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 - 상처에서 치유까지, 트라우마에 관한 24가지 이야기
김준기 지음 / 시그마북스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격은 아주 천천히 형성되지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순식간에 무너질 수도 있다.

- 페이스 볼드윈

 

트라우마, 현대인이라면 트라우마의 그늘을 벗어나기 힘들다. 발버둥쳐도 트라우마의 그늘에서 벗어나기 괴롭다면 맞써 싸우는 수밖에 없다. 고통과 대면하는 것이다.

<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은 트라우마의 종류와 그 트라우마로 나타나는 정신 상태, 삶에 미치는 영향들을 영화로 쉽게 풀이하고 있다. 어렵다고 생각되었던 것들이 쉽게 일상으로 돌아온다. 영화라는 쉬운 것이, 심리학이라는 어려운 것과 결합되어 트라우마에 대한 설명을 가볍게 또는 무겁게 풀어내고 있다.

 

가족이 죽은 비극 - 레인 오버 미, 밀양

사소한 상 - 붕대 클럽

무관심 - 인형의 집으로 오세요

사고, 죄, 질병 - 21그램

사고와 죽음 - 위 아 마셜

실연의 상처 - 라비앙 로즈

불치병, 죽음의 공포 - 씨 인사이드

비뚤어진 부정 - 샤인

성폭행 - 여자, 정혜

폭행, 죽음 - 브레이브 원

전쟁 - 람보

어린시절의 상처 - 미스틱 리버

해리 현상 - 나비효과

일본 - 박치기

군대 - 용서받지 못한 자

부실 공화국의 사고 - 가을로

긍정적인 치유 - 포레스트 검프

내면과 내면이 만나 상처를 치유 - 굿 윌 헌팅

가족간의 소통 - 아들의 방

관계 속 교감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경쟁 사회 속에 가족 간의 서포트 - 미스 리틀 션사인

예술 - 포 미니츠

진실한 고백 - 휴먼 스테인

 

24가지의 상처에서부터 치유까지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삶에 트라우마가 될 수 있는 것들은 여기저기 널려 있다. 내가 원하지 않아도, 고통과 상처는 부지불식간에 나를 덮치고 그 고통 속에서 허우적대며 살 수 있다.
우리는 그 사건에 집중해야 할까? 치유와 상처에 집중해야 할까?

트라우마는 무엇보다도 이해가 가장 중요한 것 같다. 타인의 이해가 없다면 상처를 치유하기 힘들다. 트라우마 안에 갇힌 사람들은 감정적으로 무기력하고 나약해져 있다. 이들에게 상처를 쓰다듬고 보듬어주는 행동은 큰 위안이 된다.
네 잘못이 아니라는 말, 네 탓이 아니라는 말.
여자들은 성폭력이 가장 큰 트라우마가 된다. 성의 나약함과 자신을 보호하지 못했다는 수치심은 자신을 꼭꼭 숨어버리게 한다. 남자들은 강해야 한다는 강박이 있기에 사고로 사랑하는 이가 죽었다는 고통도 이겨내야 한다는 강박에 휩싸여 상처를 닫고 사는 경우가 많았다. 그럴 경우, 트라우마와 관련된 하나의 불씨가 당겨지면 걷잡을 수 없이 내면이 폭발한다.

사실 영화로 설명하는 트라우마는 간단하다. 영상으로 보이는 것이기에 이해하기도 쉽다. 뭔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작자는 전문적인 덧붙임을 한다. 트라우마의 종류와 전문적인 지식들을 늘어 놓는 것이다. 그것까지 읽고 나면, 트라우마와 그 현상 종류에 대해서 더 쉽게 이해된다. 

문제와 똑바로 대면하는 것이 트라우마를 이겨내는 방법이다.
그것들을 이야기해주기 위해 작자는 많은 예를 들어 쉽게 이야기하고 있다.
상처가 쌓여 병이 된다. 정신적으로 고통받고 일상에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다면 그것은 일종의 정신병이다. 숨기려고만 한다면,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다. '상처와 대면하라'라고 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