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사랑하고 싶다
띨드 바르보니 지음, 이원희 옮김 / 작가정신 / 1997년 10월
평점 :
품절


이제 막 스물다섯된 내가 제목에 혹해서 읽게 된 이 책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좀 실망스런 소설이었다.

서른 다섯살의 이혼녀가 유부남과의 불륜관계를 청산하고 여섯살 아래의 청년과 사랑하게 된다는 이야기. 소설의 내용대로라면 아리안이 프레데릭의 관계는 열정일 뿐이었다는 것을 아르뚜아 덕분에 깨닫게 되어 불륜을 청산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에 아리안 자신이 프레데릭과 가진 관계가 단지 열정일 뿐이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달았더라도 '아르뚜아'라는 '사랑'의 대상이 없었다면 아리안은 소설에서와 같이 쉽게 프레데릭에게서 벗어날 수 있었을까?

로렌느와 아르뚜아가 사는 성에 대한 이야기는 지루했고, 알고보니 아르뚜아와 아리안이 처음부터 서로에게 끌리고 있었다는 식의 갑작스런 내용은 황당했다. 그것이 사랑이었다는 식의 내용은 더더욱 이해하기 어려웠다.

다만 사랑과 열정에 관한 아르뚜아의 설명은 나름대로 읽어둘만 했다고 생각한다. 그나마 열정에 대해서는 좀 이해가 되지만 사랑에 관해서는 여전히 모호하다. 그리고 사랑과 열정을 구분하는 일 역시 여전히 어렵게 느껴진다.

분명한 것은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갖지 못한 것에 대한 동경을 갖고 있으며, 가끔씩 자신의 환상이 만들어낸 그 대상과 사랑에 빠진다는 것이다. 아~! '부재의 존재'만이 가질 수 있는 알 수 없는 그 마력이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