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 그녀의 아름다움은 찬미하지만 그녀의 재치에는 겁이 난다.
- 메리메
위대한 행동치고 시초에 극단적이지 않은 것이 어디 있었던가? 범인의 눈에 그런 행동이 가능해 보이는 것은 행동이 완료된 후일 뿐이다. 앞으로는 그런 기적이 따르는 사랑이 내 마음을 지배할 것이다. 내 가슴에 타오르는 불길에서 그것을 느낄 수 있다. 하늘은 내게 그런 은총을 베풀어 주실 거야. 하늘이 한 인간에게 모든 장점을 구비해 주신 것은 공연한 일이 아닐 거야. 나는 내게 어울리는 행복을 얻을 거야. 나의 하루하루는 맥 빠지게 전날과 똑같은 것이 되지는 않을 거야.
하품 나게 하는 사랑이 무슨 가치가 있단 말인가? 그건 수녀가 되는 것이나 다름없어.
가슴에 불길이 타오르는 상상력이 충만한 사람의 눈에는 두서없는 몇 마디나 우연한 만남도 움직일 수 없이 명백한 증거가 되는 것이다. - 실러
머리의 사랑이란 진정한 사랑 이상으로 재기 발랄할지는 모르지만 그 열광이란 순간적일 뿐이다. 머리의 사랑은 그 자체를 너무나 잘 알고 있으며 끊임없이 자아비판에 빠진다. 그 사랑은 이성이 흐려지기는 커녕 이성의 힘 위에 구축된 것이다.
십 오년 쯤 지나면 드 레날 부인은 내 아들을 몹시 사랑할 것이지만 당신은 그 애를 잊어버릴 것이오.
“이거 참 이상한 일인걸. 기요티네 라는 동사는 모든 시제로 변화시킬 수가 없단 말이야. 나는 사형당할 것이다. 너는 사형당할 것이다 라고는 벼화시킬 수 있지만 나는 사형당했다 라고 과거 시제로는 변화시킬 수 없단 말이야.
스탕달은 일찍부터 스스로 낭만주의자를 자처했던 작가.
- 그러니만큼 스탕달에게는 낭만적인 요소가 다양하게 발견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와 그의 주인공들에게서 드러나는 격렬한 열정, 강렬한 감동에의 취향, 정력 예찬과 영웅 숭배의 경향, 지나친 개인주의와 자아 중심주의의 성향, 방종과 무절제의 옹호, 모험적이고 공상적인 기질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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