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하이타니 겐지로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양철북 / 2002년 7월
평점 :
절판


나 역시 이 책의 고다니 선생님과 같은 초임 여교사이다. 단지 젊다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아이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세상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버는 사람이 제일 행복한 사람이라던데 요새는 사랑하는 아이들과 즐거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 내가 가장 행복한 사람이 아닌가 싶다.

솔직히 올 초 공장으로 둘러싸인 지금의 학교에 발령을 받고 나서 힘든 적도 참 많았다. 주위환경은 둘째치고라도 초임에 6학년을 맡았고 대도시에서 보기 드문 소규모 학교였던지라 내게 맡겨진 업무 또한 만만치 않았다. (시골에서 엄청난 업무 속에서도 묵묵히 아이들 곁을 지키시는 많은 선생님들 앞에 이런 말을 한다는 게 부끄럽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정신없는 초임이기도 했지만 수업이외의 바쁜 업무들로 학기 초에는 아이들을 이해할 시간이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가끔 서로 간에 오해들로 인해 아이들에게 화를 내고 아이들을 야단치고 나면 '괜히 화낼 일도 아닌 일에 화를 내서 아이의 마음을 아프게 한 건 아닐까, 내가 좀더 참을 걸' 하며 늘 뒤늦게야 후회하는 일이 많았고 때로는 믿었던 아이들에게 실망을 할 때도 있었다. 마음 약한 나는 그런 일이 있던 다음 날이면 어김없이 아이들 얼굴을 보기가 힘들어져 ‘등교 거부증’에 걸리기도 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난 아직도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무척 철없는 선생님인거 같다.

하지만 우스운 건 이런 내 자신과는 달리 아이들은 참 많은 것들을 (특히 나쁜 일) 금방 잊어버리고 예전처럼 헤헤 웃으며 내게 다가온다는 것이다. 어떨 땐 그런 아이들의 해맑음이 내 자신을 더욱 '못난 선생님‘이라고 생각하게 할 때도 있다. 아이들은 내가 그들의 마음을 잘 헤아리지 못하는 실수를 해도 쉽게 나를 용서하고 변함없이 나를 사랑하고 믿어주었다. 나는 아이들과 생활하면 할수록 아이들의 그 천진함에 빠져들고 말았다. 가끔씩 업무가 많아 한숨을 푹푹 쉬고 있는 내게 “선생님, 제가 뭐 도와드릴 일 없어요?”하며 먼저 다가오는 아이들. 나는 그런 아이들을 보며 늘 웃을 수밖에 없었다. 아이들은 가끔 ’왜 선생님은 맨날 웃냐‘고 묻는다. 나는 “사랑스럽고 이쁜 너희들의 얼굴만 봐도 행복해서 웃음이 난다”고 말한다.

처음에 아이들을 알고 나서 그들과 생활하면서 이해하는 과정에서 생긴 수많은 시행착오들을 통해 나는 '아이들에게 관심을 가지면 정말 그들은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기에 “모든 아이들에게 보물이 감추어져 있다”는 아다치 선생님의 말을 마음 깊이 공감한다. 정말 아이들의 좋은 점을 보기 시작하면 자꾸자꾸 좋은 점만 보이게 된다. 아이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부터는 화낼 일도 없어졌고 수업시간에 눈만 마주쳐도 우리는 서로 웃는다. 하지만 나는 내가 아직도 많이 부족한 선생님이라는 것을 안다. 아이들의 아픈 곳을 알면서도 이 책에서의 고다니 선생님만큼 발 벗고 그들을 도와주지 못하고, 참을성도 부족하고, 너무 감정적인 선생님이라는 것을.

나는 이 책에서 아이들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아이들의 편에 서서 투쟁하는 선생님을 보았다. 처음에 아다치 선생님을 보고는 ‘좋은 선생님인가? 나쁜 선생님인가?’하는 혼란이 생겼다. 하지만 이제는 알겠다. 내가 학생을 볼 때 좋은 학생, 나쁜 학생이라고 나누어 보지 않듯이 아다치 선생님을 볼 때도 예외일 수 없다는 것을.

아이들과의 첫 한 해를 마감해 가는 내게 ‘아이들 편에 굳건히 자리 잡은 선생님이 되자’는 내 첫 다짐을 되새겨주는 참으로 뜻 깊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