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의 나침반 1
숭산스님 지음, 현각 엮음, 허문명 옮김 / 열림원 / 2001년 3월
평점 :
품절


요즈음 서양인들 사이에서 불교의 인기가 높아져 간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그 이야기를 들으며 아마도 그들 사이에서 불교가 유행한다는 것은 그들에게 불교가 하나의 종교라기 보다는 ‘매력적인 학문’으로 비치기 때문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인지가 발달할수록 작은 분별심을 기휘하고, 경계를 해체하여 우주 만물의 큰 구조나 진리를 바라보는 입장이 각광을 받는다는 것은 곧 현재 우리 시대를 특징짓는 포스트 모더니즘이나 포스트 구조주의 현상을 설명할 수 있겠고, 이것이 서양인들에게 불교가 유행하는 이유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의외로 불교가 현대에 유행하는 사조나 조류, 이론 등과 연결되는 공통분모가 많지 않나 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불교에서는 참진리나 깨달음은 결코 언어로 도달할 수 없음을 안다. 그래서 생각을 끊어내는 것을 중시한다. 생각은 생각을 불러오고, 그 생각에 인간은 자신을 잃고 허우적대기 때문이다. 숭산스님에 관한 책을 읽어보면 스님이 복잡한 제자의 생각을 “할!”하면서 끊어내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옛날부터 이런 방법을 통해 깨달음을 얻은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을 보면 아마도 깨달음은 오로지 내 속에만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