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홍, 그러나 다시...
황선홍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2년 10월
평점 :
품절


방금 아주 재미있게 이 책을 다 읽었다. 황선홍! 그의 인생은 책 표지에 나왔듯이 '함성과 비난, 부상과 재기, 행운과 불운'이 넘나드는 인생이었다. 이 책을 읽다보면 많은 부분에서 가슴이 뭉클해진다. 특히 모든 국민을 열광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2002 월드컵에 관한 부분이 나올 때는 그때의 감정이 고스란히 느껴져서 소름이 돋을 지경이었다. 관중이 아닌 경기장에서 직접 달리던 그를 통해 다시 듣는 월드컵은 웬지 더 숨막히도록 설레였다. 게다가 아픈 몸에 진통제에 기대서라도 뛰겠다는 그의 투혼은 정말 눈물겨웠다.

수많은 부상에도 축구를 사랑하는 열정하나로 일어서곤 했던 그의 불굴의 투지, 책 곳곳에 드러난 한국 축구를 사랑하고 후배를 사랑하는 그의 따뜻한 마음, 가난 속에서 운동을 해야하는 아들에게 보여준 안타까움이 담긴 헌신적인 아버지의 사랑, 늘 묵묵히 자신을 바라봐주는 사랑스런 아내... 그의 인생을 들여다보며 마치 한편의 위대한 서사시를 읽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황선홍의 이야기를 통해 내가 가장 크게 깨달은 점은 행복 뒤에 불행이 불행 뒤에는 다시 행복이 항상 함께 한다는 것이다. 마치 우연처럼 보이지만 이 모든 것들이 모여 필연적으로 지금의 그를 만들었다는 사실! 불행을 이기지 못했다면 그에게 행운도 없었을 것이다. 그의 이야기가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를 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책을 덮으면서 마치 현대판 위인전을 읽은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은 무엇일까.. 책을 덮고난 이 순간에도 그의 인생은 계속되고 있는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