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올레 여행 - 놀멍 쉬멍 걸으멍
서명숙 지음 / 북하우스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장에라도 제주로 떠나고 싶다. 올레길을 걸으며, 사람을 만나고 자연을 만나고 제주를 만나고 싶다.

그런 마음이 한없이 들게 한다. 그곳으로 떠나고 싶은, 올레지기 서명숙이 말하는 올레 어딘가에 서서 바람을 한껏 맞으며 몇 시간쯤 있더라도 행복할 것 같다.

<놀멍 쉬멍 걸으멍 제주 걷기 여행>을 읽으면, 걷는 것을 즐기지 않는 사람도 곧 걷기 예찬가로 변할 것이다. 걸으며 보는 하늘과 풀, 생명들, 사람이 난폭하던 누군가를 치유하고, 아이의 마음도 맑게 한다. 그 힘은 도대체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자연이라고 말하면, 식상하다고 해도 자연이 사람의 마음을 치유한다.

'당신의 까미노를 만들어라'

산티아고에서 만난 여인의 말에, 올레지기 서명숙은 고향 제주도에 올레길을 만들기 시작한다. 치열하게 살아왔던 시간에 휴식을 주기 위해 떠났던 산티아노 순례길. 800km를 걸으며 만났던 많은 사람과 시간 속에 담아왔던 이야기. 그녀는 길 위에서 제주도를 생각한다. 세계인이 찾는 길을 우리나라에도 만들리라. 올레길을 만들 결심, 잊고 있었던 고향이 그녀를 깨운다.

도시는, 현대는 속도전이다. 속도에서 밀리면, 도태된다. 속도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한눈을 팔 수 없다.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그 속도에 발맞춰 살던 그녀는 그 속도에 넌더리가 난다. '간세다리(게으름뱅이)'가 되고 싶다. 느릿느릿. 그녀는 산티아고에서도 느릿느릿 걷는다. 젊은이들은 속도전을 즐기지만, 속도의 세월을 통과한 그녀는 이제 느림의 시간을 즐긴다. 제주도는 그녀가 '간세다리'로 살기 위해 좋은 곳. 아무도 뭐라하지 않는 곳이다. 그녀의 요람이고, 어머니 뱃속 같은 그곳이 그녀에게 느림의 길을 터준다.

그녀는 도전했고 얻었다. 그렇게 만들어진 올레길은 14코스까지 생겼다. 그 코스를 열면서 그녀는 데면데면했던 동생과 화해를 할 수 있었고, 고향의 기억을 되살려 행복할 수 있었다. 사람들과 힘을 합쳐 올레길을 만들었고, 할망(할머니)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듣고 세상을 다른 눈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은 시간 위에서 행복을 주었다. 그녀는 올레길을 만들며 행복했다. 그 위에서 만나는 모든 것들 때문에.
그녀의 행복이 느껴진다. 올레길을 만들고, 많은 사람이 찾아오고, 그 안에서 치유되는 사람들을 보며 그녀는 자신만의 길을 만들길 잘했다고 생각한다. 길은 또 다른 길을 만든다. 길의 연쇄 작용. 길 위에서 사람들은 인생의 길이 변하고, 감정의 길에 문을 열고, 닫힌 길을 튼다. 길은 모든 것을 내어주고도 또 다시 오라고 손짓한다. 길을 벗어날 수 없다.

성산 일출봉, 주상 절리, 차귀도, 한라산 등 많은 곳들을 돌아다녔지만, 나는 차 안에 있었다. 길을 따라 달리며 제주를 봤다. 자동차 위에서 본 제주도는 성급하게 지나갔다. 시간은 없고, 제주를 봐야 하고 어디든 가서 보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가 본 것이 제주도일까? 제주도의 모습은 내가 본 게 다였을까?
가방을 꾸리고, 제주도로 달려가고 싶다. 내가 보지 못한 제주도를 만나러. 그녀의 속삭임이 나를 자꾸 유혹한다. 제주도로 오라고. 올레길로 오라고. 보여줄 게 많다고.
그녀가 만든 평화로운 길 위에서, 바쁘 건너온 시간들을 천천히 돌아볼 시간을 갖고 싶다.
꼭 그렇게 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