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향상을 위한 경험
1. 아이를 미술관이나 전시회에 데리고 가서 예술 작품을 많이 보여주어라.
2. 아이가 학교에서 배운 것을 부모에게 다시 설명하도록 하라. 뇌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울 때보다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줄 때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3. 주변을 잘 관찰하도록 하고, 살고 있는 지역의 지도를 만들게 하라.
4. 음악회에 데리고 가거나 길거리 연주를 듣게 하라.
5. 인도나 태국 등 이국적인 음식점에 데리고 가서 음식을 먹고 그 맛을 설명하도록 하라.
6. 아이가 스스로 소설을 쓰거나 만화책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어라.
한국의 교육 시스템은 최상위부터 아래로 수정해가는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 현재의 대학 입시가 계속 되풀이 되는 한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변화시키거나 객관식 시험문제를 없앤다고 해서 해결되지는 않을 것이다. 변화는 맨 꼭대기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대학 입학 전형은 대학 당국에 자율적으로 맡겨야 한다. 대학마다 특성을 살려 다양한 기준으로 입학생들을 선발하고, 천편일률적으로 성적만으로 학생을 평가하기보다는 앞으로의 가능성과 봉사 활동, 학업 외의 재능과 특기 등 다각적인 기초 자료를 활용해야 한다.
또한 미래의 교사들을 잘 교육시켜야 함은 물론, 막중한 책임과 역할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대우를 해줘야 한다. 어린시절은 뇌 발달 단계로 볼 때 결정적 시기라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초등학교 교사들은 아이의 뇌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교사라는 직업은 국가의 이익을 창출하는 직업으로 평가되어야 하며, 그에 알맞은 대우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자녀의 지능을 발달시키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선생님들은 박봉을 받고 프로 운동선수들은 수억 원의 연봉을 받는 것에 대해서 아무런 문제도 제기하지 않는다.
목차
1. 뇌과학에 기반을 둔 공부혁명을 시도하라
2. 뇌의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라
3. 뇌가 자라는 시기를 절대 놓치지 마라
4. 외국어는 12세 이전에 배워야 유창해진다
5. 뇌의 시냅스 연결망을 확장시켜라
6. 제대로 된 교육으로 뇌를 풍성하게 하라
7. 똑똑한 뇌 만드는 11가지 전략을 실천하라
조합하여 기억하라
숫자의 냄새를 맡아라
잠자기 직전에 공부하라
양손을 사용하라
일상적인 것에 반대하라
새로운 것을 먹어라
여행을 하라
쓸데없는 것들을 배워라
남들이 다 하는 것을 따라하지 마라.
단순히 암기하지 말고 이해하라
텔레비전을 켜지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