련이다. 대기업을 가는 게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대기업을 원하는 구체적인 이유와 꿈이 없는 그 자세가 바람직하지 못해 보인다는 것이다. 그런면에서 이 책에 나온 사람들의 이야기 면면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흐뭇한 미소가 퍼진다. 내가 가는 길은 내가 만들겠다는 의지, 일 안에서의 자유로움, 착착 쌓아 나가는 아름다운 꿈.

 

 

즐거워, 신나, 자랑스러워!

나를 믿는 다는 것, 그것이 힘

잘 하는 사람은 열심히 하는 사람을 이기지 못하고, 열심히 하는 사람은 즐기며 하는 사람을 이기지 못하고 했던가? 일 안에서 자유를 즐기고, 일 안에서 성장을 즐기고, 일 안에서 재미를 찾고, 일 안에서 상상력을 찾는 사람들. 자신이 하는 일을 즐겁고, 신나고, 자랑스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위대한 경영자들의 말보다 큰 힘이 되었다.

 

내가 작은 회사 안의 작은 회사라는 생각이 저를 창의적으로 만드는 것 같아요. 작은 회사 안에서는 내가 어떤 작업물을 만드느냐에 따라 그 회사의 이미지가 달라지기도 하잖아요. 특히 젠틀몬스터는 독특함을 내세운 곳이라 계속해서 창의적인 생각을 갖고 일하지 않으면 존재의 의미가 없는 곳이거든요."

 

- (주)스눕바이 젠틀몬스터 우빛나 대리(25세, 입사 2년차)  

 

작은 회사에 가서 또 다른 자기의 재능을 발견하거나 스스로 만족한다면 참 다행이고요, 만약 그렇지 않더라도 차츰 스스로 발전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계속 만족하지 못하고 '난 어쩔 수 없이 선택한 거야' 하는 생각만 하고 지내면 무협지의 조연밖에는 될 수 없어요. 은둔형 고수 밑에 들어가 있으면서도 체계적인 시스템이 없다는 것에 불만만 품으면 이것도 저것도 아닌 사람으로 전락하는 캐릭터처럼 말이죠." 

 

- 땡스북스 김욱 실장(35세, 공동창업 2년차)

 

 큰 영화 홍보사도 있는데, 주로 보도자료 쓰는 사람은 보도자료만, 광고 담당하는 사람은 광고만, 기획서 쓰는 사람은 기획서만 써요. 반대로 저희 같은 경우엔 한 작품을 홍보하기 시작하면 모든 사람이 모든 일을 함께하죠. 만약 저희 회사에서 일하다가 다른 회사에 가면 무슨 부서를 가더라도 다 잘할 수 있을 거예요. 영화 한 편에 대한 전체 홍보 작업을 다 할 수 있으니까요. 정말 학교 같이 다 배우는 거죠. 물론 일이 많아서 힘들 때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알 수 있고, 책임감도 보람도 느껴요. '난 보도자료만 썼어'가 아니라 '내가 다 했어'가 되는 거죠." 

 

- 아담'스페이스 민지영 대리(29세 입사 2년차)

 

 모든 일은 사람과 함께하는 일이잖아요. 제 바로 옆에 저를 이끌어 주는 사부와 동료가 있죠. 의리나 믿음이 없으면 따라갈 수도 나아갈 수도 없는데 저는 그들을 믿고 따르고 있기 때문에 나아가고 있어요. 또 항상 높은 퀄리티로 사진을 찍으려면 개인적인 기복을 줄여나가는 게 가장 중요한데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서로 믿으며 협업하지 않으면 좋은 사진이 나오기 힘들어요.  

그냥 나 혼자만 잘난, 대한민국 최고로 사진을 잘 찍는 사람이 되면 뭐해요. 기술적으로는 그럴 수 있겠지만 인격도 같이 성장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함께 일하려고 하지 않겠죠. 저는 그래서 제가 있는 키메라스튜디오가 참 좋아요. 사람과 사람이 어떻게 만나 소통하는지, 사진 한 컷에 어떻게 그 소통이 이야기를 담아야 할지 배울 수 있는 곳이니까요."

 

- 키메라스튜디오 박진주 포토그래포(30세, 입사 6년차)


어떤 일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일하는 것도 중요하다. 직장인이라면 하루에 대부분은 일을 하며 산다. 그 일이 돈을 버는 수단으로만 전락한다면, 일도 사람도 불행하다. 청소부 아저씨가 깨끗하진 거리를 보며 즐거워 하듯, 배관수리공이 막힌 구멍을 뚫었을 때 뿌듯해 하듯 그런 마음으로 일을 한다면, 작은 회사에 다니든 큰 회사에 다니든 무슨 상관일까? 지치고 힘들어도, 포기할 수 없는 게 일이라면, 그 마음 간직하고 갈 수 있는 일이라면 일하는 사람도 행복해질 수밖에 없다.

꿈과 즐거움, 일이 맞닿아 성장하는 기쁨. 이 책은 그것을 말하고 싶었는지 모른다. 그 마음 간직하고, 자기 일을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면 어디에 있어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는 것 아닐까?

 

 

남해의 봄날이 꾸는 꿈이 담긴 책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사람들, 그들의 이야기. 그리고 또 하나, 이 책을 만든 '남해의 봄날'이라는 출판사에 주목한다.

'봄바람'이라는 스토리텔링 회사의 공동대표, 봄 정은영 씨가 독립해 통영에 둥지를 틀고 만든 '남해의 봄날'.

비슷한 일을 하고 있기에, 관심있게 보아 왔던 '봄바람'은 직원들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커리어를 쌓아가는 회사였다. 그 회사의 공동대표가 독립해 만든 '남해의 봄날' 또한 그러리라 의심치 않는다. 통영에 자리를 잡은 것 또한, 또 다른 행복을 좇고자 내린 결단이었을 거라는 생각 또한 든다. 새로운 세계를 열고자 하는 느낌, 이 책에 나온 주인공들처럼, 틀을 깬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라는 느낌. 남해의 봄날이 만들어가는 이야기 또한, 용기와 행복과 즐거움을 품고 있으리라 믿는다. 그렇기에, 이 책이 달리 보였고, 이 책을 쓴 작가들과 편집인들의 진심이 느껴졌다.

남해의 봄날이 꾸는 꿈을 담았을 '나는 작은 회사에 다닌다'.

즐겁게 걷고 있지만, 가고 있는 길이 걱정이 되고, 고민이 되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어떤 회사에 다니느냐보다, 내가 어떤 마음을 품고 일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금방 깨닫게 될 것이니~

 

 

남해의 봄날 블로그

http://blog.naver.com/namhaebomnal 

 

남해의 봄날 홈페이지

http://namhaebomnal.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