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나는 살아가리라 - MBC 느낌표 선정도서
유용주 지음 / 솔출판사 / 2002년 9월
평점 :
절판


그러나 나는 살아가리라.. 방송에서 이 책을 소개했을 때 웬지모르게 제목이 참 거창(?)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도대체 삶이 얼마나 글쓴이를 못 살게 굴고, 힘들게 했으면 그러나 나는 살아가겠다고 했을까? 잔뜩 동정심을 유발하는 제목 앞에서 나는 그에 걸맞는 마음의 준비를 하며 이 책을 읽어 내려갔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내가 예상했던 것만큼 그의 삶이 굴곡넘치는 삶은 아니었다는 것이다. 뭐 그런 것이 이 책에서 중요한 것도 아니었고.. 이 책은 유용주라는 시인을 알게 해주었고, 글을 쓰는 사람이 어떠해야 하는가 라는 그의 생각을 조금 알게 해주었다. 책장을 덮으며 산문집이라기보다 한 작가의 소설집을 읽고난 느낌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