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다리 아저씨 - 문예교양선서 38
진 웹스터 지음, 한영환 옮김 / 문예출판사 / 200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꺽다리 아저씨에게

아저씨 저는 지금 막 '키다리 아저씨'라는 책을 다 읽었답니다. 제르샤 애벗이라는 소녀가 자기를 돌보아 주던 키가 크고, 돈이 많고, 여자 애를 싫어하던 분이랑 결혼을 하게 된다는 믿기 어려운 이야기죠. 왜 믿기 어렵냐고요? 너무나 드라마틱하고, 소녀적인 이야기거든요. 전 아마 오늘 밤 가슴이 너무 많이 두근거려서 잠 들 수 없을지도 몰라요. 어쩌면 소설 속에서 주디가 그랬듯이 저 역시 오늘 잠들기 전에 내가 소설 속의 주디가 된 듯한 상상 속에 빠져버릴지도 모르지요.

꿈많은 젊은 여자애가 환상 속에서나 나놀 법한 키도 크고, 내가 갖고 싶은 것을 다 사줄 만큼 돈도 많고, 게다가 나를 올바로 알고 좋아해주는 멋진 남자를 만나서 사랑한다는 이야기. 알고 보니 그 남자는 내가 어려울 때 나 몰래 나를 도와주던 그야말로 꿈에 그리던 백마탄 왕자님이라는 사실! 어때요?확실히 매력적인 이야기라고 생각지 않으세요? 물론 아저씨는 나이도 많고 저보다 현명하실테니까 너무 터무니없는 이야기라고 말씀하실지도 몰라요. 시집도 안 간 평범한 처녀가 그런 터무니없는 공상 속에 빠져서 주어진 현실을 직시하지 못할까봐 아저씨가 걱정하신다는 것도 너무 잘 알고요.

하지만 아저씨 그런 걱정 마세요. 저는 이 책을 통해 올바른(?!) 교훈도 얻었거든요. 저는 사랑을 잘 모르지만요 이 책을 읽으면서 사람을 사랑한다는 건 정말로 그 사람의 겉모습이나 환경을 좋아하는 것 만으로는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비록 어디에서 왔는지도 모르고, 이름조차도 제대로 모르는 사람일지라도 그 사람을 믿고 이해하게 되는 것. 바로 그게 진짜 사랑이 아닐까요? 진심으로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 말이에요. 제가 아직 너무 소녀적이고 생각이 짧아서 아저씨께 제대로 말씀드릴 교훈이 이것밖에 없어서 너무 죄송해요. 그래도 줄곧 책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염려하지 마세요. 내일은 또 어떤 책을 읽게 될지 기대가 되네요. 아저씨 그럼 안녕히 계세요.

주디를 부러워하며 나의 꺽다리 아저씨에게 사랑을 담아 당신의 젊은 느티나무.

추신. 개학이 다가와요. 그때는 다시 저희 반 아이들의 신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가득 담아 보낼게요.
추신 둘. 써놓고 보니 편지란 역시 낭만적인 매체라는 생각이 드네요.
추신 셋. 아저씨. 저도 아저씨의 답장을 꼭 받고 싶어요. 멀리 계시더라도 저를 잊지 말아주세요. 늘 저는 아저씨를 잊지 않고 있을거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