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다스리는 사람 감정에 휘둘리는 사람
함규정 지음 / 청림출판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살아가다 보면, 별의별 사람, 별의별 상황, 별의별 일을 다 겪는다. 그 때마다 감정은 들쑥날쑥 주체할 수 없고, 감정 컨트롤을 제대로 하지 못해 후회하고 실수를 할 때도 있다. 한 번의 감정 지름이 사람과의 관계를 어색하게 하기도 하고, 괜한 짜증과 열폭이 큰 후회를 낳기도 한다. 결국, 사람과의 관계가 인생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꿈이나 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그 감정이라는 것에 잘못 휘둘리면 사람을 잃고 생활도 불편해지고, 꿈으로 가는 길마저 막힐 수도 있다.  이 책은 이렇게 중요한 감정에 대처하는 자세에 대해 예를 들어 재밌고 쉽게 설명하고 있다. 

감정이 없는 사람은 없다. 감정을 숨기는 사람만 있을 뿐. 하지만, 이 감정도 숨길 것과 솔직할 것을 구분해야 한다. 무턱대고 숨기고, 무턱대고 드러냈다가 낭패를 보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선 내 감정을 잘 알아야 하고, 컨트롤도 잘 해야한다. 내 감정부터 제대로 알아야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기 때문이다. 자, 그렇다면 먼저 이 책을 통해 당신은 어떤 감정을 가진 사람이고, 감정을 어떻게 분출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이 책에는 많은 유형의 사람이 나온다. 유형별 감정에 클리닉도 해준다.
감정을 드러내는 게 부담스러운 사람,  
화내는 게 습관이 된 사람,
빈틈을 보이기 싫은 완벽주의자,
눈치를 보며 사는 사람,
일할 의욕을 잃어버린 사람,
회사가 끔찍하게 싫은 사람,
자랑만 하는 사람,
새로운 시작과 변화가 두려운 사람,
열등감에 괴로워하는 사람,
무엇이든 직접 해야 안심하는 사람,
과거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 

그런데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자니, 한 가지가 아니라 몇 가지의 공감이 다가온다. 성격이나 생활이 한 가지에 집중되어 있는 사람도 있을 테지만, 대부분 몇 가지의 감정을 여러 가지 상황에서 느낄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게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감정을 어떻게 다스려서 위기를 해결해 나가냐는 것이다. 이 책은 어떤 말로, 어떤 마음가짐으로 이러한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지, 그리고 각각의 유형의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을 보여주는 상황을 재밌고 핵심적으로 서술한다. 그리고 각각의 유형의 사람을 만났을 때 대처해야 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것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방법론이다.  이러한 감정을 가진 사람이 나일 때, 아니면 남일 때를 구분해 대처 방법을 알려주니, 생활에서 급습하는 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솔직히, 어떤 감정이든 문제는 바로 자신에게 있다. 남이 이래라 저래라 왈가불가 해도 자신이 바뀔 마음이 없다면 변하지 않는 게 사람이다. 하지만, 이 책을 방법서로 삼아 타인의 감정을 조금씩 완화하고 힘을 줄 수 있다면 사람과의 관계에서 더 이상 골치를 썩지 않아도 될 것이다.  

특히, 이 책은 신입사원들에게 권하고 싶다. 도대체 사람들이 나에게 왜 그러는지 의문이 생길 때, 도대체 왜 저 상사는 나를 괴롭힐까 라는 생각이 들 때, 내가 뭔가를 잘못하고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 때 이 책을 가볍게 읽어본다는 도움이 될 것이다. 사람과의 관계는 감정에서 시작되고, 감정을 잘 알아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이 감정 코치서인 게 분명하지만, 이 책이 말하려는 핵심은 바로 이게 아닐까 싶다.

   
 

 삶이 힘들고 어렵기 때문에 매사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게 되었다고 변명하지 말자. 매사에 부정적인 당신의 감정 때문에 삶이 더 더욱 힘들고 어려워졌을 수도 있다. 

미국의 작가 제임스 브랜치 캐벌(James Branch Cabell)의 말을 기억하자.
"낙관주의자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고 믿는 반명, 비관주의자는 그 주장이 사실일까봐 두려워하며 살아간다." - 206p

 
   

 감정은 기분이고 신념이다. 생활을 지탱해 나가는 힘이다. 감정의 뿌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살아간다면 감정에 먹히게 될 것이다. 남의 감정에, 나의 감정에 먹히는 사람이 되지 말자. 부정적이고 나를 힘들게 하는 감정들 때문에 무너지지 말자. 극복하고 이겨내고 변해간다면, 점점 더 성장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